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기예보]기상청 전국 지역별 오늘의 날씨 및 이번주날씨 예보, 미세먼지 나쁨, 8~9일 중부내륙 아침 영하권[종합]
상태바
[일기예보]기상청 전국 지역별 오늘의 날씨 및 이번주날씨 예보, 미세먼지 나쁨, 8~9일 중부내륙 아침 영하권[종합]
  • 디지털뉴스
  • 승인 2020.12.07 09: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디지털 뉴스]

월요일인 12월 7일 오전 9시 10분 현재 전국이 구름 많은 가운데 일년 중 눈이 가장 많이 내린다는 대설(大雪)인 오늘은 중국 북부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전국이 구름많고,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남은 오전에 빗방울이 떨어지거나 눈이 날리는 곳이 있겠다.

충남 서해안과 전라도, 경상 서부내륙 지역에서는 밤부터 다음날 아침 사이 눈 날림 또는 비가 내리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전 지역에서 5㎜ 미만으로 그리 많지 않겠다.

전북 동부내륙 지역과 제주도 산간에는 지형적인 영향으로 밤부터 다음날 새벽까지 1㎝내외의 눈이 내릴 수 있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하 4도에서 영상 5도에 머물겠고, 낮 최고기온은 영상 4도에서 13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 0.5~1.5m, 남해 앞바다 0.5~1.0m, 동해 앞바다 0.5~1.5m로 일고 서해 먼바다 최고 2.0m, 남해 먼바다 최고 1.5m, 동해 먼바다 최고 3.0m로 일겠다.

동해 먼바다에는 바람이 30~50㎞/h(9~14m/s)로 강하게 불고 서해 먼바다에도 오후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질 수 있어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안전에 유의해야 한다.

내일(8일)은 중국 산둥반도 부근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가끔 구름많겠으나, 밤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아침 기온은 내륙지역에서 영하권에 들겠다. 특히,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에는 영하 5도 이하로 떨어져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오늘 미세먼지 농도는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새벽부터 국외 미세먼지가 유입되어 대부분 지역에서 농도가 높을 것으로  예상된다.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광주·전북·대구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경기도·세종·충북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전남·영남권·제주권은 밤에 '나쁨' 수준일 것으로 전망된다.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대체로 '보통' 수준이겠으나, 일부 내륙지역은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대기 정체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되어 농도가 다소 높을 것으로 전망된다.

충북·대구는 '나쁨', 그 밖의 권역은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모레(9일)는 중부지방에 위치한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중부지방은 낮부터 차차 구름많아지겠다.
 
o 건조경보 : 강원도(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경산, 영천), 전라남도(순천, 광양, 여수),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태백)

(1) 풍랑 예비특보
o 12월 07일 밤 : 동해중부먼바다

-주요 지역별 오늘의 날씨

*경기도

경기도는 구름이 많고 새벽부터 오전 사이에 산발적인 눈 날림 또는 빗방울이 내리겠으며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7일 경기지역 아침 최저기온은 -2~3도 분포를 보였고, 낮 최고기온은 5~7도 분포를 보이겠다.

시·군별 예상 기온은 수원 1~5도, 광명 3~5도, 양평 -2~5도, 파주 0~4도, 연천 -4~2도 등이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수준을 보이겠다.

경기 서해 앞바다의 물결은 0.5m~1.0m로 일겠다.

*인천

인천 지역은 중국 북부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흐리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강화군·계양구·부평구·서구 1도, 남동구·미추홀구·연수구 2도, 중구 3도, 동구·옹진군 4도 분포를 보였다.

낮 최고기온은 연수구 7도, 강화군·계양구·남동구·미추홀구·부평구·서구·중구 6도, 옹진군 4도, 동구 5도 분포를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0.5~1.5m로 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부산-경남

부산과 경남은 중국 북부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구름이 많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3도, 창원 3도, 진주 -1도, 거창 -2도, 거제-통영 3도로 전날보다 조금 높았다.

낮 최고기온은 부산 12도, 창원 12도, 진주 12도, 거창 9도, 통영 11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부산과 경남은 모두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남해 동부 앞바다에서 0.5~1m, 먼바다에서 0.5~1.5m로 일겠다.

*대구-경북

대구-경북지역은 울진평지·경주·포항·영덕·경산·영천 등 경북북동산지에 건조주의보가 내려진 가운데 대기가 매우 건조하다.

밤부터 8일 새벽 사이에는 김천, 성주 등 경북남서내륙에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눈이 날리거나, 빗방울이 떨어지는 곳이 있겠다.

동해안과 울릉도에는 평균풍속이 30~50km/h(8~14m/s)로 바람이 강하게 불어 시설물 관리와 안전사고에 유의해야 한다.

아침 최저기온은 청도·군위·고령·성주·의성·청송·예천·영양 영하 4도, 김천·안동·영주·봉화 영하3도, 영천·칠곡 영하 2도, 구미·상주·문경 영하 1도, 대구·경산·경주 0도, 울진·영덕 3도, 포항4도, 울릉도 6도 등의 분포를 보였다.

낮 최고기온은 봉화 6도, 문경·영주 7도, 안동·청송·상주·예천·영양 8도, 김천·군위·의성 9도, 대구·영천·경산·칠곡·구미·울진·영덕·울릉도 10도, 청도·고령·성주·포항·경주 11도 정도를 기록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구는 '나쁨', 경북은 '보통' 수을 보이겠다.

*울산

울산은 구름이 많은 가운데 건조한 날씨가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3도, 낮 최고기온은 12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울산앞바다에서 0.5~1m, 먼바다에서 1~2m로 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나타내겠다.

*대전-충남

대전과 충남지역은 흐리고 새벽부터 오전 사이 빗방울이 곳곳에 떨어지고, 밤에는 충남 서해안과 남부 내륙지역 곳곳에 눈발이 날릴 것으로 전망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계룡·금산 영하 3도, 공주 영하 2도, 천안·청양·부여 영하 1도, 논산·아산·예산·홍성 0도, 대전·서천 1도, 서산·당진 2도, 보령 3도, 태안 4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2도 높았다.

낮 최고기온은 논산·서천 9도, 계룡·부여·서산·보령 8도, 대전·공주·금산·예산·청양·태안·홍성 7도, 천안·아산·당진 6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3도 정도 낮겠다.
 
서해 중부 해상의 물결은 0.5~1.5m로 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전과 충남 미세먼지 모두나쁨 수준을 보이겠다.

*충북-세종

충북·세종 지역은 아침 최저 기운이 영하권을 기록하며 오후부터 구름이 끼고 추운 날씨가 이어지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제천·음성 영하 4도, 괴산·영동 영하 3도, 증평·진천·충주·보은·옥천 영하 2도, 단양 영하 1도, 세종 0도, 청주 영상 1도의 분포를 보였다.

낮 최고기온은 영동 8도, 청주·옥천·세종 7도, 증평·괴산·진천·충주·음성·단양·보은 6도, 제천 5도 정도를 기록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보이겠다.

*광주-전남

광주와 전남은 서해상에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구름 많고 흐린 날씨를 보이겠다.

오후부터는 서해상을 중심으로 일부지역에 빗방울과 함께 눈이 날리는 곳도 있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5도로 전날보다 2~3도 높았고, 낮 최고기온은 10~12로 비슷하겠다.

오후 들어서는 북서쪽에서 찬 공기가 남하하면서 다시 기온이 차차 낮아지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광주는 '나쁨', 전남은 '보통'수준을 나타내겠다.

*전북

전북은 구름이 많다가 늦은 오후 부터 차차 비가 내리겠다. 무주, 장수, 남원 등 동부내륙지역을 중심으로 눈이 오는 곳도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5mm 미만, 예상 적설량은 1cm 내외다.

아침 최저기온은 무주·진안·장수·임실 영하 1도, 완주·순창·익산 0도, 고창 1도, 정읍·군산·김제·부안 2도, 전주 3도로 전날보다 1~2도 높았다.

낮 최고기온은 부안·고창 11도, 전주·완주·남원·순창·익산·정읍·김제· 10도, 임실·군산 9도, 무주·진안·장수 7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남부 앞바다에서 0.5m~1.0m, 먼 바다에서는 1.0m~2.0m로 일겠다.

미세먼지는 '보통', 초미세먼지는 '나쁨'수준을 나타내겠다.

*강원도

강원 전 지역은 대기가 건조하고 바람도 강하게 불어 산불 등 각종 화재에 주의해야 한다. 예상 풍속은 영동 8~14m/s, 영서 4~9m/s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영서·산지 -4~0도, 영동 2~4도 분포를 보였고, 낮 최고기온은 영서 4~6도, 영동 9~10도, 산지 2~4도를 보이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영서 ‘나쁨’, 영동 ‘보통’수준을 나타내겠다.

*제주도

제주는 중국 북부에서 남동진하는 고기압의 가장자리에 들어 대체로 흐리겠다.

밤부터 내일(8일) 아침 사이 제주도 북·서부를 중심으로 약한 비가 내리고, 산지에는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예상 강수량은 5㎜ 미만, 예상 적설량은 1㎝ 안팎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7~8도, 낮 최고기온은 13~15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보통' 수준을 너타내겠다.

바다의 물결은 제주도 전 해상에서 0.5~1.5m로 일겠다.

(10일 전망. 16일까지) 8~9일, 12~14일 중부내륙 아침기온 영하권 당분간 대체로 맑음, 대기 건조

○ (기온)
9일(수)~13일(일) 아침 기온은 -6~6도, 낮 기온은 3~14도로 5일(아침 기온 -7~2도, 낮 기온 5~11도)과 비슷하거나 조금 높겠고, 14일(월)~16일(수) 아침 기온은 -10~1도, 낮 기온은 0~8도로 낮겠다.

특히, 중부내륙은 14일(월)부터 16일(수)까지 아침 기온은 -5도 이하, 낮 기온도 0~3도의 분포를 보이며 매우 춥겠으니, 건강관리에 유의해야 한다.

7일(월)은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상의 분포를 보이겠고, 8일(화)과 9일(수)은 중부내륙을 중심으로 아침 기온이 -5도 내외로 떨어져 춥겠다.

○ (건조)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7일(월)~11일(금) >
○ 7일(월) 전국 대부분 지역 아침 기온 영상권
-
7일(월) 오전에 전국이 구름많다가 오후부터 차차 맑아지겠다.
아침 기온은 -2~5도, 낮 기온은 6~14도가 되겠다. 찬 공기의 세력이 약해 전국 대부분 지역의 아침 기온이 영상의 분포를 보이겠다.

< 9일(수)~13일(일) >
○ 9일(수)~11일(금) 전국 구름많음

전국이 9일(수) 오전까지 맑겠으나 오후부터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6~6도, 낮 기온은 6~14도가 되겠다.

○ 12일(토)~13일(일) 전국 대체로 맑음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도와 전라도, 제주도는 가끔 구름 많겠다.
아침 기온은 -4~5도, 낮 기온은 3~13도가 되겠다.

< 14일(월)~16일(수) >
○ 전국 대체로 맑음
전국이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도와 전라도, 제주도는 가끔 구름 많겠다.
아침 기온 -10~1도, 낮 기온은 0~8도로 다시 추워지겠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