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 기업들, '외국인력활용제도' 만족도 높다
상태바
인천 기업들, '외국인력활용제도' 만족도 높다
  • 김주희
  • 승인 2011.05.15 13:49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시책 중

인천 기업들이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시책 중 외국인력활용제도에 대해 가장 만족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15일 중소기업중앙회 인천본부에 따르면 최근 중소기업을 위한 일자리 창출 지원 만족도를 파악하기 위해 인천지역 150개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 만족도 및 고용현안 조사'를 실시했다.

조사결과 인천지역 중소기업이 활용하고 있는 정부 일자리 창출 지원시책 중 외국인력활용제도(79.7%)가 가장 높았으며 다음으로 청년인턴제도(27.7%)를 꼽았다.

각 시책에 따른 만족도는 불만족(29.1%)이 만족(13.4%)보다 높게 조사됐고, 불만족 사유로는 필요인력확보곤란(45.5%), 까다로운 절차(20.5%) 순으로 나타났다.

정부의 일자리 창출 지원에 따른 인천시 대응 여부에 대해서는 긍정적(18.0%)보다는 부정적(18.7%) 시각이 높았다.

중소기업 일자리 창출을 위한 정부의 최우선 정책으로는 고용시 보조금 지원확대 및 세제지원 강화(65.1%)를 최우선으로 꼽았다.

현재 채용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지에 대한 질문에서 응답기업 대다수가 어려움을 겪고 있다(80.7%)고 응답했고, 중소기업 인력 채용시 애로 사항으로는 중소기업에 대한 낮은 인식으로 근무기피’(75.0%), 임금 및 복리후생 수준이 낮아서(54.2%)를 가장 큰 애로 사항으로 지적했다.

중소기업 1개사 당 평균 5.3명의인력 부족현상을 겪고 있었으며, 주요 인력채용 방법으로 '인터넷, 신문, 홍보물 등 광고 또는 업체 간, 지인 소개'를 활용한다는 응답이 각각 34.7%로 조사됐다.

인력확보를 위한 자구노력으로는 임금인상(48.9%), 복리후생 향상(46.8%)을 통해 이루어진다는 응답이 가장 높게 나타났다.

기업들은 외국인력 활용시 가장 큰 애로사항으로 분기별 쿼터접수에 따른 외국인 인력수급 불안(48.9%), 내국인 구인노력(14일)이라고 응답했다.

중기중 인천본부 관계자는 "정부의 각종 일자리창출 지원시책이 고용창출에 큰 도움응 주고 있는 것은 사실이나 일부 시책의 경우 현장애로를 제대로 반영되지 않은 점이 많아 중소기업의 인력가뭄 해소와 지속적인 고용활성화를 위해서는 규제완화는 물론 탄력적인 현장 중심의 정책실행이 필요하다"라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