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탈석탄 동맹' 가입
상태바
인천시, '탈석탄 동맹' 가입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11.26 16:4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26일 송도 G타워에서 '인천시 탈석탄 동맹 가입 선언식'
"인천이 탈석탄과 탄소중립 사회로 향하는 역사적인 첫 걸음"
시 권한 없어 선언적 의미에 그칠 것이라는 냉소적인 시각도
박남춘 인천시장과 주한 영국, 캐나다 대사가 인천시의 '탈석탄 동맹' 가입 선언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박남춘 인천시장과 주한 영국, 캐나다 대사가 인천시의 '탈석탄 동맹' 가입 선언식에서 기념촬영하고 있다.(사진제공=인천시)

인천시가 ‘탈석탄 동맹(PPCA, Powering Past Coal Alliance)’에 가입했다.

박남춘 인천시장은 26일 송도 G타워에서 열린 ‘인천시 탈석탄 동맹 가입 선언식’에서 “석탄에서 벗어나 친환경에너지로의 전환을 가속화하겠다”며 “오늘은 인천이 탈석탄과 탄소중립 사회로 향하는 역사적인 첫 걸음”이라고 선언했다.

박 시장은 “최근 문재인 대통령이 발표한 ‘2050년 탄소중립’ 기조에 맞춰 인천에서 배출하는 온실가스의 30%를 차지하는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및 LNG 발전으로의 전환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밝혔다.

박 시장은 이어 “인간의 무분별한 개발로 인한 생태계 파괴는 기후위기로 이어져 우리의 삶까지 위협하는 가운데 인류는 지속가능하고 안전한 미래를 위해 지금까지와는 다른 삶의 대전환을 이뤄내야 할 때”라며 “인천은 기후위기에 능동적으로 대응하고 지속가능한 친환경에너지로 전환하기 위해 우리 정부, 세계 도시들과 긴밀히 협력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이날 ‘탈석탄 동맹’ 주도국 지격으로 선언식에 참석한 사이먼 스미스 주한 영국 대사는 내년 11월 영국 글라스코에서 열리는 유엔기후변화협약 당사국총회(COP26)에 인천시가 참석했으면 한다는 의사를 전달했다.

마이클 대나허 주한 캐나다 대사도 인천시가 기후위기대응에 리더십을 보여줄 것을 기대했다.

‘탈석탄 동맹’은 지난 2017년 유엔기후변화협약(UNFCCC) 당사국총회(COP23)에서 영국과 캐나다 주도로 창립돼 현재까지 111개 국가(34개)·지방정부(33개)·기업·단체가 가입했으며 우리나라 지방정부로는 충남·서울·경기에 이어 인천이 4번째 가입이다.

경제협력개발기구(OECD) 및 유럽연합(EU) 회원국은 2030년, 나머지 국가는 2050년까지 석탄발전을 중단시키는 것이 목표다.

시는 탈석탄 동맹 가입에 따라 석탄화력발전소 신규 건설을 금지하고 단계적으로 연료의 LNG 전환과 조기 폐쇄를 추진할 계획이다.

시는 이에 앞서 지난 4월 시의회, 시교육청과 공동으로 ‘기후위기 비상상황’을 선포하고 7월에는 ‘지방정부 실천연대 탄소중립 선언’에 동참했으며 이달 초에는 ‘인천형 3+1 뉴딜 종합계획’을 확정하면서 ‘그린 뉴딜’의 세부 추진과제에 ‘탈석탄 동맹 가입’을 포함했다.

하지만 영흥화력발전소 조기 폐쇄 등은 시의 권한을 넘어서는 사안으로 ‘탈석탄 동맹’ 가입은 선언적 의미에 그칠 것이라는 냉소적인 시각도 적지 않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