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상현 의원 "외압과 회유 불응하면 적폐인가"
상태바
윤상현 의원 "외압과 회유 불응하면 적폐인가"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7.30 14: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30일 페이스북 계정에 청와대, 여당 비판문 게재
정부 탈원전 정책 비판 및 청와대 인사 임명 거부한 최재형 감사원장 관련
"정치적 중립성이 최대 복무기준인 감사원장, 대통령 공약 건드려 사면초가"
윤상현 의원
윤상현 의원

무소속 윤상현 의원(인천 동구·미추홀구을)이 최근 청와대 및 여당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는 최재형 감사원장과 관련, “외압과 회유에 순치하지 않으려는 발언이 적폐로 몰리는 나라”라며 정부와 여당을 비판했다.

윤 의원은 30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같은 글을 게재하며 “정치적 중립성이 최대 복무기준인 감사원장이 대통령의 지지율과 대선공약, 역린을 건드린 죄로 사면초가에 몰렸다”고 덧붙였다.

앞서 최 원장은 국정과제 중 하나인 탈원전 정책(월성1호기 조기 폐쇄 결정 여부의 타당성)에 대해 비판적인 입장을 보였고, 최근에는 공석인 감사위원 자리에 김오수 전 법무부 차관을 임명하려는 청와대의 뜻을 친정부 성향 인사라는 이유로 거부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논란의 중심에 선 상태다.

알려진 바에 따르면, 전날 열린 국회 법사위 전체회의서 여당 의원들은 최 원장의 과거 발언을 토대로 ‘정치적 중립성’을 문제삼아 맹공을 퍼부었다.

당시 회의서 신동근 의원 등 여당 의원들은 최 원장에게 “대통령의 국정 철학과 맞지 않으면 사퇴하고 나가서 정치를 해라”며 ‘자진 사퇴’할 것을 거듭 촉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최 원장은 “국민 대다수 지지를 받은 공약이라는 주장에 '41% 지지율을 국민 대다수라고 말할 수 있느냐'고 한 게 전부"라며 "정치권의 눈치를 봤다는 비난은 피해야 한다는 것이 감사원의 생각"이라고 반박했던 것으로 확인됐다.

윤상현 의원은 이에 대해 “작년 11월 청와대가 최 원장을 임명할 때 청와대와 민주당은 극찬을 쏟아냈다”라며 “하지만 전날에는 여당 의원들에게 ‘반헌법적 발상’, ‘탄핵감’, ‘팔장끼지 마라’, ‘사퇴하고 정치해라’ 등의 인격 모독성 난타를 당했다”고 강조했다.

그는 “앞서 윤석열 검찰총장도 역린을 건드린 죄로 임명 1년만에 적폐로 몰렸다”라며, “이게 나라다운 나라인지 한 번 생각해 봅시다”라고 재차 비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