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 "서울9호선 공항철도 직결 사업비 분담 불가"
상태바
인천시 "서울9호선 공항철도 직결 사업비 분담 불가"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0.11.30 15:20
  • 댓글 1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최장혁 시 행정부시장, 직결사업 촉구하는 시민청원에 공식 답변
"법과 원칙 없이 사업비 분담 요구하는 서울시, 행정의 기본에서 벗어나"
"사업 정상 추진되야 한다는 입장 변화 없어... 관계 기관과 적극 협의할 것"
최장혁 인천시 행정부시장이 온라인 시민청원에 답변하고 있다.
최장혁 인천시 행정부시장이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을 촉구하는 시민청원에 답변하고 있다.

공항철도~서울9호선 직결사업 준공을 촉구하는 시민청원에 대해 인천시가 “관계기관과 적극 협의를 진행하겠다”면서도 “인천시의 사업비 분담은 불가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혔다.

30일 인천시는 지난달 시 청원 홈페이지에 게재된 ‘9호선-공항철도 직결 사업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지어 주십시오’라는 청원에 대해 공식 답변했다.

온라인 영상 답변자로 나선 최장혁 시 행정부시장은 “시는 직결사업이 지연되지 않고 정상 추진되어야 한다는 입장에 변함이 없지만, 인천시가 해당 사업의 사업비 일부를 분담하는 것은 불가능하다는 입장을 재차 밝힌다”고 못박았다.

최 부시장은 “해당 사업은 서울시와 국토부 두 주체가 사업비를 부담하는 것으로 분명히 명시돼 있고, 양 측이 이미 분담 비율을 협의한 데다가 사업도 사실상 마무리 단계에 접어든 상태”라고 설명했다.

그는 “그런데 지난해 말 서울시가 갑자기 인천시민 일부도 수혜 대상이 될 수 있다는 이유로 인천시에 40~120억원의 사업비 분담을 요구해 왔다”며 “법적 근거도 없이 분담을 요구하는 것은 법과 원칙을 우선해야 하는 행정의 기본에서 벗어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서울시는 도시철도 건설 및 운영자로서 서울시민의 교통편의 증진과 서울9호선 혼잡도 완화라는 당초 사업 목적에 책임과 역할을 다해야 한다”며 “사업비 분담 요구로 사업을 차일피일 미룬다면 수도권 전체 주민들의 불편을 외면한다는 비판에 직면할 것”이라고 경고했다.

최 부시장은 “인천시도 사업지연으로 인한 시민불편이 장기화되지 않도록 관계 기관들과 다양한 대안을 열어놓고 적극 협의해 나가겠다”고 덧붙였다.

해당 시민청원글에는 인천시가 사업비 분담과 관련해 서울시와 합의를 하든, 항의를 하든 보다 적극적으로 움직여 사업을 빠른 시일 내에 마무리지어 달라는 요청이 담겼다.

해당 시민청원 및 영상 답변은 인천은소통e가득 홈페이지서 확인할 수 있다.

서울지하철 9호선 전동열차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1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이진우 2020-11-30 19:18:04
아니 그거 40억이 아까워서 인천시민의 편의를 내버리다니
이게 무슨 시민의 시정이야
결과적으로 시민에게 이익이 될것인데
고작 이런 이유로 직결을 거부하다니
정말 바보인가 싶으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