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화군의 행정권 남용" ↔ "시민단체의 지역주민 무시" - 누구 말이 맞나
상태바
"강화군의 행정권 남용" ↔ "시민단체의 지역주민 무시" - 누구 말이 맞나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28 15: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강화군,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가 주민 반대에도 무허가 행사 강행" 비판
시민연대, "단순히 머물다 간 수준, 행사 아냐... 강화군 행정권 남용이 더 문제"
강화도 교동면 주민들이 내건 집회 반대 플래카드 ©강화군

인천 시민단체가 매해 강화군 북단 한강하구에서 열어온 '평화의 배 띄우기' 행사에 대해 강화군이 사전 협의되지 않은 행사를 강행했다고 밝히고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   

이와 관련, 시민단체는 ‘군의 승인을 받아야 할 만큼 공식적인 행사가 아니다’라는 입장을, 강화군은 ‘보조사업 실적 채우기를 위해 지역주민의 의견을 무시하고, 공유재산을 무단으로 사용하기까지 한 일방적 행사’라는 입장이다.

28일 강화군에 따르면 인천시민사회단체연대(시민연대)는 ‘2020 한강하구 평화의 배 띄우기 사업’에 따른 부속 행사인 ‘평화음악회’ 행사를 지난 27일 송해면 승천포 고려천도공원서 진행했다.

당초 이 행사는 교동도 월선포 선착장에서 진행할 예정이었으나, 최근 삐라 등으로 고심했던 주민들이 외부인이 주최하는 일회성 행사를 플랜카드 등을 통해 강력 반대하자 자리를 옮겨 진행한 것이다.

이에 대해 군은 “고려천도공원은 북한과 불과 1.8km 떨어진 곳인데, 해당 시민단체는 지역주민들에게 알리지도 않고 기습적으로 행사를 치뤘다”라며 “이들은 강화군청의 장소 사용승인도 받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이어 “인천시 보조사업을 완료키 위한 무리한 사업진행”이라고 꼬집으며, 지역 주민의 말을 인용해 “화합·평화라는 사업 취지와 상반되는 실적 채우기식 무리수”라는 비판을 덧붙였다.

 

강화군 송해면에 위치한 고려천도공원 입구

이날 인천in과의 통화에서 시민연대는 “전날 진행했던 평화음악회는 공식 행사가 아닌, 평화순례의 마지막 코스에서 잠시 머무른 수준에 불과하다”라며 “오히려 강화군이 행정권을 남용했다”고 반박했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강화군의 보도자료와는 달리 평화음악회에 대한 주민들의 반응은 호의적이었고, 오히려 주민들이 먼저 이웃들에게 행사를 알렸었다”라며 “그러나 이달 20일경부터 갑작스레 반대 플랜카드가 걸리고, 주민들이 간담회에 나오지 않게 됐다. 이는 강화군이 북한이나 코로나19를 핑계로 주민들을 앞세워 행사를 일부러 저지한 것이 아닌가”라고 지적하기도 했다.

이 관계자에 따르면 전날 시민연대가 행사를 진행했던 장소는 송해면 마을과는 멀리 떨어져 오가는 사람이 거의 없는, 심지어 군청의 승인 여부와는 관계 없는 주차장이었고 소요 시간은 약 1시간 가량이었다.

이 행사는 붙박이 무대도 없이 차량 몇 대 주변에서 간소하게 진행했으며 공연(노래) 몇 곡과 그간의 순례 행사를 정리한 것이 전부였으니, 해석의 여지는 있겠지만 이정도는 보통 공식 행사로 볼 수 없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시민연대 관계자는 “강화 주민들과 아이들, 교사들이 공연을 찾아 현장분위기도 좋았는데, 오히려 강화군 공무원들이 난입해 고함을 지르기도 했다”라며 “창피한 일로, 정말 남북 평화를 원했다면 군이 먼저 행사를 독려해야 맞는 것이 아닌가”라고 비판했다.

이에 대해 강화군 관계자는 “행사의 공식성 여부와 규모 여부는 관계 없다”라며 “어찌됐든 해당 장소가 군청의 소유인 공유재산인 만큼 확실한 법적 절차가 없더라도 사전에 알리고 협의했어야 한다”고 기존 입장을 확인했다.

군 관계자는 시민연대측이 제기한 ▲군민들의 반응이 돌연 차가워진 점 ▲후속 대응 등에 대해서는 답하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