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수·남동·미추홀구, 인천시 소각장 설치계획 백지화 요구
상태바
연수·남동·미추홀구, 인천시 소각장 설치계획 백지화 요구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11.26 18:2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 발족, 공동 합의문 발표
"충분한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합의 선행돼야"
송도 소각장 전경. 사진=네이버 거리뷰

인천 연수구, 남동구, 미추홀구 등 3개 기초자치단체가 공동으로 인천시의 자원순환센터(소각장) 설치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나섰다.

3개 기초자치단체는 26일 ‘남부권 자원순환 정책협의회’를 발족하고 남부권역 내 소각장 등 건립 예비 후보지 철회를 위한 공동 합의문을 작성했다고 밝혔다.

이들은 공동 합의문을 통해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에 대비한 시의 자원순환정책 전환의 필요성에 공감한다"면서도 "시민 생활권을 침해하지 않도록 충분한 공론화 과정과 사회적 합의가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시의 자원환경시설 건립 계획안 중 중구 자원순환센터와 남동구 자원순환센터 예비후보지 건립 계획을 전면 철회하라고 요청했다.

이들은 획기적인 정책으로 쓰레기 재활용률을 95%까지 올리고 최대한 감량하면 기존 소각장에서도 처리가 충분히 가능하다고 설명했다.

현재 남부권에는 연수구에서 하루 530t 처리가 가능한 소각장이 운영중이다.

이들은 송도 소각장에서 권역 내 폐기물을 반입 처리하되 인구 증가 등 소각량 급격한 변동이 있을 경우 추가로 공동 협의하겠다는 방침이다.

이들 기초단체장은 이날 발생지 부담원칙과 함께 남부권 소각장 신설을 철회하는 것을 전제로 기초단체간 합의된 의견을 시에 전달했다.

앞서 시는 2025년 수도권매립지 종료를 위해 자체 매립지 조성 계획을 발표했다. 2024년까지 옹진군 영흥면에 '인천에코랜드'를 조성한 뒤 인천에서 발생하는 불연성 폐기물과 생활폐기물 소각재만 매립할 계획이다.

이를 위해 광역 소각시설도 기존 3개(청라송도송도SRF)에서 7개로 늘리겠다며 권역별 센터 후보지도 함께 발표했다. 

신규 후보지는 권역별로 중구·미추홀구는 중구 신흥동3가 69(남항 환경사업소), 동구·남동구는 남동구 고잔동 714-3(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강화군은 강화읍 용정리 878-1(생활폐기물 적환장) 등이다. 

기존 시설인 청라·송도 2개 센터는 용량을 줄이고 현대화 사업을 거쳐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부평구와 계양구가 사용할 자원순환센터 후보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