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영향평가서 제동걸린 배곧대교... 시흥시는 '강행' 의지
상태바
환경영향평가서 제동걸린 배곧대교... 시흥시는 '강행' 의지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1.10 11:18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한강유역환경청 "환경 훼손 우려로 노선계획 부적절"
검증·검토 절차 까다로운 본안 평가서 부동의 가능성 높아져
시흥시, "대안 마련해 본안 제출하겠다" 계속 추진 입장 밝혀
배곧대교 조감도

시흥시가 역점사업으로 추진중인 ‘배곧대교’ 건설사업에 대해 “환경 훼손 우려로 적절치 못하다”는 협의기관 의견이 나왔다.

하지만 시흥시는 대교 건설로 인한 공공의 이익이 막대하다는 점에 초점을 맞춰 사업을 계속 추진하겠다는 입장이라 협의기관은 물론 각 지역 환경단체와의 갈등이 예상된다.

8일 한강유역환경청에 따르면, 한강청은 시흥시가 지난해 말 제출한 배곧대교 민간투자사업 전략·소규모환경영향평가서(초안)에 대해 “인천 송도 습지보호지역 훼손 우려가 있어 노선계획이 적절치 않다”는 내용의 검토의견을 지난달 29일 통보했다.

한강청 관계자는 “환경영향평가서 초안이기 때문에 당장 동의·부동의를 판단한 것은 아니지만 (심사위원들의) 의견 자체는 부정적이었다”고 설명했다.

시흥시의 배곧대교 건설계획은 사업비 1,904억원을 투입해 시흥시 배곧신도시와 인천 송도국제도시 11공구를 잇는 길이 1.89㎞, 왕복 4차로의 해상교량을 건설하는 것으로 습지보호구역이자 람사르습지로 지정된 송도갯벌 3.61㎢를 동서로 관통하는 형태로 계획돼 있어 환경단체들이 강력히 반대하고 있다.

 

배곧대교 건설 위치도
배곧대교 건설 위치도

노선이 부적절하다는 협의 의견이 도출됨에 따라 검증·검토가 더욱 까다로워지는 본안 평가에서 부동의를 받을 가능성이 높아졌지만, 시흥시는 대안을 마련해 본안 평가를 준비하겠다는 방침이다.

인천시와 시흥시는 물론 양 지자체서 활동하는 환경단체들까지 포함된 공동협의체를 구성하고, 의무사항이 아닌 주민공청회도 오는 3월께부터 다시 연다는 계획이다. 최근에는 송도 습지보호구역에 서식하는 멸종위기종의 대체서식지를 검토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배곧대교는 사회기반시설이며 준공 이후 지자체에 귀속되기 때문에 국책사업에 해당한다’ 등의 유권해석을 통해 습지보전법 저촉을 피할 수 있는 방안도 모색하고 있다.

시흥시 관계자는 “배곧대교가 개통돼 30년간 운영될 경우 약 1조6천억원의 편익이 발생할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며 “준비를 거쳐 환경영향평가서 본안을 제출할 예정으로, 계획에 변함은 없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시흥시의 도발?... 환경단체 반발 속 송도서 배곧대교 주민설명회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