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1일부터 일반 가구 재난지원금 신청 시작
상태바
11일부터 일반 가구 재난지원금 신청 시작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05.10 15: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 취약계층 14만 가구에 현금 지급
차상위계층은 4일부터 신청받아 지급중
나머지 103만 일반 가구는 11일부터 신청
신용·체크카드 충전은 신청 이틀 후 지급
'인천e음' 충전, 지역상품권은 18일부터 신청받아

취약계층 및 차상위계층이 아닌 일반 가구의 코로나19 재난지원금 지급 신청이 11일부터 시작된다.

8일 인천시에 따르면 재난지원금 지급이 시작된 이번 주에 인천지역 우선지급 대상자 14만3,937가구 중 99.1%인 14만2,593가구에 지원금이 현금으로 지급됐다.

현금이 지급된 우선지급 대상자는 생계급여, 장애인연금, 기초연금 수급가구 등 취약계층 가구로 별도의 신청 절차 없이 기존 급여지급 통장으로 현금을 지급받았다.

인천시는 계좌정보 오류 등의 문제로 지원금 지급이 안 된 1,344가구에 대해서도 최대한 신속하게 지원금을 지급할 예정이다.

차상위계층 가구에 대한 지원금 지급도 지난 4일부터 시작됐다. 차상위계층은 주거지 읍·면·동 주민센터에서 지급 신청을 받아 신청 2일 이내에 신용·체크카드 또는 인천e음카드 포인트 충전 방식으로 지원금을 지급한다. 

취약게층 및 차상위 계층이 아닌 나머지 103만 일반 가구는 11일부터 재난지원금 신청이 시작된다.

지원금 신청에는 공적마스크 판매처럼 5부제가 적용된다. 출생 연도 끝자리가 1·6이면 월요일, 2·7이면 화요일, 3·8이면 수요일, 4·9이면 목요일, 5·0이면 금요일에 신청할 수 있다. 토요일과 일요일에는 출생 연도 끝자리와 상관없이 신청할 수 있다.

신청5부제는 온라인과 오프라인 신청에 모두 적용된다. 신용·체크카드 충전 온라인신청은 16일부터 5부제에서 제외돼 아무 때나 신청이 가능해진다.

지원금은 신용·체크카드 또는 인천e음카드로 포인트를 충전받거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받을 수 있다.

신용·체크카드 포인트 충전을 원하면 11일부터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세대주가 본인 명의 카드로 신청할 수 있다. 온라인 신청이 어려운 경우 18일부터 카드사와 연계된 은행 영업점을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충전금은 신청 후 이틀 안에 지급된다.

신청 가능한 카드는 KB국민카드, NH농협카드, 롯데카드, 비씨카드, 삼성카드, 신한카드, 우리카드, 하나카드, 현대카드 등 9개 카드다.

지급된 포인트를 사용처에서 결제하면 재난지원금부터 자동으로 빠져나간다. 체크카드는 결제 시 해당 금액만큼 차감되고, 신용카드는 재난지원금 사용 금액이 추후 결제대금 청구 때 제외된다.

기존 카드 혜택도 그대로 적용받을 수 있다. 대부분의 카드사가 긴급재난지원금 이용 금액도 실적으로 인정해주고 포인트·마일리지 적립과 할인 혜택도 줄 예정이다.

카드사 홈페이지에서 재난지원금을 기부할 수도 있다. 홈페이지에 기부 금액을 입력하면 해당 금액을 제외한 지원금이 지급된다.

인천e음카드 충전이나 지역사랑상품권으로 지급받으려면 18일부터 인천시나 10개 군·구 홈페이지에서 온라인 신청을 하거나 주소지 동·읍·면 주민센터를 방문해 신청하면 된다.

인천e음 카드를 도입한 서구, 연수구, 미추홀구, 부평구, 계양구 등은 각 구카드로 지급받을 수 있다. 동구만 종이상품권인 동구사랑상품권으로 수령이 가능하다. 그 외 지역은 인천e음 카드로 충전된다.

인천e음 카드 회원가입은 스마트폰의 '구글 Play스토어’나 ‘애플 app스토어’에서 인천e음 앱을 다운로드 받아 실행한 뒤 회원가입을 하고 카드를 신청하면 된다. 신청 후 3~4일 내에 카드가 우편으로 배송되며, 배송된 카드는 스마트폰에 등록하고 즉시 사용할 수 있다

스마트폰이 없어 회원가입이 어렵다면 주거지 주민센터를 방문해 선불카드 형태인 인천e음 바우처 카드를 수령하면 된다. 인천e음 카드와 동일하게 사용이 가능하며, 결제 내역은 인천e음 고객센터(1811-8668)나 각 동 주민센터에서 확인할 수있다.

재난지원금은 개인 충전액과 내 캐시 등과 별도로 구분할 수 있도록 ‘소비쿠폰’ 형태로 지급한다. 인천e음 카드로 결제하면 소비쿠폰이 먼저 결제되고, 지급받은 소비쿠폰을 모두 사용하면 개인 충전금으로 결제된다.

소비쿠폰 사용 시에는 별도의 인천e음카드의 할인 혜택이나 캐시백 혜택은 제공되지 않는다. 캐시백은 소비쿠폰을 모두 사용한 뒤 개인 충전금을 결제하는 시점부터 다시 적립된다.

사용기한은 8월31일까지로 이후에는 남은 금액이 자동으로 환수된다. 저소득층에 대한 한시 생활지원 소비쿠폰의 경우는 사용기한이 2020년 12월까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