"연수구 여중생 성폭행 사건 늦장 부실수사"... 진상조사 촉구
상태바
"연수구 여중생 성폭행 사건 늦장 부실수사"... 진상조사 촉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4.21 11:2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여성의전화, "사건 진상 및 책임소재 분명히 해야"
"경찰, 증거영상 확보 못하고 휴대폰 압수 요청도 받아들이지 않아"

인천 여성인권운동단체가 최근 논란이 일고 있는 ‘연수구 여중생 집단 성폭행 사건’에 대해 경찰의 부실수사를 지적하며 철저한 진상조사를 촉구했다.

인천여성의전화는 21일 성명을 내고 “경찰은 피해자가 신변 보호를 요청했음에도 받아들이지 않았고 가해자들의 휴대전화를 압수해달라는 피해자의 요청도 받아들이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또 가해자 처벌과 관련해 중요한 증거자료가 될 수 있는 폐쇄회로 영상을 제대로 확보하지도 못했으며, 공론화되기 이전엔 담당 수사관이 이 사건을 서장에게 보고하지도 않았다”고 덧붙였다.

인천여성의전화는 “사건의 중대성에도 늦장 대처하거나 영상을 분실하는 모습은 가해자들과 경찰간의 유착관계가 있어 의도적으로 은폐 의도가 있었던 것일지도 모른다는 의구심이 든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증거자료 유실에 대한 철저한 진상조사와 피해자에 대한 보호조치가 이뤄지지 않은 이유, 불법 촬영 유출이 의심됨에도 휴대전화를 압수하지 않은 이유, 구속수사가 109일이 지나서야 이뤄진 이유 등을 명확히 밝히고 책임소재를 분명히 할 것을 주문했다.

또 성폭력 피해자에 대한 적극적 신변보호 조치 및 2차 피해 예방을 위한 시스템을 마련하고 정기적으로 그 결과를 점검하라고 요구했다.

한편 최근 언론 보도 등으로 ‘부실 수사’ 논란이 일자 경찰측에서도 조치에 나섰다.

인천지방경찰청은 이날 오전 연수경찰서 담당 수사관 등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감찰 조사에 착수했다.

해당 사건은 피해자 학부모가 청와대 청원 게시판에 ‘오늘 너 킬(KILL) 한다’라는 제목으로 게재한 청원글로 공론화됐다.

당시 가해자 A군과 B군은 피해자에게 술을 먹이고 아파트 28층 꼭대기로 끌고가 폭행과 강간을 한 혐의로 구속된 상태다.

관련기사 →

인천 10개 경찰서 여성청소년 사건 전수 점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