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 안정화 단계, 학교 정상급식 재개 안내
상태바
인천 '수돗물 유충 사태' 안정화 단계, 학교 정상급식 재개 안내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8.01 17: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모니터링 결과 지난달 22일부터 수돗물 공급과정 유충 미발견
이어 수용가(수돗물 사용처)에서도 29일부터 유충 나오지 않아
학교 수돗물 급식 재개 안내, 시민들은 수돗물 끓여 먹을 것 권장
유충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붚여정수장 활성탄여과지에 설치한 방충망(사진제공=인천시)
유충 발생을 차단하기 위해 부평정수장 활성탄여과지에 설치한 방충망(사진제공=인천시)

깔따구 유충이 나온 인천 수돗물이 안정화 단계에 접어들어 정상적인 학교급식이 재개된다.

인천시는 공촌·부평정수장, 이들 2개 정수장의 14개 배수지, 가정과 연결되는 소화전 225곳에서 지난달 22일부터 유충이 발견되지 않았고 수용가(가정, 점포 등 수돗물 최종 사용처)에서도 29일부터 유충이 나오지 않아 교육기관에 이달부터 정상 급식을 재개하도록 안내했다고 1일 밝혔다.

지난달부터 수돗물 급식을 중단한 학교는 서·부평·계양구의 유치원과 초·중·고 42곳이다.

인천 수돗물 유충은 지난달 9일 서구 가정집에서 첫 확인됐고 이후 시는 정수장, 배수지, 소화전, 수용가(계량기 직수관)에 대한 수질 모니터링을 실시해 왔다.

그 결과 고도정수처리시설인 활성탄여과지에서 깔따구 유충 발생이 확인된 공촌·부평정수장은 14일 이후, 서구 수용가 계량기 13곳에서는 15일 이후, 공촌수계 10개 배수지(강화 포함)는 17일 이후, 부평수계 4개 배수지는 20일 이후, 부평수계 소화전 100곳은 21일 이후, 공촌수계 소화전 125곳은 22일 이후 유충이 발견되지 않고 있다.

또 26일부터 수질 모니터링을 시작한 부평수계 수용가 계량기 10곳에서도 유충이 나오지 않았다.

수용가 신고에 따른 수돗물 유충 확인은 9~12일 각 1건, 13일 8건, 15일 55건에 이르렀고 16~23일에는 하루 20건 안팎을 기록했으나 24일부터 유충 추정물질 검사를 국립생물자원관에 의뢰하면서 24~25일 5건, 26일 3건, 27일 2건, 28일 2건으로 크게 줄었다.

시민들이 신고한 유충 추정물질은 상당수가 이물질 또는 물속에서는 살 수 없는 파리나방 유충(하수도 등에서 발생 추정) 등으로 확인되고 있다.

수용가 수도꼭지에서 나온 유충은 29일 첫 0건을 기록했고 30일 1건이 확인됐으나 이 유충은 17일 발견한 것을 뒤늦게 신고한 것이다.

시는 지난달 14~24일 공촌·부평정수장의 정수지, 이들 2개 정수장 수계의 14개 배수지를 청소했으며 수도관에 남아있을 수 있는 유충을 배출하기 위해 소화전을 통한 수돗물 방류를 지속하고 있다.

시 상수도사업본부는 공촌·부평정수장에서 깔따구 유충 발생을 확인하자 즉각 활성탄여과를 중단하고 기존의 표준처리공정으로 전환함으로써 정수장에서의 유충 발생을 차단했다.

또 이들 정수장의 정수지(생산한 수돗물을 최종 보관하는 곳)와 배수지 청소를 실시하고 수돗물 방류를 계속하는 가운데 수돗물 공급과정에 이어 수용가에서도 29일부터 유충이 발견되지 않자 수돗물이 안정화 단계에 들어선 것으로 판단하고 학교에 정수설비를 갖춘 점을 고려해 정상 급식 재개를 안내한 것이다.

시민들에게는 저수조 청소 등 위생관리에 만전을 기하고 수돗물은 반드시 끓여 마실 것과 휴가 등으로 장기간 집을 비웠을 경우 충분히 방류한 후 사용할 것을 권장했다.

상수도본부는 부평정수장 활성탄여과지에 방충망, 에어커튼, 날벌레 포집등을 설치했고 공촌정수장 활성탄여과지는 10월까지 밀폐키로 했다.

수돗물 사고를 막기 위한 중장기 대책으로는 ▲내년 말까지 모든 상수도시설에 ISO 22000(식품경영안전시스템) 도입 ▲스마트 상수도 시스템 도입(내년 말까지 스마트 관광관리 인프라 구축, 2022년 말까지 스마트 수도시설 관리체계 구축) ▲노후 수도관 정비 조기 실행(2025년까지 공촌·부평수계 노후 수도관 교체 및 관망 기술진단을 통한 체계적 관 세척 등 노후관 관리의 과학화)을 추진키로 했다.

한편 시는 유충이 발견된 수용가에는 필터 구입비 등을 개별적으로 보상할 계획이라고 밝혔지만 생수 구입비 포함 여부에 대해서는 말을 아끼고 있는 가운데 향후 보상범위를 둘러싼 상당한 논란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