썩은 젓갈에 오물까지... 집 잃은 부평4구역 세입자 6가구 어디로 가나
상태바
썩은 젓갈에 오물까지... 집 잃은 부평4구역 세입자 6가구 어디로 가나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29 18:1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부평4구역 미이주 세입자 및 시민대책위 29일 기자회견
"지역 국회의원 및 행정청, 집 잃은 세입자 외면... 면담 적극 나서야"
"마지막 남은 세입 6가구 용역 위협에 시달려"
"세입자 원하는 것은 돈 아닌 주거권... 투쟁 계속할 것"
29일 오후 부평구청 현관 앞에서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대책위 및 세입자 등 30여명이 기자회견을 열었다.

“돌덩이와 시멘트, 썩은 오물과 젓갈이 집 안으로 날아들고 용역 깡패들은 철거 위협을 반복하는데 우리는 대체 어디로 가야합니까”

29일 오후 부평구청 현관 앞에서는 부평4구역에 거주하는 주민들의 호소가 반복적으로 터져나왔다. 지난해 10월 관리처분계획 인가가 승인됨에 따라 이곳에 대한 재개발사업이 본격 추진됐고, 현재는 아직까지 이주하지 않은 주민들(29일 기준 6가구)을 강제로 몰아내는 작업이 은연 중 진행되고 있는 탓이다.

이날 ‘부평4구역 미이주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는 아직 이주하지 않은 부평4구역 거주 주민들을 대동한 채 기자회견을 열고 이성만 국회의원과 차준택 부평구청장이 주민 대화·면담에 적극 나설 것을 촉구했다.

대책위는 “법과 자본, 권력으로 무장한 재개발조합이 서민이자 빈민인 4구역 세입자의 집과 가게를 빼앗아 길거리로 내몰고 있다”며 “그럼에도 지역 국회의원과 관할 행정청은 대책 마련은 커녕 면담마저 철저히 외면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열심히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약속과 통화는 만남으로 이어지지 않았고, 어떤 실질적 행동도 없었다”라며 “구도심 재개발 사업에서 가장 고려되어야 할 사항은 실질적 혜택을 받는 조합원들이 아닌 그곳에 주거와 생활의 터를 둔, 그럼에도 아무런 혜택을 받지 못하는 ‘세입자’”라고 지적했다.

대책위와 4구역 거주자에 따르면, 같은 내용으로 지난 9일에 진행됐던 기자회견 이후에도 지역구 의원인 이성만 의원과 부평구청은 모르쇠로 일관했고, 남은 세입자들은 그간 용역 깡패들의 철거 위협에 시달렸다.

용역들은 포크레인으로 거주지 바로 옆 집을 부수기도, 돌을 던져 창문을 깨기도, 심지어 대책위의 회의 장소에 난입해 위협을 가하기도, 다른 세입자를 부추겨 남은 거주민들을 이간질을 시키기도 했다는 것이 이들의 설명이다.

이날 함께 자리한 4구역 세입자 A씨는 “우리가 원하는 것은 (일차적으로) 대책 마련을 위한 대화와 면담”이라며 “대책으로 원하는 것은 금액이 아닌 그저 주거권, 이곳에 들어설 임대주택의 주거권이다. 이것이 뭐가 어렵나”라고 강조했다.

부평4구역 거주민은 남은 세입자가 거주 중인 주거지의 옆집을 사전 예고도 없이 허물어 소음과 분진 피해, 날아오는 벽돌 등으로 인한 상처 등 신체적·정신적 피해가 이루말할 수 없다고 설명했다. 사진은 건물 철거가 진행 중인 부평4구역 ©부평4구역 세입자 주거권 보장을 위한 인천시민대책위      

대책위의 설명처럼 구도심의 재개발 과정에서 주택·상가·토지 등을 제공치 않는 일반 세입자는 다소 저렴한 분양가로 주거권을 확보할 수 있는 조합원들과 달리 대책이 거의 없는 수준이다.

A씨에 따르면 4구역 세입자가 받은 혜택은 전·월세금과 보증금 수준의 보상비로, 그는 “하루벌어 하루 사는 처지에 이것만으로는 당장 집을 구할 수도 없고, 이주 기한도 넉넉지 못했다”고 토로했다.

부평4구역의 이주개시 기간 및 이주비 신청 기간은 지난해 12월부터 지난달 말까지였다. 물론 최초 관리처분 인가가 났던 지난해 4월부터 이주하는 주민들이 있었지만, 재개발 방식 변환(지난해 6월) 움직임 때문에 이주를 미뤘던 주민들도 많았다.

이같은 이유로 대책위는 “세입자의 주거권 보장 문제가 해결될 때까지는 철거를 즉각 중단해야 한다”라며 “주거권과 생존권 보장을 위해 세입자 6가구와 인천 시민의 투쟁은 계속될 것”이라고 강조했다.

부평4구역 재개발정비사업은 부평구 부평동 665번지 일대 8만720㎡에 2023년까지 지하3층, 지상45층 규모의 13개동 1,909세대(임대 98세대 포함)와 오피스텔 2개동(566실)을 지어 분양하는 사업이다. 재개발 조합원은 약 800여명, 사업대행자 방식의 신탁사는 한국자산신탁, 시공사는 효성·진흥 컨소시엄이다.

부평4구역은 과거 공공지원 민간임대(구 뉴스테이) 방식의 정비사업 후보구역이었으나, 일반분양 물량 매입계약 시점이 다소 빠르게 진행돼 조합원들의 추가 분담금 부담이 가중되자 지난해 6월 뉴스테이 방식을 포기하고 일반 재개발 방식으로 진행하게 됐다.

부평4구역 재개발 조감도
부평4구역 재개발 조감도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