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보호자 찬성률은 '90%' 이상
상태바
교원능력개발평가, 학생·보호자 찬성률은 '90%' 이상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09.29 09:5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박찬대 의원, 교육부로부터 교원능력평가 관련 보고서(설문조사) 제출받아
교원 찬성률은 43%... 전문성 의심되는 학생·보호자로부터 평가받는 것 우려도
민주당 박찬대 의원
민주당 박찬대 의원

교원능력개발평가의 필요성에 대해 찬성하는 교원은 43%에 불과하지만, 보호자와 학생의 찬성률은 90% 이상인 것으로 조사됐다.

더불어민주당 박찬대 의원(인천 연수구갑)은 교육부로부터 제출받은 교원능력개발평가 제도개선 연구 보고서(설문조사)를 29일 발표했다.

보고서에 따르면 질문에 응답한 보호자 중 35%가 ‘매우 그렇다’를, 55%는 ‘그렇다’고 답했으며 학생은 38%가 ‘매우 그렇다’에, 52%는 ‘그렇다’를 선택했다.

반면 교원은 참여자의 43%만 ‘그렇다’와 ‘매우 그렇다’를 선택한 것으로 조사됐다.

평가 형식의 적절성에 대해서도 보호자와 학생은 각각 86%, 89%의 긍정 평가를 나타냈고, 교원의 긍정평가는 46%에 그친 것으로 확인됐다.

또 평가 참여 대상에 대해 묻는 질문에 ‘자기 자신’을 선택한 교원이 35.7%, ‘동료교사’를 선택한 교원이 27.0%였다. 학생과 보호자를 선택한 교원은 응답자의 11.6%와 3.6%에 그쳤다.

평가를 통해 교사가 변하길 원하는 영역으로 ‘수업방법 개선’을 선택한 학생은 26.5%, ‘학생 생활 관심증가’와 ‘진로진학강화’는 20%의 학생들이 선택했다.

박 의원은 “이번 조사는 그동안 교원단체들이 자체적으로 조사한 결과와 달리 보호자·학생들의 인식이 포함됐다는 점이 의미가 있다”고 말했다.

교원단체들이 주축이 돼 조사를 할 경우 교원을 대상으로만 설문조사를 진행하기 때문에 능력개발평가를 폐지해야 한다는 의견이 항상 높았기 때문이다.

그는 “평가 참여 대상을 묻는 질문에서 교원들은 보호자와 학생을 선택하지 않고 있는데, 보고서는 이를 전문성이 의심되는 이들로부터 교육전문가인 자신들이 평가받는 것에 대한 우려 등이 반영된 것이라고 분석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학생들은 평과 결과가 학생들과 밀접하게 관련되는 수업이나 학교생활 등을 위한 다양한 자료로 활용되길 희망하고 있다”라며 “평가의 취지는 더 나은 교육 환경을 만들기 위한 것이기에 교원·학생·보호자가 모두 만족할 수 있는 평가제도로 나갈 수 있도록 살펴보겠다”고 했다.

이번 조사는 전국 17개 시도교육청 소속 초·중·고·특수학교에 재직 중인 교원 7,252명과 재학 중인 학생 1만3,374명, 이들의 보호자 7,362명 등 총 2만7천여명을 대상으로 실시됐다. 시도교육청별로 5%씩의 표본을 수집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