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포리시장 재건축 지연 두고 책임론 '공방'
상태바
외포리시장 재건축 지연 두고 책임론 '공방'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9.08 16: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제265회 시의회 본회의서 윤재상, 강원모 시의원 신경전
윤재상 "인천시의 교부금 반납 처리는 잘못된 행정"
강원모 "인천시는 행정적 협조... 비협조로 일관한 건 강화군"
왼쪽부터 윤재상, 강원모 시의원 ©인천시의회 인터넷방송 캡쳐

지난 3월 전소된 이후 한동안 재건축 지연 문제가 벌어졌던 강화군 외포리 어시장과 관련, 인천시의회 의원들간 때아닌 책임론이 불거졌다.

8일 열린 제265회 인천시의회 본회의서 윤재상 시의원(국민의힘, 강화군)은 ‘인천시가 잘못된 행정을 펼쳤다’며, 강원모 시의원(민주, 남동4)은 ‘강화군의 비협조로 사태가 악화됐다’며 신경전을 펼쳤다.

윤 의원은 인천시가 철거보조비로 교부한 2억원을 강화군이 다시 반납했고, 결국 어민들이 사비로 철거에 나선 것을 지적하며 “외포리 시장은 인천시가 관리하는 시설인 만큼, (강화군이 예산을 반납했다면) 인천시가 직접 철거에 나섰어야 했다”고 말했다.

그는 이어 “(책임지지 않을 것이라면) 교부금 지급은 왜 당초부터 추진했는가”라며 “인천시 수산과는 반납한 예산을 그대로 반납 처리했는데, 행정부시장은 절차상 문제가 있었는지 철저히 파악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강 의원은 “윤 의원은 인천시에 행정적 책임을 따지는데, 사태가 이 지경이 된 것은 강화군의 비협조 때문”이라고 반박했다.

그는 “빨리 복구를 해야 하는 상황에서 강화군은 철거와 건축허가에 대해 비협조적인 태도로 일관했다”며 “인천시는 오히려 행정적인 협조를 했던 것으로 알고 있다”고 지적했다.

강 의원은 “어떤 이유 때문인지는 모르겠으나 건물 철거 이후 군청이 다시 철거 전으로 되돌려 둔 경우도 있다”며 “이 부분에 대해서는 (인천시가 아니라 강화군에 대해) 조금 더 세밀하게 다뤄야 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앞서 지난달 내가어촌계 주민들과 강화군은 대립각을 풀고 화재복구에 최선을 다하기로 상호 합의했다.

이에따라 건축허가 등의 행정절차도 지난달 마무리돼 현재 어시장 재건축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관련기사→화재 뒤에 남은 갈등... 외포리 젓갈시장 재건축 지연, 왜?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