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대 총추위 표결권 없이 관리만... '정책평가단 100% 반영' 협의 나서
상태바
인천대 총추위 표결권 없이 관리만... '정책평가단 100% 반영' 협의 나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9.22 16:2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대학본부, 후보자 선출 결정권 정책평가단 75%→100%, 총추위 25%→0% 검토 중
총추위 재구성으로 인한 선거 지연 막고, 구성원 참여 비율 높이려는 목적으로 보여
각 대학서 총추위 내부 위원 추천 중... 이사회 안건에도 올라
인천대학교 본관 전경
인천대학교 본관 전경

국립 인천대학교에서 총장은 물론 총장 선출 업무 전반을 담당할 총장추천위 (재)구성이 난항을 겪고 있는 가운데, 대학본부가 총장 선출 표결에 내부구성원들로만 이뤄진 ‘정책평가단’만 참여토록 하는 비장의 카드를 만지고 있다. 

22일 인천대에 따르면 최근 대학본부는 총장 선출 과정에서 학내 구성원들로 이뤄진 정책평가단의 투표 점수(결과) 반영 비율을 기존 75%에서 100%로 늘리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기존 선출 과정에서는 교수·교직원·학생·조교·동문 등으로 이뤄진 정책평가단의 투표 점수 75%에 외부인사가 일부(1/3)가 포함된 총장추천위의 평가점수 25%를 더해 (본)후보 3명을 정했다.

때문에 정책평가단의 투표 반영 비율을 높이겠다는 것은 사실상 본 후보자 선정 과정에서 총추위의 결정권한을 배제시키겠다는 것과 같다. 이렇게 되면 총취위는 선거 관리와 후보 검증등의 선거 관리 업무만을 수행하게 될 것으로 보인다.

대학 측에서 이같은 방안이 거론되고 있는 것은 총장 후보 재추천 요청을 받은 지 2달이 지났음에도 재선거에 진척이 없으며, 이달 초 총추위 위원 13명이 급작스럽게 사임한 뒤로 총추위 재구성이 더뎌지고 있다는 점, 학내 구성원들이 기존 총추위·이사회 등의 해체, 전면 재구성, 구성원 참여 비율 강화를 촉구한다는 점 등이 복합적으로 작용했기 때문인 것으로 보인다.

통상적으로 총추위 위원 물색과 추천, 구성원 동의 등의 절차까지는 1~2달이 걸린다.

그런데 만약 총추위가 예비후보자 선정 등의 약소화된 업무만 맡는 것으로 정해진다면 구성원 동의 등의 절차에 걸리는 시간이 다소 감축될 것이며, 이들이 빠지는 만큼 교내 구성원들의 결정권도 강화될 수 있다. 

때문에 대학본부는 구성원들의 의견을 최대한 반영하면서 동시에 빠른 재선거를 위해 총추위 기능 축소를 논의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한편에서는 외부인사가 총장선출 표결에 완전 배제된 채 내부구성원만 참여하는 것은 시민들의 힘으로 만든 대학의 격에 맞지 않는다라는 지적도 나온다.

 

인천대 제12차 임시이사회의 의사록 일부 캡쳐

 

대학본부 관계자는 이에대해 “아직까지는 협의 중인 사안으로 확정됐다고 할 수 없다”며 “대학 구성원들과 총추위원들의 동의가 필요하기 때문에 쉽게 결정할 수 있는 사안이 아니다”라고 말했다.

그는 "현재 인천대는 총추위 내부위원을 각 대학의 추천을 통해 구성하고 있다"고도 설명했다.

당초 대학 측에서는 15명의 총추위 정원 중 공석인 13명만 새로 뽑을지, 전면 해체 후 다시 뽑을 지에 대한 이견차가 있던 것으로 알려졌다.

이날 관계자에 따르면, 임기 유지를 원하는 2명의 위원은 그대로 직위를 이어가는 것으로 결정된 모양세다.

이달 1일 열린 제12차 임시이사회의 의사록에도 ‘9월21일까지 후보자를 추천해 절차 진행’ 등 총추위 재구성과 관련한 내용이 명시돼 있다.

구성원 동의 등의 절차가 남긴 했지만 일단은 위원 물색과 추천 등이 빠른 속도로 이뤄지고 있는 셈이다.

이에 대해 총추위 관계자는 “현재 대학본부 교무과에서 규정 개정이 가능한지 논의하고 있는 것으로 안다”라며 “총추위의 점수 반영 비율이 0%가 되더라도 예비후보자 선정 등과 같은 선거 세부 사항은 총추위가 맡기 때문에 선거 과정에서 배제됐다고 볼 순 없다”고 말했다.

그는 “대학본부 측이 맡은 총추위원 구성과 규정 개정 등을 기다리고 있다”는 말로 대학본부 측 방침을 따를 것이란 뜻을 드러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