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천시당, 기초의회 의장 2명 추가 제명
상태바
민주당 인천시당, 기초의회 의장 2명 추가 제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7.27 14:2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윤리심판원, 계양구의회 김유순 의장과 연수구의회 김성해 의장 제명
계양구의회 조양희·윤환, 연수구의회 이은수·최대성 의원 당원자격정지 1년
기초의회 후반기 의장단 선거 야합, 제명 8명과 자격정지 4명으로 일단락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계양구의회 김유순 의장과 연수구의회 김성해 의장을 제명했다.

또 계양구의회 조양희·윤환 의원과 연수구의회 이은수·최대성 의원에 대해서는 당원자격정지 1년의 징계를 내렸다.

민주당 시당은 24일 제7차 윤리심판원 회의를 열어 당론인 당 소속 의원총회 결정을 어기고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야합해 후반기 기초의회 의장으로 선출된 2명은 제명, 이에 동조한 4명은 당원자격정지 1년의 징계처분을 결정했다고 27일 밝혔다.

계양구의회 김유순 의장과 연수구의회 김성해 의장은 의원총회 결정을 따르지 않고 야당과 야합해 의장으로 선출됐으며, 이 과정에서 계양구의회 조양희·윤환 의원과 연수구의회 이은수·최대성 의원은 적극 동조했다는 것이 시당 윤리심판원의 판단이다.

이에 앞서 민주당 시당 윤리심판원은 지난달 29일 조철수 옹진군의회 의장을, 이달 13일에는 송춘규 서구의회 의장, 최찬용 중구의회 의장, 신득상 강화군의회 의장, 박상길 중구의회 부의장, 김윤숙 남동구의회 총무위원장을 같은 이유로 제명했다.

이로써 인천지역 10개 기초의회(군·구의회) 후반기 원 구성을 둘러싸고 빚어진 민주당 당론 무더기 위반 사태에 따른 징계는 제명 8명과 당원자격정지(1년) 4명으로 일단락됐다.

민주당에서 제명된 후반기 기초의회 의장 6명은 모두 당론인 당 소속 의원총회 결정을 따르지 않고 미래통합당 의원들과 야합했다는 공통점을 갖고 있다. 계양구의회 김유순 의장을 제외한 나머지 5명은 전반기 의장에 이어 후반기 의장까지 독식했다.

인천지역 10개 기초의회 중 5곳에서 전반기 의장이 후반기에도 의장으로 선출된 것 자체가 이례적이고 민주당에서 제명된 후반기 의장 6명 모두 의원총회 결정을 어기고 야당인 미래통합당과 야합한 것은 사상 초유의 사태다.

지역정치권에서는 이러한 사태를 막지 못한 민주당 인천시당도 책임에서 자유로울 수 없다는 지적과 함께 여야 간의 야합이 가능한 지방의회의 교황선출 방식 의장 선거의 틀을 바꿔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민주당 시당 관계자는 “후반기 원 구성을 앞두고 ‘전반기 의장이 후반기 의장을 맡으려면 민주당 의원 전원의 동의를 받을 것’과 ‘당론인 의총 결정을 따르지 않고 야당과 야합할 경우 해당행위로 간주하고 강력하게 징계하겠다’고 전달했지만 결국 사리사욕에 눈먼 일부 기초의원들의 일탈을 제어하지 못했다”고 말했다.

또 “중앙당 최고위원회가 지난 20일 사후 대응 성격이 아니라 사전·선제적 조치 성격의 윤리감찰단 구성을 의결한 만큼 향후 시당 윤리감찰단을 통해 당 소속 지방의원들의 일탈행위를 사전에 방지하는 등 지방의회를 혁신해 나가도록 노력하겠다”고 다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