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촉구
상태바
인천평화복지연대,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 촉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8.03 12:3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미군사훈련은 남북관계 파국의 도화선
군사훈련 취소하고 남북합의 이행 나서야
경기도처럼 인천시도 적극 입장 표명해야

인천평화복지연대가 남북관계 파국의 도화선이 될 수 있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취소하라고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3일 논평에서 “지난 6월 남북연락사무소 폭파와 군사합의 파기 위기 등 파탄 직전까지 몰렸던 남북관계가 북의 군사행동 보류로 일시적인 진정 국면에 접어들었다”며 “숨고르기 상태인 남북관계에서 가장 큰 변수는 이달로 예정된 한미연합군사훈련으로 만약 강행한다면 남북관계는 되돌릴 수 없는 파국을 맞이할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한미연합군사훈련의 내용도 대북 선제공격과 북 지휘부 제거 등으로 남북합의를 정면으로 위반하는 것이기 때문에 남북관계 파국의 도화선이 되면서 한반도를 전쟁위기로 몰아넣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이인영 통일부장관은 ‘북미의 시간을 이제 남북의 시간으로 돌려놓기 위해 주도적으로 대담한 변화를 만들어 나가겠다’고 천명했다”며 “파탄 직전의 남북관계 개선을 위해 필요한 것은 군사훈련이 아니라 납북합의 이행으로 한미연합군사훈련을 취소하고 남북관계를 옭아매는 한미워킹그룹에 휘둘림 없이 남북합의를 철저하게 이행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 단체는 “경기도가 지난달 31일 통일부에 한미연합군사훈련 취소를 요청하는 건의문을 전달했는데 ‘코로나19’ 확산을 방지하고 경기도민을 전쟁위기로부터 보호하자는 입장을 적극 표명하겠다는 의지를 보인 것”이라고 평가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인천시도 지난 6월 대북전단 살포를 막기 위해 주도적인 노력을 기울였던 것처럼 인천시민 보호와 한반도 평화를 위해 한미군사훈련에 대한 입장을 내놓아야 한다”며 “인천시가 한반도 평화와 평화도시 인천을 위해 적극 나서길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