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상특보]기상청 전국 지역별 오늘의 날씨 및 내일날씨 예보, 내일까지 전국 눈, 8일 영하 24도 강추위 절정[종합]
상태바
[기상특보]기상청 전국 지역별 오늘의 날씨 및 내일날씨 예보, 내일까지 전국 눈, 8일 영하 24도 강추위 절정[종합]
  • 디지털뉴스
  • 승인 2021.01.06 10:0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in=디지털 뉴스]

수요일인 1월 6일 오전 9시 50분 현재 전국이 대체로 맑은 가운데 북극에서 밀려 내려오는 한파가 다시 강해지고 당분간 전국 곳곳에서 눈이 내리겠다.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경북내륙, 전북동부에 한파특보가 발표된 가운데, 경기 북부와 강원 영서는 아침 기온이 영하 20도 아래로 떨어진 곳도 있고 서울도 -11.7도로 어제보다 6도 가량 기온이 낮았다.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으니, 면역력 저하와 한랭질환 예방 등의 건강관리에 각별히 주의해야 한다.

오늘(6일)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밤부터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차차 흐려지겠고, 충남서해안과 전라서해안, 제주도는 흐리고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밤(18시)부터는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하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중부지방(강원영동 제외)과 전라권, 경북내륙, 제주도에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오후부터 내일(7일) 아침 사이 중부지방(강원동해안 제외)과 전라권,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 제주도에 눈이 내릴 수 있다. 6일 밤부터 7일 새벽에는 강원동해안에 산발적으로 눈이 날릴 것으로 보인다.

기상청에 따르면 오는 8일까지 전라권 서부에 최대 30㎝ 이상, 제주도산지 50㎝ 이상의 매우 많은 눈이 내리겠다.

오후부터 바람이 차차 강해져 서해안을 시작으로 모레(7일) 새벽에는 그 밖의 해안에서도 바람이 평균풍속 35~60km/h(10~16m/s), 최대순간풍속 70km/h(20m/s) 이상으로 매우 강하게 불겠고, 그 밖의 지역에서도 바람이 25~45km/h(7~13m/s)로 강하게 부는 곳이 있겠다.

내일 아침(09시)부터 밤(24시) 사이에 다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 제주도에는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모레 낮(09~15시)과 밤(21~24시)에 일부 충청내륙에도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특히, 오늘과 내일 충남서해안과 전북서해안, 전남권서부, 제주도산지에는 20cm 이상 매우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고, 수도권남부서해안과 충청권, 전라권,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에도 3~10cm의 많은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충남서해안과 전라권서부, 제주도산지에는 10일 오전(충남서해안은 8일까지)까지 긴 시간 동안 눈이 이어지면서 더욱 많은 눈이 쌓이는 곳이 있겠다.

충청권내륙은 오늘(6일) 밤부터 내일(7일) 아침 사이 눈이 가장 강하게 내리겠다. 충남서해안(8일까지)과 전라권서부, 제주도산지에는 내일(7일) 새벽부터 모레(8일) 아침 사이 가장 강하게 내리겠으며, 9일부터 10일 오전까지는 차차 강도가 약해지겠으나, 강약을 반복하겠다.

* 예상 적설(6일~8일)
- 충남서해안, 전라권(전남동부남해안 제외), 제주도, 울릉도.독도: 5~20cm(많은 곳 전라권서부 30cm 이상, 제주도산지 50cm 이상)
- 수도권남부서해안(7일 오전까지), 충청권내륙, 서해5도: 3~10cm
- (7일 새벽까지) 수도권(수도권남부서해안 제외), 강원도(강원동해안 제외), 전남동부남해안,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 1~5cm

* 예상 강수량(6일~8일)
- 충청권, 전라권(전남동부남해안 제외), 제주도, 서해5도, 울릉도.독도: 5~20mm
- (7일 새벽까지) 수도권, 강원도(강원동해안 제외), 전남동부남해안, 경북내륙, 경남서부내륙: 5mm 내외

아침 최저기온은 -19~-4도, 낮 최고기온은 -4~3도가 되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앞바다에서 0.5~4.0m, 남해 앞바다 0.5~2.0m, 동해 앞바다 1.0~3.0m로 일고 서해 먼바다 최고 4.5m, 남해 먼바다 최고 3.0m, 동해 먼바다 최고 4.0m로 일겠다.

오늘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대체로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내일(7일)은 오전까지 기압골의 영향을 받다가 차차 벗어나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전국이 대체로 흐리다가 낮부터 수도권과 강원도, 충북, 경상권은 차차 맑아지겠다.

아침최저기온이 강원영서와 산지, 경기북부, 충북북부, 경북북부내륙에는 -15도 이하, 그 밖의 중부지방과 전북동부, 경북남부내륙에는 -10도 이하로 떨어져 한파특보가 확대.강화되겠으니, 시설물 관리와 건강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특히, 내일(7일)부터는 더욱 강한 찬 공기가 내려오면서 아침최저기온이 강원영서에는 -20도 내외로 떨어지는 곳이 있겠고, 낮 기온도 수도권과 강원영서에는 -10도 이하, 충청권과 전라권, 경북권에는 -5도 이하로 떨어져 강추위가 지속되겠으며, 또한 바람도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매우 춥겠다.

내일(7일) 아침최저기온은 -20~-5도, 낮최고기온은 -12~-3도가 되겠다.

이번 추위는 모레(8일)에 정점을 이루겠으며 이후에도 평년보다 2~6도 낮은 기온이 장기간 지속되겠다.
 
오늘과 내일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으로 대기 상태가 대체로 청정해 전 권역이 '좋음'∼'보통'으로 예상된다.

모레(8일)는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찬 대륙고기압의 영향을 받아수도권과 강원도, 충북, 경상권은 대체로 맑겠으나,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흐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24~-7도, 낮 최고기온은 -12~-1도가 되겠다.

o 강풍주의보 : 울릉도.독도

o 풍랑주의보 : 동해중부먼바다, 동해남부북쪽먼바다

o 대설주의보 : 울릉도.독도, 전라남도(무안,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영암, 해남, 장성), 전라북도(부안, 고창)

o 한파경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영양평지, 봉화평지, 청송, 영주), 충청북도(영동 제외), 충청남도(계룡, 청양, 공주, 천안),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양구평지, 정선평지, 평창평지, 홍천평지, 인제평지, 횡성, 춘천, 화천, 철원, 원주, 영월, 태백), 경기도(여주, 가평, 양평, 광주, 이천,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o 한파주의보 : 세종, 대구, 대전, 인천(옹진군 제외), 서울, 경상북도(문경, 청도, 의성, 안동, 예천, 상주, 김천, 칠곡, 성주, 고령, 군위, 경산, 영천, 구미), 충청북도(영동),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예산, 부여, 금산, 논산, 아산), 경기도(안산, 화성, 군포, 성남, 광명, 안성,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김포, 부천, 시흥, 과천), 전라북도(임실, 무주, 진안, 장수)

o 건조경보 :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강원도(강원북부산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o 건조주의보 : 울산, 부산, 서울(동남권, 동북권), 경상북도(봉화평지, 경주, 포항, 영덕, 영주, 안동, 예천, 경산), 강원도(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태백), 경기도(성남, 하남, 남양주, 구리)

(1) 강풍 예비특보
o 01월 06일 오후 : 인천(옹진), 흑산도.홍도, 서해5도
o 01월 06일 밤 : 인천(옹진군 제외), 전라남도(무안, 진도, 신안(흑산면제외), 목포, 영광, 함평, 해남), 충청남도(당진, 서천, 홍성, 보령, 서산, 태안, 아산), 경기도(안산, 화성, 평택, 김포, 시흥), 전라북도(김제, 군산, 부안, 고창)
o 01월 07일 새벽 : 울산, 부산, 제주도, 경상남도(남해, 고성, 거제, 사천, 통영, 산청, 하동, 창원), 경상북도(경북북동산지, 울진평지, 경주, 포항, 영덕), 전라남도(거문도.초도, 장흥, 완도, 강진, 순천, 광양, 여수, 보성, 고흥), 강원도(강원북부산지, 강원중부산지, 강원남부산지, 정선평지, 삼척평지, 동해평지, 강릉평지, 양양평지, 고성평지, 속초평지, 태백)

(2) 풍랑 예비특보
o 01월 06일 오후 : 서해중부먼바다, 서해중부앞바다(인천·경기남부앞바다, 인천·경기북부앞바다), 서해남부북쪽먼바다
o 01월 06일 밤 : 서해중부앞바다(충남남부앞바다, 충남북부앞바다), 서해남부남쪽먼바다, 서해남부앞바다
o 01월 07일 새벽 : 남해전해상, 동해중부앞바다, 동해남부남쪽먼바다, 동해남부앞바다

(3) 대설 예비특보
o 01월 06일 오후 : 서해5도
o 01월 06일 밤 : 세종, 광주, 대전, 인천(옹진), 제주도(제주도산지), 흑산도.홍도, 전라남도(장흥, 화순, 나주, 진도, 강진, 구례, 곡성, 담양), 충청북도(영동, 옥천, 보은, 청주), 충청남도, 경기도(화성, 평택), 전라북도(부안, 고창 제외)

주요지역별 날씨전망

*경기도

경기도는 전역에 한파특보가 발효된 가운데 동장군이 기승을 부리겠다.

기상청에 따르면 경기지역의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19~-9도 분포를 보였고, 낮 최고기온은 -4~-1도 분포를 보이겠다.

여주, 가평, 양평, 광주, 이천, 파주, 의정부, 양주, 고양, 포천, 연천, 동두천 등 12개 도내 시·군에는 한파경보가 안산, 화성, 군포, 성남, 광명, 안성, 용인, 하남, 의왕, 평택, 오산, 남양주, 구리, 안양, 수원, 김포, 부천, 시흥, 과천 등 19개 시·군에는 한파주의보가 내려졌다.

시군별 예상 기온은 수원 -11~-3도, 김포 -10~-1도, 광명 -10~-2도, 이천 -13~-12도, 연천 -19~-5도, 파주 -16~-3도이다.

늦은 오후부터는 7일 아침까지 눈이 내리는 곳도 있다. 예상 적설은 1~5㎝다

미세먼지 농도는 남부 '보통', 북부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경기남부 앞바다의 물결은 0.5~3.5m, 북부 앞바다는 0.5~2.0m로 일겠다.

*인천

인천 지역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밤부터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맑다가 밤부터 눈이 내리겠다. 예상 적설은 1~5㎝다.

아침 최저기온은 강화군 -14도, 계양구·부평구·서구·연수구 -11도, 남동구·미추홀구·동구·중구 -10도, 옹진군 -4도 분포를 보였다.

낮 최고기온은 강화군·옹진군 -2도, 계양구·남동구·미추홀구·동구·부평구·서구·연수구·중구 -3도 정도를 기록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0.5~4.0m로 높게 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부산-경남

부산과 경남은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으로 대체로 맑다가 밤부터 구름이 많아지겠다.

경남서부내륙에는 밤부터 5㎜ 내외로 눈이 내리겠다.

아침 최저기온은 부산 -6도, 창원 -7도, 진주 -8도, 거창 -10도, 거제-통영 -5도로 전날보다 크게 떨어졌다.

낮 최고기온은 부산 3도, 창원 2도, 진주 3도, 거창 1도, 통영 4도로 전날보다 낮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부산과 경남 모두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남해 동부 앞바다에서 0.5~1.5m, 먼바다에서 1~2.5m로 일겠다.

*대구-경북

대구와 경북지역은 강력한 한파가 이어지는 가운데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을 영향을 받다 밤부터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밤에 경북 서부 내륙부터 눈이 내리겠다.

예상 적설량은 7일 아침까지 대구와 경북 내륙에 1~5cm, 울릉도와 독도에는 8일 밤까지 5~20cm다.

아침 최저기온은 봉화 ?16도, 안동·김천 ?13도, 대구 ?11도, 울진 ?9도, 포항 -8도로 전날보다 8~9도 가량 낮았고, 낮 최고기온은 상주 -2도, 김천 -1도, 안동 0도, 대구 1도, 포항 2도, 울진 3도로 1~2도 가량 낮겠다.

대기 확산이 원활해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파도의 높이는 1~2m로 일겠다.

*울산

울산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아 대체로 맑은 가운데 기온이 큰 폭으로 떨어져 추울 것으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6도로 전날보다 3~9도 낮았고, 낮 최고기온은 2도로 평년보다 4~6도 낮겠다.

바다의 물결은 울산 앞바다에서 1~2m, 먼바다에서 1~2.5m로 일겠다.

대기 확산이 원활해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대전-충남

대전과 충남지역은 흐리고 추위가 지속되는 가운데 새벽부터 서해안을 중심으로 눈이 내리다 밤부터 대부분 지역에 확대될 것으로 전망된다.

예상 적설량은 8일까지 3~10㎝, 많은곳은 20㎝ 이상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계룡·천안 영하 14도, 공주·금산·청양 영하 13도, 대전·논산·아산·예산·부여·홍성 영하 12도, 당진·서천 영하 11도, 서산·보령 영하 9도, 태안 영하 7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4도 정도 낮았다.

낮 최고기온은 논산·보령·서천 영하 1도, 대전·공주·계룡·금산·천안·아산·예산·부여·서산·태안·홍성 영하 2도, 청양·당진 영하 3도로 전날과 비슷하거나 조금 낮겠다.

서해 중부 해상의 물결은 0.5~3.0m로 높게 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대전과 충남 모두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충북-세종

6일 충북·세종지역에서는 온종일 영하권을 맴도는 강추위가 이어지는 가운데 밤부터 3~10㎝가량 눈이 내리겠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괴산 영하 17도, 음성·제천 영하 16도, 보은 영하 15도, 증평·진천·충주 영하 14도, 단양·옥천·영동 영하 13도, 세종 영하 12도, 청주·추풍령 영하 11도로 전날보다 낮았다.

낮 최고기온은 증평·괴산·음성·제천·추풍령 영하 3도, 세종·청주·진천·충주·단양·보은·옥천 영하 2도, 영동 영하 1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세종·영동(한파주의보)을 제외한 전역에는 한파경보가 내려졌다.

미세먼지 농도는 원활한 대기 확산과 강수 영향으로 좋음 상태를 보이겠다.

*광주-전남

광주와 전남은 대체로 흐린 가운데 서부권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리고 당분간 강추위가 지속되겠다.

눈은 오전 전남 서해안을 시작으로 오후 늦게부터는 광주와 전남 전역에 눈이 내리겠다.

예상 적설량은 6일부터 8일까지 광주와 전남(전남동부남해안 제외)에 5~20㎝ 내외, 많은 곳은 30㎝이상 이다.

예상 강수량은 광주와 전남(전남동부남해안 제외) 5~20㎜ 미만이며 전남동부남해안은 7~8일 5㎜ 내외로 예상된다.

아침 최저기온은 곡성·영광 -8도, 장성·담양·화순·영암·신안·보성 -7도. 강진·장흥·해남·고흥·구례·함평·나주 -6도, 목포·무안·순천·광양 -5도, 완도·여수 -4도, 진도 -3도, 흑산도 0도 등 -8~0도 전역이 영화권에 머물렀다

낮 최고기온은 흑산도 4도, 완도·강진·장흥·해남·여수·고흥·광양·순천·신안·진도 3도, 나주·함평·목포·무안·영암·구례·보성 2도, 곡성·영광·화순·담양·광주 1도, 장성 0도 등 0~4도로 전날보다 0~1도 높겠다.

바닷물결은 서해앞바다에서 0.5~3.0m, 남해앞바다는 0.5~2.0m로 높게 일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광주와 전남 모두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전북

전북은 대체로 흐리고 눈이 내리는 가운데 강추위가 이어지겠다. 8일까지 전북 전역에 5~20㎝의 눈이 내릴 것으로 내다봤다.

정읍과 서해안지역에는 30㎝가 넘는 폭설이 내리는 곳도 있다.

아침 최저기온은 무주·진안·장수·임실 영하 12도, 완주·남원 영하 9도, 순창·익산·정읍·군산·고창 영하 8도, 전주·김제·부안 영하 7도로 전날보다 5~8도 정도 낮았다.

낮 최고기온은 전주·완주·남원·순창·익산·고창 0도, 임실·군산·김제·부안 영하 1도, 무주·진안·장수·정읍 영하 2도로 전날과 비슷하겠다.

바다의 물결은 서해 남부 앞바다 0.5~3.0m, 먼바다 1.5~4.0m로 높이 일겠다.

미세먼지와 초미세먼지 농도는 모두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강원도

강원지역은 대체로 맑다가 오후부터 점차 흐려져 밤에 영서와 산간에 눈이 내리겠다. 예상 적설량은 1~5㎝다.

이날 아침 최저기온은 영서 -19~-14도, 산간 -20~-15도, 영동 -10~-7도 분포를 보였고 낮 최고기온은 영서 -4~-2도, 산간 -8~-5도, 영동 -1~1도를 보이겠다.

눈이 내리는 지역에서는 가시거리가 짧아지고, 많은 눈이 쌓이거나 얼어 빙판길이 많겠으니 피해가 없도록 유의해야한다.

영동과 산간에는 대기가 매우 건조해 산불을 비롯 화재예방에 주의해야 한다.

미세먼지 농도는 오전, 오후 모두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제주도

제주는 이날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을 받다가 밤부터 중국 발해만 부근에서 남동진하는 기압골의 영향을 받아 밤부터 산지를 중심으로 눈이 내리는 곳이 있겠다.

눈은 내일(7일) 밤부터 모레(8일) 오전까지 제주도 대부분 지역에 매우 많은 눈이 내리겠다. 9일부터 10일 오전까지는 차차 눈의 강도가 약해지겠으나 강약을 반복할 것으로 예상했다.

이날부터 8일까지 예상 적설량은 제주도 해안 5~10㎝, 제주도 중산간 10~30㎝, 제주도 산지 50㎝ 이상이다.

아침 최저기온은 1~3도 분포를 보였고, 낮 최고기온은 5~7도로 전날 보다 낮겠다.

미세먼지 농도는 '좋음' 수준을 보이겠다.

바다의 물결은 제주도 동·서·북부 앞바다에서 1.0~3.0m, 제주도 남부 앞바다에서 1.0~2.5m로 일겠다.

(10일 전망. 1월 15일까지)전국 강추위, 전라서해안 중심 많은 눈

○ (전국 강추위 지속)

8일(금)~12일(화)의 아침 기온은 -23~-1도, 낮 기온은 -10~7도로 4일 아침 기온(-13~-2도, 낮 기온 0~9도)보다 매우 낮겠다.

이번 예보기간 중 8일(금)~9일(토)은 -30도 이하의 찬 공기가 우리나라 대기 상공(5km 내외)에 계속 머물면서 강원영서를 중심으로 -20도 이하, 그 밖의 중부내륙과 전북동부, 경북내륙은 -15도 이하(남부내륙 -10도 내외)로 기온이 떨어지는 곳이 많겠고, 바람도 강하게 불면서 체감온도는 더욱 낮아 전국에 강추위가 절정을 보이면서 매우 춥겠으니 시설물과 건강 관리에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11일(월)부터 기온이 차차 오르겠으나, 12일(화)까지 평년(아침 기온 -10~0도, 낮 기온 1~8도)보다 2~6도 낮아 여전히 춥겠고, 13일(수)~15일(금)의 아침 기온 -10~2도, 낮 기온 -1~8도로 평년과 비슷하겠다.

○ (전라서해안과 제주도 중심 많은 눈)

충남권은 8일(금)까지, 전라권과 제주도는 10일(일)까지(11일(월) 제주도 비 또는 눈) 눈이 오랫동안 이어지는 곳이 많겠다.

특히, 8일(금)~10일(일) 오전은 찬 대륙고기압이 강하게 확장하면서 지형적 영향을 받는 전라서해안과 제주도, 울릉도.독도를 중심으로 많은 눈이 내려 쌓일 가능성이 있겠고, 기온이 낮아 내린 눈이 얼어 미끄러운 곳이 많겠으니 각별히 유의해야 한다.

○ (대부분 해상 바람 강, 매우 높은 물결)

8일(금)~9일(토)은 대부분 해상에서 바람이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2.0~5.0m로 매우 높게 일겠으니, 항해나 조업하는 선박은 각별한 유의가 필요하다.

○ (동해안 중심 건조한 대기)

동해안을 중심으로 대체로 맑은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가 매우 건조하겠고 그 밖의 중부지방도 건조하겠으니, 산불 등 화재 예방에 유의해야 한다.

○ (주말전망)

9일(토)~10일(일)은 전라권과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고 눈이 오는 곳이 있겠다. 수도권과 강원도, 경상권은 대체로 맑겠고, 충청권은 구름많겠다. 아침 기온은 -20~-6도, 낮 기온은 -6~4도로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영하권을 보이며 매우 춥겠다.

< 8일(금)~12일(화) 날씨 전망 >
○ 8일(금)~11일(월) 전라서해안, 제주도, 울릉도.독도 중심 많은 눈

찬 대륙고기압이 강하게 확장하여, 찬 공기가 서해상을 지나면서 해기차에 의해 만들어진 구름대의 영향으로 8일(금)은 충남권과 전라권, 제주도에 눈이 오겠고, 특히 전라권과 제주도, 울릉도.독도는 10일(일)까지 눈(11일(월) 제주도 비 또는 눈)이 길게 이어지면서 많은 눈이 내려 쌓이는 곳이 있겠다.

수도권과 강원도, 경상권은 대체로 맑겠으나, 충청권과 전라권, 제주도는 대체로 흐리겠다.

* 해기차: 대기 하층과 해수면과의 온도차로, 차이가 클수록 구름대가 발달함.

○ 전국 강추위 지속, 8일(금)~9일(토) 가장 춥겠음

8일(금)~12일(화) 아침 기온은 -23~-1도, 낮 기온은 -10~7도로 평년(아침 기온 -10~0도, 낮 기온 1~8도)보다 크게 낮아 매우 춥겠고, 낮 기온도 전국 대부분 지역이 영하권에 머물겠다. 또한 8일(금)~9일(토)은 추위가 절정에 달하면서, 8일(금) 아침 기온이 춘천 -23도, 서울 -17도, 부산 -12도까지 떨어지겠다.

11일(월)부터 기온이 차차 오르겠으나 12일(화)까지 평년보다 낮아 여전히 추위가 지속되겠다.

< 13일(수)~15일(금) 날씨 전망 >
○ 기온 평년 수준

전국이 대체로 맑겠다.

아침 기온은 -10~2도, 낮 기온은 -1~8도로 평년 수준을 보이겠다.

< 변동성 >
○ (예보 변동성)

8일(금)~11일(월)은 대륙고기압의 위치, 찬 공기의 남하 정도에 따라 눈이 오는 지역과, 13일(수)~15일(금)은 북쪽에서 내려오는 기압골의 이동 및 발달 정도에 따라 기온이 변경될 가능성이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