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 놓고 인하대, 인천경제청, 시민단체, 시의회 '동상이몽'
상태바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 놓고 인하대, 인천경제청, 시민단체, 시의회 '동상이몽'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8.11 18:4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의회 11일 '송도 사이언스파크 조성 위한 산학협력 방안' 토론회 개최
인하대 수익창출 지원 요구에 인천경제청은 동일조건·동일면적 제공 입장 고수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연세대와의 형평성 고려한 적극 지원 주장, 시의회는 신중론
11일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 세미나실에서 열린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 사업 관련 토론회 모습 (사진제공=인천시의회)

인하대학교의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 계획을 둘러싸고 대학과 행정청·시의회·시민단체간의 견해가 좀처럼 일치되지 않고 있다. 조성 계획 자체에는 이견이 없으나 성공적인 사업 추진을 위해 한 몸으로 움직이지는 않는 모양새다.

자금 조달 문제와 관련해 대학측은 관할 행정청인 인천경제청에 적극적 지원을 바라는데, 정작 인천경제청은 가장 핵심적인 부분은 거론치 않고 있다.

이에 대해 인천평화복지연대 등 시민단체는 ‘연세대에 혜택을 주면서 지역 대학은 차별한다’라는 비판 공세를, 시의회는 신중론을 펼치고 있다.

11일 인천시의회 기획행정위 세미나실서 ‘인하대 송도사이언스파크 조성을 위한 대학의 산학협력 방안’ 토론회가 열렸다.

인하대 제2캠퍼스 및 산학연계 바이오클러스터(시스템·소재·의학·공정)를 송도에 조성한다는 이른바 ‘송도 사이언스파크 조성 계획’에 대한 비전, 준비상황, 과제 등을 논의하는 자리였다.

왼쪽부터 원혜욱 인하대 부총장,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 ©인천시의회 인터넷방송 캡쳐

이 자리서 원혜욱 인하대 대외부총장은 “인하대학교 제2캠퍼스를 송도에 조성하기 위해서는 시와 시의회, 경제청, 시민사회의 지원과 천문학적 자금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원 부총장은 “해당 계획 부지에 대한 땅값을 꾸준히 내고 있는 만큼 조성 의지는 확고하다”며 “사이언스파크 조성 계획은 인하대 학생들만을 위한 것이 아닌 인천 전체의 이익을 위한 계획인만큼 각 행정청에 지원을 당당히 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그는 “하지만 경제청이 인하대에 제공키로 한 송도 11공구 내 수익용 부지(지식기반서비스 용지)는 수익이 나지 않는 땅”이라며 “수익용 부지든, 캠퍼스 조성을 위한 교육연구용지든 땅을 조금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수익을 낼 수 있게끔만 도와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최근 인하대가 감사 청구 등을 언급하며 인천경제청에 과격하게 대응했던 것은 경제청이 그 땅에 대한 권리마저 회수하는 것처럼 보였기 때문”이라며 “해당 수익 부지에 대한 권리를 토대로 다른 부지를 받을 수 있느냐 하는 재협의를 해야 하는데, 갑자기 용도를 변경해버리니 우리로서는 조금 과격하게 대응했던 것 같다”고 설명했다.

앞서 지난해 7월 인천경제청은 인하대에 조성원가 80%·감정가 20%에 제공키로 했던 송도11공구 지식기반서비스 용지(삼성바이오로직스 3공장 건너편) 4만9,500m²의 용도를 산업용지로 변경했다. 수차례 요청했음에도 대학측이 토지매매 계약을 미뤄왔다는 이유였다.

산업용지에는 공장 외 오피스텔과 업무·판매시설을 지을 수 없다. 때문에 해당 용지에서 오피스텔 분양 등을 통해 약 1천억원 가량의 수익을 올려 송도캠퍼스 조성에 보태려 했던 인하대가  반발하고 있는 것이다.

하지만 사실 지식기반서비스용지는 연구소, 근로자 기숙사, 근린생활시설 등을 지을 수 있는 땅으로 오피스텔을 건립할 수는 없다. 인하대가 어떤 지식기반서비스용지를 받든 수익을 창출하기는 어려운 구조라는 것이다.

이에 대해 신규철 인천평화복지연대 정책위원장은 “인천경제청은 연세대에는 2조원 가량의 혜택을 주면서 특혜가 아니라 말하고, 인하대가 1천억 가량의 수익을 얻는 것에 대해서는 특혜라고 하느냐”며 “연세대 세브란스 병원의 경우 해당 부지에 적합한 연구 시설이 아니며, 심지어 인하대는 이미 한번 학교 부지를 양보한 적도 있다”고 강조했다.

신 위원장은 “인천경제청은 문제가 불거지자 ‘동일 조건으로 부지를 주겠다’, ‘동일 자리에 주겠다’고 말하는데 이것은 명백한 조롱”이라며 “수익이 나지 않는 부지를 주면서 수익용 부지를 주겠다고 하는 것도 언어도단”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이어 “인하대 없이 행정청의 자체 힘만으로는 송도 11공구에 바이오클러스터를 조성할 수 없다”며 “인천 전체의 발전이라는 대승적 차원에서 박남춘 시장의 적극적 결단이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왼쪽부터 김세준 인천경제청 투자유치본부장, 강원모 시의원 ©인천시의회 인터넷방송 캡쳐 

김세준 인천경제청 투자유치본부장은 “세 차례에 걸쳐 매매계약 체결을 공식 요청했고, 매매의향이 없는 것으로 알겠다는 공문까지 보낸 뒤 부지 용도를 변경한 것”이라며 “협의 없이 바꾼 것도 아니고 서로 오해가 있는 만큼 경제청은 인하대가 요구했던 동일조건 동일면적으로 즉시 제공할 것”이라고 해명했다.

김 본부장은 “산업시설 용지는 실시계획만 바꾸면 1~2달 이내에 다시 지식기반서비스 용지로 바꿀 수 있다”며 “협의 시점, 조건 등이 달랐던 만큼 인하대와 연세대 두 대학간의 단순 비교는 어렵다”고 특혜 의혹을 전면 부인했다.

다만 김 본부장은 이날 해당 지식기반서비스 용지의 수익성 여부, 수익이 보장되는 부지를 새로 선정해 재협의할 것인지 여부 등에 대해서는 구체적으로 답하지 않았다.

강원모 시의원은 “인하대와 인천경제청 양측의 의견에 모두 타당성이 있는 만큼 누가 맞고 틀리다라고 할 수 없는 문제”라며 “중요한 것은 인하대가 추진하려는 사업 내용”이라고 강조했다.

강 의원은 “사업 내용을 토대로 그것이 인천에 꼭 필요하다면 기존 협약 이상으로 내줘야 하고, 아니라면 지역대학이라도 내줄 수 없다”라며 “학교와 연구기관도 중요하지만, 경제자유구역 내에서는 경제혁신이라는 (키워드에 집중할 수 있는) 두뇌가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현 시점에서 외국대학과 외국기업은 인천에 기여하는 바가 적은 만큼 우수한 국내 기업들이 들어올 수 있는 조건을 만들어야 한다”며 “우선적으로 봐야 할 것은 인하대가 추진하려는 프로젝트에 대한 면밀한 검토”라고 밝혔다.

이어 “지식기반서비스 용지 분양만으로 송도 사이언스파크 조성 프로젝트를 수행하기에는 조금 부족해보인다”라며 “인천경제청은 지금까지 용지 분양을 통해 투자를 유치했는데, 송도 11공구는 땅을 아껴서 필요한 사업 내용을 가진 기업들의 투자를 유치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한편 이날 조광휘 시의원은 시의회 차원의 특위 구성 추진 의사를, 시민단체들은 인하대의 송도 캠퍼스 조성을 위한 시민대책위원회 구성 입장을 각각 밝혀 '송도 사이언스파크'를 둘러싼 '지역대학 홀대 논란'이 어떻게 귀결될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