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수도권매립지 문제 강경입장 거듭 밝혀
상태바
인천시, 수도권매립지 문제 강경입장 거듭 밝혀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09.24 18: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오흥석 교통환경조정관, 환경부·서울시·경기도에 유감 표명
4자 합의 근본 취지는 종료, 연장 생각으로 임하는 것에 유감
"3개 시·도가 자체매립지 확보방안 논의하자" 역제안
오흥석 인천시 교통환경조정관이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관련해 페이스북에 올린 글 일부

인천시가 수도권매립지 문제와 관련해 강경한 입장을 거듭 표명하고 나섰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2급 상당)은 24일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어제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에 수도권매립지 4자 합의 이행요청에 대한 우리 시 입장을 전달했다”며 “4자 합의의 근본 취지는 (3-1공구 사용 후) 매립지 종료이고 단서조항(대체매립지가 확보되지 않는 경우 3-2공구 추가 사용)은 부득이한 경우로 한정된 부차적 내용임에도 5년이 지난 시점에서 ‘발생지 처리 원칙’에 따른 자체처리 대책 없이 또 다시 수도권매립지를 연장하겠다는 생각으로 임하고 있는데 대해 유감을 표명했다”고 밝혔다.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는 최근 인천시에 공문을 보내 대체매립지 공모에 참여해 4자 합의에 따른 의무를 이행할 것과 자체매립지 조성 등의 홍보를 자제할 것을 요구했다.

오 조정관은 이어 “대체매립지확보추진단 회의에서 서로의 입장을 내놓고 논의하는 것은 당연한 일인데 지난달 8일 회의 시 인천시 의견을 수용할 수 없다는 이유로 인천시를 제외하고 대체매립지를 공모하겠다고 한 것은 서울시와 경기도”라고 지적했다.

오 조정관은 또 “(자체매립지 조성 등) 홍보활동은 우리 시의 당연한 업무임을 강조했다”며 “결론적으로 3개 시·도가 자체매립지를 확보하는 방안에 대해 논의를 하자는 제안과 함께 자체매립지 조성 추진 여부에 대해 우리 시에 회신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덧붙였다.

환경부, 서울시, 경기도가 수도권매립지를 추가 사용하려고 4자 합의서의 독소조항을 들어 합의이행을 압박하자 인천시가 이를 반박하면서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재확인하고 역으로 3개 시·도 자체매립지 확보 방안 논의를 들고 나온 셈이다.

시는 이날 자체매립지 조성의 전제 조건인 소각시설 확충을 더 이상 미룰 수 없다는 입장도 공식 발표했다.

정부가 23일 ‘2022년 폐기물 발생지 책임처리 원칙 확립’과 ‘2030년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수도권은 2026년)’를 핵심 내용으로 하는 ‘자원순환정책 대전환 추진계획’을 밝힌 만큼 수도권매립지 종료 문제를 떠나서라도 소각장은 서둘러 확충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현재 가동 중인 낡은 송도·청라소각장은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도록 현대화하고 2026년 추정 수요 대비 부족한 1일 처리용량 1,000톤 가량의 소각시설은 새로 건설하겠다는 것이 시의 계획이다.

시는 군수·구청장 협의회, 시민정책 네트워크 등을 통한 의견수렴을 끝내고 조만간 소각장 확충의 구체적인 내용을 발표하겠다고 밝혔다.

오흥석 시 교통환경조정관은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와 폐기물 감량, 재활용 촉진, 자체매립지 조성, 소각장 확충은 선진 자원순환정책의 핵심 내용으로 시가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선도적으로 추진하는 현안과제”라며 “시민들이 감수해야 할 사항은 솔직하게 양해를 구하면서 정확하고 충분한 설명 등 진솔한 소통을 통해 자체매립지 조성과 소각장 확충을 적기에 실현함으로써 수도권매립지를 반드시 2025년 종료하겠다”고 강조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