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 이어 남동첨단산단도 발암물질 초과 논란
상태바
남촌산단 이어 남동첨단산단도 발암물질 초과 논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8.17 15: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동첨단산단 환경영향평가에서 7종의 발암성 물질 기준 초과
인천평화복지연대 확인, 백지화 또는 주민건강대책 마련 요구
두 산단, 남동국가산단과 주거지역 사이 그린벨트라는 공통점

인천 남촌일반산업단지에 이어 남동첨단산업단지도 발암물질이 발암 위해도 지수를 초과하는 것으로 확인됐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17일 “남촌일반산업단지가 발암물질로 인한 주민건강 위협 논란을 빚고 있는 가운데 인근의 남동도시첨단산업단지도 발암물질이 건강영향평가기준(발암 위해도 지수)을 초과하는 것으로 드러났다”며 “인천시와 남동구는 주민 건강피해에 대한 대책을 최우선으로 마련하라”고 요구했다.

LH공사가 추진하는 남동구 남촌동 210-6 일원 23만3,141㎡의 남동도시첨단산단은 지난 2017년 발표한 환경영향평가 확인 결과 발암성 물질 7종(포름알데히드, 니켈, 6가크롬, 염화비닐, 카드뮴, 비소, 벤젠)이 발암 위해도 지수를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남촌일반산단과 남동첨단산단은 거대한 규모의 남동국가산업단지(957만4,000㎡)와 주거지역 사이에서 완충녹지 역할을 하는 개발제한구역(그린벨트)을 해제하고 조성한다는 공통점을 지니고 있다.

발암 위해도 지수를 초과하는 발암물질이 남촌일반산단은 4종(포름알데히드, 카드뮴, 벤젠, 비소)이고 남동첨단산단은 7종이라는 차이만 있을 뿐이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LH공사가 지난 3월 부지조성공사에 착수한 남동첨단산단의 포름알데히드 농도는 최대 기준치의 100배를 넘었다”며 “남동첨단산단 반경 2㎞ 이내에는 18곳의 초·중·고와 남동구 논현2택지 및 연수구 연수택지 중심의 20개 단지, 2만5,000세대 이상의 아파트가 몰려 있다”고 지적했다.

남동국가산업단지에 더해 남촌일반산단, 남동첨단산단이 들어서면 수천명의 학생과 수만명의 주민이 일상적이고 지속적으로 발암물질 및 대기오염물질에 노출됨으로써 건강권과 환경권을 심각하게 침해받고 이로 인한 집단민원이 끊이지 않을 것으로 우려된다.

남촌일반산단과 남동첨단산단 위치도 (면적은 일부 변경)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지난 2017년 5월 실시한 환경영향평가 주민공람은 반경 2㎞ 이내인 연수구는 빠뜨리고 인천시와 남동구에서만 진행해 환경영향평가법을 위반했다는 절차상 문제도 지적했다.

이 단체는 “인천시와 남동구는 지역경제 활성화라는 명분을 내세워 남동국가산단과 주거지역 사이에서 완충녹지 역할을 하는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조성하는 산업단지를 직접 추진하거나 행정적으로 협조함으로써 주민 건강권과 환경권을 무시했다”며 “산업단지 조성을 백지화하거나 주민들이 납득할 수 있는 건강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남촌일반산단 사업시행자는 남동구, 산업은행, 현대엔지니어링이 지분을 투자해 설립한 SPC(특수목적법인)인 남동스마트밸리개발(주)이고 남동첨단산단 사업시행자는 국가공기업인 LH공사다.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주민들의 건강권과 환경권을 보장할 대책마련 없이 남동첨단산단 공사가 강행된다면 주민들과 함께 강력한 투쟁에 나서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