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촌산단 반대 대책위, "박남춘 시장은 시민 요구에 응답하라"
상태바
남촌산단 반대 대책위, "박남춘 시장은 시민 요구에 응답하라"
  • 서예림 기자
  • 승인 2020.12.14 17:32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시민청원 답변 요건 충족, 박 시장 답변 앞두고 기자회견
남촌산단 추진 철회하고 그린벨트 보전할 것 강하게 촉구
남촌산단 반대 대책위의 기자회견 모습(사진제공=대책위)
남촌산단 반대 대책위의 기자회견 모습(사진제공=대책위)

‘그린벨트 보전, 남촌산단 중단’을 요구하는 인천시민청원이 1개월 내 3,069명이 동의하면서 답변 요건을 충족한 가운데 지역 환경단체 등이 박남춘 인천시장의 책임 있는 답변을 촉구하고 나섰다.

주민대책위원회, 인천녹색연합, 인천환경운동연합, 인천평화복지연대 등으로 구성된 ‘남촌일반산업단지 반대 대책위원회’는 14일 오전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인천시장과 남동구청장은 남촌산단 조성 계획을 철회하고 그린벨트를 보전하라”고 요구했다.

대책위는 “남촌산단은 배진교 전 구청장 시절 체육공원으로 검토됐던 곳인데 그 후 장석현 전 구청장 때 산업단지 조성으로 방향을 바꿔 현 이강호 구청장까지 이어지고 있다”며 “남촌산단 예정지 인근에는 이미 거대한 규모의 남동국가산단이 수십 년 째 운영되고 있고 바로 옆에는 LH공사가 스마트산단을 추진 중이어서 주민들의 피해가 커질 것을 이 청장이 알고 있음에도 남동산단 조성을 강행하고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들 단체는 “산단 추진 이유가 이곳으로부터 생기는 ‘세금’ 때문이라면 이 청장은 주민들의 건강과 생명을 돈과 맞바꾸는 것과 다름없다”며 “시민청원이 답변 충족 요건인 3,000명 이상의 공감을 얻은 것은 도심 내 그린벨트 해제와 주거지 옆 산업단지 조성에 대한 시민들의 우려와 중단에 대한 열망이 얼마나 높은지를 확인할 수 있는 결과”라고 주장했다.

이어 “‘남촌산단 부지가 이미 그린벨트 기능을 못한다’는 특정언론의 보도를 보고 곧 그린벨트 해제를 위한 행정절차가 시작되고 행정당국이 곧 그린벨트 해제를 추진하지 않을까 걱정했다”며 “그린벨트를 해제하고 산업단지를 짓는 건 기후위기 대책에도 어긋나는 일”이라고 우려했다.

이들은 남동구, 인천시는 남촌산단 조성을 철회하고 남동국가산단과 남동스마트산단으로 인한 주민 피해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대책위는 “남촌산단 환경영향평가에서는 발암물질인 포름알데히드가 최고 5.5㎍/㎥로 발암위해도 기준치의 70배에 이를 것으로 예측됐다”며 “인천시는 민관협의기구를 구성해 남동국가산단에서 배출하는 오염물질을 조사하고 대책수립을 마련해야한다”고 강조했다.

남촌산단 반대 대책위 관계자는 “남촌산단 중단과 그린벨트 보전을 요구하는 시민들의 명확한 요구에 박남춘 인천시장이 응답할 때”라며 “우리는 박 시장이 인천시민들의 건강과 환경을 지키는 선택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관련기사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