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민 교육에 센터장 일가족이... 서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부실운영 논란 확산
상태바
주민 교육에 센터장 일가족이... 서구사회적경제지원센터 부실운영 논란 확산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0.12.02 1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주민 교육에 센터 직원, 센터장 가족 등 출석, 대리 서명 의혹도
친형 식당에서 수차례 업무추진비 사용, 과도한 공사비 주장까지
인천참언론시민연합 2일 기자회견 “특별감사 실시하고 위탁 취소해야”

인천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이하 사경센터)가 교육 사업 위법과 과도한 공사비 책정 등 각종 의혹으로 논란을 빚고 있다.

지역 시민단체는 해당 센터를 운영하는 단체에 대한 특별 지도감독과 민간위탁 취소를 요구했고, 서구는 관련 의혹들에 대해 대책을 마련하겠다는 입장이다.

인천참언론시민연합은 2일 서구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서구는 사경센터를 운영하는 A단체에 대한 특별 지도감독을 실시하고, 사경센터 민간위탁을 당장 취소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참언론시민연합은 ”주민과 활동가를 대상으로 하는 교육에 사경센터 직원이 대리 출석하고, 대리사인 의혹까지 제기되고 있다“며 ”여기에 센터장의 아내와 조카, 형까지 출석하게 하는 행위도 서슴치 않았다”고 지적했다.

이어 “센터장은 지역 모 시민단체 회원이자 지역 상인협동조합 간부 출신으로, 이들 중 일부가 강사나 지원관, 자원활동가로 활동하는 등 자신들만의 이너써클(한 조직에서 절대적인 영향력을 행사하는 소수 핵심층)을 만들어 사경센터 예산을 활용해왔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사경센터를 위탁받아 운영하는 A단체는 지역 시민단체의 먹거리로 전락한 주민참여예산지원센터를 운영하는 곳“이라며 ”인천시와 서구는 사경센터에 대한 특별 지도감독에 나서고, A단체를 고발 조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서구의회 소속 강남규 의원(오류왕길·연희·검암경서)은 지난달 23일 행정사무감사에서 “사경센터가 사회적 경제를 위한 기관인지 사적 경제를 위해 만들어진 기관인지 분간이 가지 않는다”며 특별감사를 요청한 상태다.

강 의원에 따르면 사경센터가 진행한 ‘주민주도 서구형 지역경제 활성화 시범사업, 찾아가는 교육’에는 센터 직원은 물론 센터장 가족이 교육 참석자로 포함됐다. 또 교육 참석자 명단에는 동일 인물이 상호나 소속기관을 달리 기재해 이틀 연속 교육에 참석했다.

강 의원은 “교육 대상 모집이 안 된다고 아는 사람들을 참석시켜 실적을 만드는 것은 행정 편의를 넘어선 범죄 행위"라며 "참석자 상호와 성명 글씨체가 모두 같아 대필로 의심되는 정황도 발견된다. 이는 공문서 위조가 된다”고 질타했다.

또 업무추진비에서도 센터장의 친형이 운영하는 음식점에서 5차례에 걸쳐 결제가 이뤄지고, 센터장이 몸을 담았던 2곳의 특정 단체 임직원에게 강사료로 모두 171만 원을 지급한 점도 지적됐다.

공사비와 관련해서도 비슷한 시기에 같은 건물로 이전한 서구문화재단 공사비용(3,200만원)의 15배를 넘는 4억9,000만원이 사용된 점, 6,000만원의 공사비용이 소액수의계약으로 계약된 점도 지적됐다.

사경센터를 관리·감독해야 될 서구는 이 같은 의혹에 대해 제대로 파악조차 하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났다.

서구 관계자는 “관련 의혹을 파악한 지 얼마 안 된 만큼 당장에는 답변이 어렵다”며 “후속 대책을 마련하고 있다“고 말했다.

서구사회적경제마을지원센터는 사회적경제조직 육성·발굴을 통한 일자리창출, 마을공동체 활성화 및 창업활동 지원을 위해 지난 2월 가정역 인근(염곡로 464번길 15, 8층)에 문을 열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