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인천시당 '매립지 특위' 구성
상태바
민주당 인천시당 '매립지 특위' 구성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0.12.13 14:5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허종식 국회의원을 위원장으로 8명의 위원 참여
16일 오전 시당에서 첫 회의 열고 활동 본격화
자원순환시설 입지 갈등 조정할 수 있을지 주목돼
청라소각장 전경
청라소각장 전경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이 ‘매립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다.

민주당 시당은 지난 5일 실시한 긴급 당정협의 결과에 따라 ‘매립지 특별위원회’를 구성했으며 16일 오전 시당에서 첫 회의를 갖고 본격적인 활동에 돌입한다고 13일 밝혔다.

시당 매립지 특위는 허종식 국회의원(동구·미추홀구갑)을 위원장으로 기초단체장 3명(장정민 옹진군수, 차준택 부평구청장, 허인환 동구청장), 시의원 3명(고존수 건설교통위원장, 손민호 기획행정위원장, 임동주 산업경제위원장), 구의원 1명(김택선 옹진군의원), 전문가 1명(조강희 한국환경공단 본부장) 등 8명이 위원으로 참여한다.

특위는 첫 회의에서 간사를 선출하고 위원 1~2명 추가 선임 여부도 논의할 예정이다.

시당 매립지특위는 자체 매립지 및 자원순환시설(소각장) 입지 선정과 관련해 지역의 의견을 취합하고 중재하는 역할을 수행하게 된다.

허종식 특위 위원장은 “자원순환 관련시설 입지 문제는 인천 전체에 해당하는 의제인 만큼 갈등과 오해는 풀고 소통과 협력은 강화해 해결방안을 찾을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할 것”이라며 “인천시도 해당지역 주민, 기초자치정부, 전문가들과 원 팀이라는 생각으로 적극적이고 성실하게 협의에 임해 달라”고 당부했다.

한편 시가 2025년 수도권쓰레기매립지 사용 종료 및 2026년 수도권 생활폐기물 직매립 금지(소각을 거쳐 재만 매립)에 대비해 지난달 12일 자체 매립지 및 소각장 신설 (예비)후보지를 발표한 이후 해당 주민들과 기초단체가 일제히 반발하고 나서 후 폭풍이 일고 있다.

소각장의 경우 3개에서 7개로 늘릴 계획이지만 연수구·남동구·미추홀구는 남동구·중구 소각장 신설 철회는 물론 송도소각장 증설에도 반대하고 있으며 서구는 청라소각장 폐쇄(처리용량을 대폭 줄인 서구 자체 소각장 건설)를 요구하고 있다.

또 부천 소각장 공동사용을 추진하는 부평구·계양구도 부천시민들의 강력한 반발에 부딪힌 상황이다.

시는 2025년 필요한 생활폐기물 소각 용량을 1일 1,744톤으로 추산하고 ▲남동구 350톤(고잔동 714-3 남동산업단지 내 음식물류폐기물 사료화시설 부지, 남동구·동구 사용) ▲부평구·계양구 300톤(장소 미정) ▲중구 250톤(신흥동 3가 69 남항환경사업소 내, 중구·미추홀구 사용) ▲강화군 45톤(강화읍 용정리 878-1 생활폐기물적환장, 강화군 사용) 등 4개 소각장 신설을 추진하고 있다.

기존 소각장은 ▲송도소각장 440톤으로 현대화(1일 처리용량 500톤에서 시설 노후 등에 따라 현재 444톤으로 감소) ▲청라소각장 420톤으로 현대화(500톤에서 현재 420톤으로 감소) ▲송도SRF(고체폐기물연료)소각장 90톤 유지로 정리됐다.

그러나 민주당 소속 기초단체장이 같은 당 박남춘 시장의 지원순환시설 후보지 발표에 반발하고 장정민 옹진군수는 시청 앞 단식농성에 들어가는 등 당내 갈등 양상으로 비춰지자 민주당 시당은 긴급 당정협의를 거쳐 매립지 특위 구성을 결정했다.

더불어민주당 인천시당 ‘매립지 특위’가 자원순환시설 입지를 둘러싼 갈등을 원만하게 조정할 수 있을지 결과가 주목된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