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 교회사 품은 강화, '성지순례' 거점으로 명소화
상태바
한국 교회사 품은 강화, '성지순례' 거점으로 명소화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03 17: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군, '기독교 근대 역사 기념관' 조성 사업 착수
한국 교회사 내 인물·문화·민족운동 담은 전시관 구축 예정
2021년 12월 준공 목표... 성지순례 코스 개발, 세미나·토론회 개최도 준비
'강화군 기독교 근대 역사 기념관' 조감도

강화군이 여행 관광지 뿐만 아니라 ‘성지순례’ 거점 관광지로 명소화 될 전망이다.

군은 이달 초 행안부 중앙투자심사를 통과(조건부)함에 따라 강화대교 인근(강화읍 용정리 산 93-3)에 ‘강화군 기독교 근대 역사 기념관’ 조성 사업을 본격 착수한다고 3일 밝혔다.

총 사업비 64억원을 투입해 연면적 1,630㎡, 지상 2층 규모의 건물을 지을 계획이며 목표 준공 시점은 내년 12월이다.

기념관에는 한국 기독교 초기의 역사와 문화, 인물(이동휘·박두성·유봉진 등), 일제 치하에서의 민족운동 등을 소개하는 전시관이 들어설 예정이다. 이 외에도 주민들이 자유롭게 오갈 수 있는 세미나실, 카페테리아도 한 편에 조성할 계획이다.

한국 근대사(조선후기~해방)에서 강화군과 기독교(천주교 포함)의 관계는 불가분에 가깝다.

강화군에서는 교인들을 중심으로 3·1운동과 같은 독립운동을 벌이기도 했으며, 수많은 교인들이 포교활동으로 순교당하기도 했다.

현 강화대교 부근 갑곶나루터에 조성된 갑곶순교성지, 내가면 바다의별청소년수련원 내에 조성된 일만위 순교자 현양동산 등은 이곳이 근대 기독교인들의 주요 활동 거점이었다는 것을 단적으로 보여준다.

이 밖에도 강화군에는 기독교와 관련된 수많은 유산과 스토리가 전해져 온다.

조선 최초의 영세 가톨릭 신자로 알려진 이승훈의 어머니가 강화도 최초의 감리교회인 교산교회(양사면 소재)에 다녔으며, 박해를 피해 강화도 바다 위 한 선상에서 세례를 받았다는 일화 등이 그것이다.

현 강화군에는 교산교회에서 시작된 ‘홍의교회·고부교회·교동교회·길직교회’ 등이 문화 유산으로 남아 있고, 현존 최고의 한옥성당이자 내부는 서구 바실리카 양식으로 지어진 ‘성공회강화읍성당’ 등도 한국 기독교사를 잘 보여주는 유산으로 남아 있다.

군은 이같은 역사·문화적 가치 위에서 그것을 더욱 잘 보여줄 수 있는 기념관을 설립해, 강화군을 수도권 420만 기독교인들이 찾는 성지 순례 거점 관광지로 명소화 할 예정이다.

이를 위해 기념관 준공에 맞춰 ▲기독교 문화 스토리 투어 코스 개발 ▲관련 세미나 및 토론회 개최 ▲강화군 소개 프로그램 등을 만드는 데도 힘 쓸 예정이다.

유천호 강화군수는 “강화군의 근대사에서 중추적인 역할을 수행한 기독교 역사를 재조명하고 성지 순례 관광객을 유치하고자 기념관을 조성하게 됐다”며 “군의 대표 명소로 만들어 지역경제에 활력을 불어 넣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