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산을 시립공원으로 만들자"
상태바
"계양산을 시립공원으로 만들자"
  • 김주희
  • 승인 2011.05.15 17:3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환경정책 포럼에서 장정구 녹색연합 사무처장 주장
취재: 김주희 기자



골프장 설치 논란을 겪고 있는 계양산을 보호하려면 '시립공원'으로 지정해야 한다는 주장이 제기됐다.

13일 인천종합문예회관 국제회의장에서 열린 '환경정책 포럼'에서 장정구 인천녹색연합 사무처장은 "계양산과 한남정맥은 현재 등산로를 확장하면서 각종 쓰레기 문제 등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면서 이렇게 주장했다.

지난 2007년 인천녹색연합이 한남정맥 전 구간의 환경실태를 조사한 결과, 인천·시흥 구간의 경우 등산로 폭이 가장 넓은 것으로 조사됐다.

한남정맥 구간인 인천·시흥 구간과 김포, 군포·수원, 용인, 안성 지역 중 500㎝ 이상 되는 곳은 총 30군데로 이 중 인천·시흥과 김포가 각각 12곳으로 가장 많았다. 400~500㎝인 곳도 총 13곳 중 인천·시흥 구간이 8곳이나 됐다.

반면 안성지역에는 200㎝ 이상인 곳이 한 곳도 없었고, 대부분 50~100㎝였다.

장 사무처장은 "계양산은 280만 인천시민뿐만 아니라 김포와 부천, 서울 서부권 시민들의 쉼터로 되고 있다"면서 "멸종위기 법적보호종과 환경지표 중 청정지역에만 서식하는 동물을 자주 관찰할 수 있는 도심 속 생태보고로 보존계획이 필요하다"라고 지적했다.

그는 "계양산 보존 측면에서 최소한의 시설만 설치해야 한다"면서 "특히 주차장을 늘리기보다는 버스노선을 확보하거나 자전거 이용 활성화 등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고 말했다.

그는 "계양산과 한남정맥을 보호하려면 '계양산공원사업소'와 같은 별도의 공원사업소를 두거나, 한남정맥과 계양산을 시립공원으로 지정하는 것도 적극 검토해야 한다"라고 강조했다.

장 사무처장은 또 저어새 서식지인 남동국가산업단지 내 남동유수지에 대한 '야생조류공원화'도 제안했다.

강화갯벌국립공원 지정과 관련해서는 "강화지역 주민은 재산권행사에 민감하게 반응할 수 있다"면서 '갯벌과 인접한 섬과 육지 지역은 반드시 필요한 지역을 선별적으로 (국립)공원에 편입하되, 사유재산을 침해하는 일이 원천적으로 발생하지 않도록 해야 한다"라고 말했다.

그는 이어 "국립공원 내 규제대상은 대규모 환경훼손사업뿐이고, 어업·농업 등 1차 산업의 경우 규제대상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한편 이날 토론자로 나선 이희관 인천대 교수는 "인천의 대기환경을 잘 관리하려면 '획기적'인 방안보다 지속적으로 관리할 수 있는 정책 개발과 이행이 필요하다"는 점을 강조하면서 "지역을 배제한 대규모 발전소나 인천항만과 공항, 수도권 매립지 등 국가기반시설에 대한 '인천'의 참여를 제도화해야 한다"라고 주장했다.

정종태 인천대 교수는 "많은 예산과 노력으로 굴포천이나 승기천 등 지역 하천은 수질 등에서 상당부분 개선된 것으로 평가된다"면서 "자연형 하천 조성과 유지관리 사업은 단기간 성과를 낼 사업이 아닌 만큼, 지속적인 관리가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정 교수는 이에 필요한 재원과 인력 확보가 중요하며, 지금은 자연형 하천 조성 부서보다는 유지관리를 위한 부서가 필요하다고 했다.

이날 포럼에는 이상익 시 환경녹지국장이 '인천시의 환경현안 및 환경정책'이란 주제 발표자로, 이한구 시의원, 윤하연 인천발전연구원 연구위원, 이희관 인천대 교수, 장현정 환경부 사무관, 정종태 인천대 교수, 장정구 녹색연합 사무처장 등이 토론자로 각각 참여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