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보수공사 한다며 용역·설명회 해놓고 이제와서 매립을?"
상태바
"보수공사 한다며 용역·설명회 해놓고 이제와서 매립을?"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10.22 11:5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22일 성명 "인천항만공사, 연안부두 물양장 매립계획 철회해야"
2016년 보수공사 용역, 2017년 입주업체 설명회까지 한 후 올해 돌연 매립계획 밝혀
항만공사 "지난해 안전진단서 C등급 받아 안전 우려, 2011년 항만계획에도 매립 내용 포함"
연안부두 물양장
인천 연안부두 물양장 (자료사진)

인천항만공사(이하 공사)가 이미 관련 용역과 설명회까지 마친 ‘연안부두(연안항) 물양장 보수공사 계획’을 돌연 뒤엎고 이곳을 매립한다고 밝혀 임차인 및 시민단체 등이 반발하고 나섰다.

22일 인천평화복지연대는 성명을 내 “공사의 우왕좌왕 행정처리를 이해할 수 없다”며 “인천항만공사는 갑질을 중단하고 매립 계획을 철회하라”고 주장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에 따르면 공사는 지난 2016년 연안항 물양장 보수공사 실시설계 용역을 진행했고. 이듬해인 2017년에는 전면 보수공사 계획을 세워 입주업체를 대상으로 설명회까지 마쳤다.

하지만 최근 공사는 돌연 “물양장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어 매립을 진행한다”는 입장을 밝혔다.

지난해 진행된 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아 지속적인 사용이 불가능하다고 판단되며, 이미 지난 2011년에 수립된 제3차 전국 항만기본계획에 매립 내용이 포함돼 있다는 것이 이유다.

공사는 지난달 인천항 물양장에 입주해 있는 19개 입주업체 임차인들에게 이달까지 퇴거하라고 통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대해 인천평화복지연대는 “2016년 보수공사 관련 용역을 진행할 당시 공사는 ‘노후시설에 대해 적기 보강공사를 진행하겠다’고 밝혔으나 적기에 하겠다는 보강공사는 실제로 시행되지 않았다”고 지적했다.

또 “공사는 이제와서야 안전에 심각한 문제가 있다고 말하는데 적기에 보수공사를 했다면 지난해 시행된 안전진단에서 C등급을 받지 않았을 것”이라며 “공사의 보수계획을 믿고 있던 19개 이용 업체들은 퇴거 통보라는 날벼락을 맞았다”고 꼬집었다.

또 “연안항 물양장은 어선들의 피항지이자 작업지로 아무 대책 없이 이곳을 매립하면 어민들까지 피해를 보게 된다”며 “항만기본계획이 수립돼 있더라도 기본계획은 언제든 변경할 수 있는 만큼 매립계획을 즉각 철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