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도 외국인 격리시설 폐쇄 요구
상태바
영종도 외국인 격리시설 폐쇄 요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8.05 15: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배준영 의원, 5일 보건복지부에 격리시설 지정 해제 촉구
"무단 이탈 2번 발생... 무단 이탈자 나오면 폐쇄하겠다는 약속 이행해야"
영종 주민들은 6월부터 격리시설 지정 해제 요구 집회 이어와
미래통합당 배준영 의원이 5일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인천 중구 영종지역에 지정된 해외입국자 임시 생활 시설(호텔)의 지정 해제를 요구했다. © 배준영 의원 페이스북
미래통합당 배준영 의원이 5일 보건복지부 관계자를 만나 인천 중구 영종지역에 지정된 해외입국자 임시 생활 시설(호텔)의 지정 해제를 요구했다. © 배준영 의원 페이스북

인천 영종도 내에 마련된 해외입국자 임시 생활 시설에서 최근 두 차례나 무단 이탈자가 나왔던 것과 관련, 미래통합당 배준영 의원(인천 중구·강화군·옹진군)이 해당 격리시설의 폐쇄(지정 해제)를 보건복지부에 요구했다.

배 의원은 5일 자신의 페이스북 계정을 통해 이같이 밝히며 “보건복지부는 격리 시설 지정 당시에 ‘이탈자가 나오면 폐쇄하겠다’고 공언했으나 지금까지 주민과의 약속을 지키지 않았다”고 비판했다.

그는 “(지난달에 이어) 또다시 이탈자가 발생했음에도 보건복지부는 경계면 확대와 인력 증원, 입소자 재실 확인 강화 등의 방안만 보고했다”라며 “주민과의 약속과 신뢰가 깨진 만큼, 이제는 경계 강화에 그칠 사안이 아니다”라고 지적했다.

영종도 구읍뱃터의 한 외국인 임시 격리시설(호텔)에서 무단 이탈자가 나온 것은 지난 6월20일과 이달 3일 두 차례다.

지난 6월20일에는 미국 국적 20대 남성이 비상 계단을 통해 몰래 빠져나와 편의점을 이용하다가 붙잡혀 출국 조치됐으며, 지난 3일에는 베트남 국적 30대 남성이 창문과 완강기를 통해 탈출하기도 했다.

격리시설로 지정된 호텔이 영종 주민들의 거주지역 근방에 위치해 있고, 여기에 더해 자가격리 대상자의 무단 이탈 소식까지 연달아 전해지니 주민들의 불안과 불만은 나날이 늘고 있다.

지난 6월부터 5일 현재까지 영종지역 주민들은 영종총연합회를 중심으로 삼삼오오 모여 반대 시위(격리시설 지정 해제 및 피해보상)를 이어오고 있으며, 구체적인 대책이 마련될 때까지 집회를 계속한다는 방침이다.

앞서 지난 5월 보건복지부는 도심지역에 있는 호텔을 외국인 임시 격리시설로 지정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하며 “이탈자가 나오면 철수하겠다”고 공언했지만, 정작 지난 6월 미국 국적의 이탈자가 나왔을 때에는 “입국자 수요가 많아 지정 해제는 불가능하다”고 입장을 바꿨던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