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각장 없이 매립지 폐쇄 불가"... 박 시장 소각장 증설 의지 '확고'
상태바
"소각장 없이 매립지 폐쇄 불가"... 박 시장 소각장 증설 의지 '확고'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6.09 13: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8일 인천시의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서 발언
박 시장 "서울시에 소각장 개설 요구하려면 인천도 같은 노력해야"
일본 요코하마·오사카 사례들며 개설 필요성 우회적으로 언급
총선 때 '소각장 폐쇄' 내건 지역 정치인들과 대립 우려
8일 진행됐던 시의회 2차 본회의서 박남춘 인천시장이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박남춘 인천시장이 ‘인천에는 쓰레기 소각장이 더 필요하다’는 자신의 기존 견해를 공고히 했다. 다만 현재 소각장 증설·개설에 관한 논의가 진행되고 있는 지역의 국회의원들은 ‘소각장 폐쇄’를 총선 공약으로 내세웠던 터라 정치권과 인천시 행정부간의 갈등이 예상된다.

박 시장은 8일 열린 제263회 인천시의회 1차 정례회 2차 본회의서 강원모 시의원의 수도권 매립지 관련 시정 질문에 대해 “수도권매립지를 2025년에 종료하는 것이 목표가 되어서는 안되며, 합리적 쓰레기 처리방안을 만들기 위한 정책전환이 더욱 중요하다”고 말했다.

박 시장은 환경부와 서울·경기·인천 4자간 회담이 공전을 거듭하고 있는 상황에서 아무 대책없이 수도권매립지가 종료되길 바라는 것은 현실성이 없다는 입장이다. 때문에 그는 “매립지에 들어갈 쓰레기가 어떤 친환경적인 것인지, 얼마만큼 줄일 수 있는지를 고민해야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박 시장은 “쓰레기 반입을 최소화하기 위해 서울시도 나름의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며 “서울시는 관내에 있는 5개의 소각장이 아닌 2~3배의 소각장이 더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이어 “아무런 노력과 준비없이 서울에 주장만 할 수 없기 때문에 인천도 그러한 노력을 하고 싶다”며 “제가 5개를 짓고(지어야) 서울에도 5개를 지어야하지 않겠습니까”라고 말했다.

박 시장은 인천시 전체에 필요한 소각용량(소각장 대수)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답변하지 않았다.

다만 “인구수준 대비 500톤 정도의 물량을 더 처리할 수 있는 광역소각장이 필요하다고 본다”는 강원모 시의원의 질문에 대해 “용역이 진행중이라 아직까지 단언하기는 어렵지만 비슷한 인구규모를 가진 일본의 사례를 보면 340만 인구의 오사카는 8개소, 380만 인구의 요코하마는 6개소의 대용량 소각장이 있다”고 우회적인 답변을 내놓았다.

박 시장의 답변을 종합하면 그는 현재 인천지역에 있는 청라(350t)·송도(400t) 소각장 외에도 최소 한 곳 이상의 소각장 개설을 염두에 두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문제는 소각장 증·개설이 검토되고 있는 지역의 국회의원들이 명확한 반대입장을 내비쳤다는 점이다.

청라소각장 증설·이전과 관련해서는 서구갑 김교흥, 서구을 신동근 의원이, 소각장 개설지로 유력한 계양 테크노벨리선 계양갑 유동수 의원, 계양을 송영길 의원이 버티고 있다.

이들 의원들은 소각장 폐쇄 및 개설불가를 총선 주요 공약으로 내놓았기에 박 시장과의 의견차는 쉽게 좁혀지지 않을 전망이다.

이에 대해 박 시장은 “소각장 없이 수도권매립지 폐쇄와 자원순환 선진화는 불가능하다”며 “정치적 불리함이 있어도 공론 과정과 설득 노력을 통해 해야할 일을 하겠다”고 단언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