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내항 개발계획 변경은 개발이익 위한 꼼수"
상태바
"인천내항 개발계획 변경은 개발이익 위한 꼼수"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1.06 16:2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내항시민행동, 6일 성명서 내고 문성혁 해수부 장관 면담 요구
"내항 1·8부두 사업면적은 늘리고, 2부두 우선사업구역 지정 요청은 묵살"
"내항 재개발사업 관련해 장관이 해수부 입장 직접 밝혀야"
인천 내항 1·8부두 재개발 기본계획 토지이용구상(안) 

인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인천내항시민행동은 인천 내항 2부두는 재개발사업 우선구역에 포함시키지 않고 내항 1·8부두 재개발 구역 면적은 확대한 인천항만공사를 비판하면서 문성혁 해수부 장관이 면담에 나설 것을 요구했다.

인천내항시민행동은 6일 성명을 내고 “해양수산부의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에 따르면 내항 1·8부두 재개발 면적이 2차 기본계획 당시 반영됐던 면적보다 1.6배 확대됐다”며 “이는 배후부지 면적을 늘려 개발이익을 얻으려는 인천항만공사의 꼼수가 아닌가”라고 의혹을 제기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지난해부터 내항2부두를 재개발사업 우선사업구역에 포함시킬 것을 요청한 바 있지만 이같은 친천시민들의 의견은 철저히 배제되고 있다”며 “사업구역이 갑자기 확대된 이유가 땅투기 및 고밀도 개발을 위한 것이라면 결코 용납하지 않을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천내항시민행동은 “문재인 대통령은 후보 시절 인천을 방문해 내항재개발 사업 과정서 지역주민들의 목소리를 반영하겠다고 약속한 바 있다”며 “이에 우리는 문성혁 해수부 장관과의 면담을 공개적으로 요구한다”고 강조했다.

이들은 “문 장관은 면담 자리서 내항 1·8부두의 항만기능이 폐쇄되고 있는 것이 맞는지 공개적으로 밝히고, 내항 1·8부두 재개발 사업과 관련한 해수부의 입장을 직접 말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어 “해수부가 또다시 방관자적 태도로 인천항만공사의 수익챙기기 사업을 도와준다면 거센 저항에 직면하게 될 것”이라며 "우리는 다시 한번 2부두를 포함한 사업추진을 해수부에 강력 촉구한다"고 피력했다.

해수부는 앞서 지난달 28일 제3차 항만재개발 기본계획(2021~2030)을 발표했다.

기본계획에서 인천내항 1·8부두는 배후도심과 연계해 복합 개발하는 형태의 원도심 활력 제고형 사업으로 분류돼 있다.

재개발 면적은 2차 기본계획 당시 28만6,395㎡였으나 지난해 9월 인천항만공사가 제출한 사업계획(구역계)이 반영돼 45만3,281㎡로 크게 확대됐다.

재개발 구역의 50%는 공원 등이 자리한 공공시설지구로, 40%는 랜드마크 건축물 등이 들어설 해양문화관광지구, 나머지 10%는 주거·상업·업무시설이 들어설 복합도심지구로 조성될 예정이다.

해수부와 인천시, 인천항만공사 등은 내항 1·8부두는 2024년까지, 2·6부두는 2025년부터 2030년까지 단계적으로 재개발 하겠다는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