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2주 연장, 달라지는 것은?
상태바
수도권 거리두기 2.5단계 2주 연장, 달라지는 것은?
  • 인천in
  • 승인 2021.01.02 18:3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대본, 2일 회의서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결정
5명 이상 모임 금지 전국 확대, 야외스크린골프장 운영 금지
학원 및 겨울 스포츠시설 운영 제한은 일부 완화

수도권지역의 사회적거리두기 2.5단계 방역조치와 연말연시 특별방역대책의 핵심조치가 오는 17일까지 2주 연장됐다.

이와함께 수도권에서만 시행됐던 5명 이상 사적모임 금지 조치가 전국으로 확대됐다.

학원 및 스키장 등 겨울 스포츠시설에 대한 운영 제한조치는 일부 완화됐다.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중대본)는 2일 오전 정세균 총리 주재로 열린 새해 첫 회의에서 이같은 거리두기 조정안을 결정하고 정례 브리핑을 통해 발표했다.

중대본은 "현재까지 방역과 의료 대응 역량이 유지되고 있는 점과 서민경제의 충격을 고려해 다중이용시설의 집합금지가 동반되는 거리두기 3단계 상향조치는 취하지 않는다"면서 "사적 모임과 접촉을 최소화하는 현재의 거리두기 체계를 유지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여파로 인적이 끊긴 인천 주안역 앞 주점가 모습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거리두기 여파로 인적이 끊긴 인천 주안역 앞 주점가 모습

□ 5명 이상 사적모임 금지 전국 확대

특히 5명 이상 사적모임을 금지하는 조치를 전국적으로 확대하고 연말연시 특별방역의 핵심인 식당 내 5명 이상 모임 금지 조치도 유지한다고 발표했다.

이에따라 5명 이상 모이는 사적 모임 및 행사는 전국 어느 곳에서도 할 수 없게 됐으며, 식당도 4명까지만 예약과 동반 입장이 허용된다.

사적 모임이란 친목 등 개인적인 목적으로 사람들이 모이는 행위로 동창회, 동호회, 야유회, 직장 회식, 계모임, 집들이, 신년회, 돌잔치, 회갑·칠순연, 온라인 카페 모임 등이 모두 해당한다.

호텔, 리조트 등 전국의 숙박시설은 객실 수의 3분의 2 이내로 예약이 제한되고 객실 내 정원을 초과하는 인원은 숙박할 수 없다.

숙박시설에서 주관하는 연말연시 행사·파티 등은 금지되고, 개인 모임 및 파티 장소로 많이 사용되는 파티룸도 전국적으로 집합금지 조치가 적용된다.

수도권의 밀폐형 야외스크린골프장에 대해서도 유사한 시설인 실내스크린골프장과 동일하게 집합금지 조치가 적용된다. 야외스크린골프장에서 골프 연습과 취식 행위가 가능해 이곳에서 모임을 가지는 사례가 많다는 지적에 따른 것이다.

 

□ 학원 및 겨울 스포츠 시설 운영제한은 일부 완화

수도권 학원은 모두 집합금지 대상이었으나 거리두기 2.5단계 조치를 준수하는 것을 전제로 교습인원이 9명까지인 학원과 교습소는 운영이 허용된다. 다만 학원내 숙박시설 운영은 금지된다.

운영이 가능한 학원과 교습소는 당국의 불시 점검을 수용하고, 교습인원 및 방역수칙을 위반할 경우 집합금지에 동의한다는 점을 출입문에 부착해야 한다.

스키장 등 겨울 스포츠시설의 운영은 허용되지만 수용 가능인원의 3분의 1로 인원을 제한하고 밤 9시 이후에는 운영이 금지된다.

장비대여시설이나 탈의실을 제외한 식당·카페·오락실·노래방·당구장 등의 부대시설은 운영할 수 없고 음식 취식도 금지된다. 타 지역과 스키장 간의 셔틀버스 운행도 허용되지 않는다.

수도권의 거리두기 2.5단계 방역조치는 지난달 8일부터 시행돼 28일 종료될 예정이었으나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아 이달 3일까지로 한 차례 연장된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