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최전선' 인천의료원, 운영적자 갈수록 눈덩이
상태바
'코로나19 최전선' 인천의료원, 운영적자 갈수록 눈덩이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5.12 16:0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하반기 운영자금 부족액, 97~166억원 추정
상반기 운영적자, 인천시 100억원 출연키로
취약계층 의료공백 발생, 올해 기능보강사업도 차질
감염병 전문병원인 인천의료원 전경
감염병 전문병원인 인천의료원 전경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지정받아 ‘코로나19’ 최전선에서 분투하고 있는 인천의료원의 운영적자가 갈수록 늘어날 것으로 우려되고 있다.

인천의료원은 12일 열린 인천시의회 문화복지위원회 주요예산사업 추진상황 보고에서 하반기 운영자금 부족액이 97억~166억원으로 예상된다고 밝혔다.

하반기 운영자금 부족 예상액은 ‘코로나19’ 사태 진정에 따른 의료원 운영 정상화시기에 따라 달라지는데 7월이면 97억원, 9월이면 148억원, 12월까지 지속되면 166억원에 이를 것으로 추정됐다.

의료원 정상화가 늦어질수록 입원환자를 받지 못하고 외래환자도 장기 투약자 등으로 극히 제약되면서 수익이 대폭 줄기 때문이다.

국가지정치료병상인 음압병동을 갖춘 인천의료원은 지난 1월 19일 인천국제공항에서 ‘코로나19’ 의심환자인 중국인 여성이 이송되고 20일 국내 첫 확진자로 판정되면서 일부 병동 폐쇄를 시작했다.

이어 2월 20일 감염병 전담병원으로 지정받아 기존 입원환자를 모두 다른 병원으로 전원 조치하고 일반병동 전체에도 이동형 음압기를 설치한 뒤 ‘코로나19’ 환자 치료에 전념하고 있다.

이로 인한 상반기 운영자금 부족은 인천시가 100억원을 출연키로 함으로써 해결했으나 하반기에도 정상화시기에 따라 최대 166억원의 운영비 부족이 발생하게 된다.

지역의 유일한 공공의료기관인 인천의료원이 ‘코로나19’ 치료에 전념하면서 취약계층 의료공백이 발생하고 있는데다 올해 계획한 심뇌혈관센터 구축(33억원), 호스피스 병동확충(15억원) 등도 보류되는 등 향후 공공의료기관으로서의 제 역할을 수행하기 위한 기능보강사업도 차질이 불가피해졌다.

심뇌혈관센터 구축은 정부의 권역-지역-기초책임의료기관으로 이어지는 공공보건의료 기반 확충 정책에 따른 것으로 권역책임의료기관을 맡을 국립대병원이 없는 인천에서는 인천의료원을 지역책임의료기관으로 지정받아 기초책임의료기관(보건소)과의 원활한 네트워크를 형성할 필요성이 더욱 커졌지만 ‘코로나19’ 사태로 지역책임의료기관의 필수시설인 심뇌혈관센터 구축이 지연되게 된 것이다.

인천의료원은 ‘코로나19’ 사태가 장기화될 경우 국민안심병원(외래 호흡기내과 및 감염내과 별도 구획 신설을 통한 동선 분리로 일반환자 보호) 구축, 음압시설보강 병동의 공조기 시설 개선, 본관 우측 엘리베이터(감염 전용) 3~5층 출입구 개선공사 등이 필요하다는 판단을 내리고 올해 진행이 어려운 기능보강공사비의 전용 등을 모색하고 있다.

인천의료원이 감염병 전문병원으로 ‘코로나19’와 최전선에서 맞서 싸우며 발생하는 운영자금 부족분을 정부와 인천시가 전액 보전해주지 않을 경우 누적적자로 남게 되며 자칫 방만한 운영의 결과라는 엉뚱한 비판의 빌미가 될 수도 있다.

이날 김성준 시의원은 “이번 ‘코로나19’ 사태에서 우리는 공공의료시스템 강화가 얼마나 필요한가를 절실하게 깨달았지만 또 다시 아무런 조치나 대책을 세우지 않는다면 향후 감염병이 다시 유행할 경우 더 혹독한 대가를 치를 것”이라며 “인천의료원이 정부나 인천시에 필요한 부분은 당당하게 요구하고 시의회와 긴밀하게 협의하면서 공공의료시스템 강화를 통해 제 역할을 해나가길 기대한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