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이후의 과제는 탈산업
상태바
코로나19 이후의 과제는 탈산업
  • 박병상
  • 승인 2020.08.11 09:0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생태칼럼] 박병상 / 인천도시생태·환경연구소 소장

코로나19가 언제 진정될까? 10명 이하로 줄어드는 듯하더니 소규모 집단감염으로 늘어나길 벌써 수개월, 지루하게 이어진다. 하루 확진자 10명 이하를 유지해야 다음 학기는 교실에서 학생들과 만날 수 있다는데, 이러다 비대면 온라인으로 무책임한 강의를 자포자기하며 반복해야 하나?

역가 높은 백신이나 완벽에 가까운 치료제든, 집단면역이 충분해지든, 최선의 노력을 다하면 언젠가 코로나19는 진정되겠지. 하지만, 코로나19 이후 인류와 생태계는 새로운 감염병의 창궐을 억제하지 못할 가능성이 크다. 코로나19 확산을 이끈 인류의 교만과 탐욕으로 생태계가 파국을 맞은 현실이 아닌가. 

경쟁자보다 높은 권력과 많은 이익을 빠르게 차지하려는 인류는 도시는 물론 자연 깊숙한 곳까지 철근콘크리트와 아스팔트를 칠갑했다. 즉시 대책을 세우지 못할 제2 제3의 코로나19는 다시금 비행기와 고속도로를 타고 창궐할 것으로 전문가들은 경고한다.

생물다양성과 완충력을 잃은 생태계는 기후변화가 몰고온 기상이변에 속수무책이다. 코로나19는 화석연료 과소비가 이끈 기후변화와 무관하지 않은데, 코로나19 이후의 새로운 삶은 어떤 모습이어야 할까? 비대면? 디지털 온라인으로 요약하는 비대면은 화석연료 과소비와 무관할까? 몇 인물을 세계 부호 반열로 끌어올린 무선 인터넷 사업은 유선보다 10배 가까운 에너지를 소비한다는 사실을 우리는 모르거나 무시한다.

국제사회는 우리나라를 주요 ‘기후악당국가’ 중의 하나로 지목한다. 그도 그럴 게, 석탄화력발전소를 자국에 중단 없이 세우는 것도 모자라, 남의 나라까지 가서 지어주지 않던가. 석탄화력발전소가 넘치는 인천은 코로나19 이후에 어떤 “한국판 뉴딜”을 구상해야 할까? 적어도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산업은 아니어야 옳지만, 참으로 안타깝게 ‘계양산업단지’와 ‘남동 스마트산단’을 추진한다. 온갖 감언이설로 치장한 그 산단의 홍보는 “친환경”과 “최첨단”이라는 상투적 용어를 남발한다.

계양구 서운산업단지
계양구 서운산업단지

20여 년 전, 독일의 산업단지를 방문한 적 있다. 주차장에서 관광버스를 내린 일행은 어안이 벙벙했다. 나무가 가득한 숲은 주위 호수와 어우러졌는데, 군데군데 굴뚝이 눈에 띈 그곳은 우리가 이해하는 산업단지와 거리가 멀었다. 차라리 공원이었다. 

애국가에 나오는 높고 파란 하늘이 있는 산단에 어떤 악취와 소음도 없었지만, 대신 청아한 새소리가 주위를 맴돌았다. 원래 그런 건 아니었다고 한다. 노동자와 주민, 그리고 후손을 배려하는 정책이 시민의 지지를 받았기에 개선할 수 있었다고 관계자는 설명했다.

높은 건축물과 넓은 아스팔트 도로를 자랑하지 않는 독일은 도시 대부분의 주차장 바닥에 잔디 심은 블록을 깔고, 지붕과 건물 벽에 나무와 풀을 심거나 붙인다. 코로나19로 방문할 엄두를 낼 수 없는 요즘, 독일의 산업단지는 얼마나 깨끗할까? 

산단 노동자는 우리보다 건강하고 행복할 게 틀림없겠다. 우리 공업단지는 어떨지, 상상해보자. 돈벌이가 아니라면 접근하기 싫을 정도로 지저분하고 시끄럽다. 열악한 산단의 환경을 개선하는데 적지 않은 일자리가 창출될 텐데, 그런 뉴딜은 여전히 예외여야 할까?

코로나19로 사라지는 일자리를 새롭게 확보하자는데 이의를 제기할 생각은 없다. 하지만 그게 산업단지인가? 시대착오가 아닐 수 없다. 게다가 바람이나 햇빛 같은 지속 가능한 전기를 사용하겠다는 약속이 없다. 친환경 자격이 있을까? 기후변화에서 기후위기 시대로 접어든 요즘, 세계 시민단체는 ‘멸종저항운동’에 나섰다. 그를 반영해 유럽 중심으로 시민사회는 새로운 무역제재를 강하게 요구한다. ‘RE100’, 다시 말해서 재생 가능한 에너지를 100% 사용해 제조했다는 사실을 증명하라는 것인데, 인천의 그 산단. 장차 수출 자격을 구할 수 있겠나?

인천에 어울리는 한국판 뉴딜은 무엇일까? 일자리 못 찾는 젊은이를 무작정 끌어들이는 분야는 아니길 바란다. 개개의 의지와 능력을 따지지 않고 불안한 돈벌이로 신체 건강한 젊은이를 유혹하는 분야는 디지털 비대면 산업에 비교적 많다. 탐욕스런 산업자본에 생존이 저당된 젊은이가 자신의 인생을 어떻게 설계하길 바라는가? 자본과 권력의 가부장적 자문으로 마련하는 일자리는 아니다. 행복을 스스로 찾을 수 있도록 마당을 열고 젊은이의 생각에 귀를 기울여야 한다.

코로나19로 혹독한 사재기를 경험한 많은 나라는 자급을 생각하기 시작했다. 생존의 기반인 식량을 보자. 우리나라의 곡물 자급률은 20% 간신히 넘는다. 인천은 오랜 천혜의 갯벌을 메워 산업단지를 만들었다. 근원에서 삶의 방식을 바꾸지 않으면 제2 제3 코로나19가 대한민국의 식량위기를 극한으로 몰아갈 텐데, 겨우 남은 농지마저 없애는 산업단지일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