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정민 옹진군수, 영흥도 쓰레기매립장 반대 단식농성 돌입
상태바
장정민 옹진군수, 영흥도 쓰레기매립장 반대 단식농성 돌입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12.01 17: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1일 시청앞에 천막치고 “계획 철회때까지 무기한 농성” 선언
영흥도 주민들도 기자회견 열고 영흥도 매립지 철회 재차 촉구
"시와 기초단체의 협약 규정 무시한 일방적 입지 선정은 원천 무효"
인천시, 주민협의체 제안에 대한 답변 기다린 후 대책 논의키로
장정민 옹진군수가 1일 인천시청 앞에서 '인천 영흥도 매립지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농성에 들어갔다. 사진=옹진군

인천시가 지난달 12일 발표한 자체매립지(인천에코랜드)와 관련 주민 반발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장정민 옹진군수가 계획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에 들어갔다.

장 군수는 이날 오전부터 인천시청 앞 인도에 천막을 치고 영흥면 자체매립지 후보지 철회를 요구하며 무기한 단식 농성을 시작했다.

천막에는 '영흥도 쓰레기 매립지 추진 결사반대', ’영흥 쓰레기 매립지 추진 즉각 철회‘, ’석탄재에 이어 쓰레기까지 영흥 주민 두 번 죽인다’ 등 내용이 담긴 현수막이 걸렸다.

장 군수는 “주민들이 그동안 화력발전소로 인해 수십 년간 고통을 받았는데, 자체매립지까지 들어서면 주민들에게는 사형선고나 다름없다”며 “사전 협의도 없이 40년간 사용할 폐기물 매립지를 조성하려는 것을 용납할 수 없다”고 밝혔다.

그는 이어 영흥도를 폐기물매립지 후보지로 선정하는 과정도 투명하지 못했다며 시가 자체매립지 건설 계획을 철회할 때까지 무기한 단식 농성을 이어간다고 강조했다.

영흥도 주민들이 모인 '영흥면 쓰레기 매립장 건설 반대 투쟁위원회'도 이날 인천시청 앞 계단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위법과 편법에 시민을 기망하며 영흥면을 매립후보지로 발표한 시의 발표는 원천무효"라고 규탄했다.

이들은 "시는 '자체매립지 조성 군·구 공동합의문 협약식'이라는 의례적 행위를 하고 ‘입지를 결정·고시하려는 경우 기초자치단체장과 협의해야 한다‘라는 규정도 어기는 위법을 자행했다”며 "후보지 발표 이후에도 관련 용역결과와 구체적인 내용을 비공개로 일관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인천 영흥면 주민들이 1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영흥도 자체매립지 조성 계획 철회'를 요구하고 있다.

그러면서 "현실성 없는 매립량을 제시하고, 끼워 맞추기식 면적 설정으로 주민대표가 참여하는 입지선정위원회를 구성하라는 취지의 시 공론화위원회 권고사항도 무시하고 있다"며 "이는 법에서 정한 입지선정위 구성마저 생략하고 주민들을 기망하는 행위"라고 지적했다.

이들은 "시는 자체 매립지 입지선정 조사 연구 용역이 종료되기도 전에 영흥면을 매립지 후보지 1순위로 발표하는 등 주민을 기망하고 있다"며 "영흥 주민들은 죽기를 각오하고 투쟁할 것"이라고 강조했다.

앞서 시는 지난달 12일 2025년 수도권매립지 사용 종료를 위해 자체매립지 부지로 옹진군 영흥면을 선정하고, 30일 주민협의체 구성을 옹진군에 공식 제안했다.

주민협의체에는 시 행정부시장과 교통환경조정관, 옹진군 부군수를 비롯해 시의원 2명, 옹진군의원 2명, 영흥면 주민대표 4명, 전문가 4명 등 총 15명이 참여한다.

협의체는 친환경·친시민적 추진을 위한 자문 및 협의를 위한 기구 역할을 하게 된다. 또 주민 소통 및 협의 창구로서 역할도 맡는다.

하지만 해당 기초단체장을 포함해 영흥면 주민들이 시의 주민협의체 구성 제안에도 강하게 반발하고 있어 참여 여부는 불투명한 상황이다.

시는 주민협의체 구성과 관련해 이번 주까지 답변을 기다린 뒤 추후 대책을 논의한다는 입장이다. 또 주민협의체가 구성되면 주민 의견을 계속 수렴하겠다는 계획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