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을의 문화, 역사를 가르치는 동아리 어르신들
상태바
마을의 문화, 역사를 가르치는 동아리 어르신들
  • 정혜진
  • 승인 2021.01.13 08: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혜진의 마을탐험기] (23)
미추홀구 최고령 공동체 '말벗 독서동아리'- 정혜진 / 마을교육 공동체 ‘파랑새’ 대표

마을에는 다양한 사람들이 존재하고 다양한 공동체도 존재한다. 그리고 이들이 사회에 참여하고 함께 다음을 고민하고 실천해 나갈 때 마을은 보다 발전할 수 있다. 

미추홀구에는 평균 연령 72세의 최고령 마을공동체가 있다. 말벗 독서동아리 공동체(이하 말벗 공동체)다.10년 전 숭의4동 새마을금고 도서관을 터전으로 책을 좋아하는 사람들의 모임에서 시작 되었다. 처음에는 책을 읽고 나누는 동아리를 하다 차츰 나이가 많아도 도와줄 사람들을 찾아보자고 생각하고 주변에 고령인 분들을 찾아 말벗을 해 드리는 봉사로 공동체가 시작 되었다. 그래서 이름도 말벗 독서동아리가 공동체가 되었다.

말벗 공동체는 이후 마을의 역사를 사람들에게 알려주고 싶었다. 마을 근대 문화탐방을 기획하였고 작년과 재작년 인근 초등학교와 연계하여 아이들에게 마을 탐방을 진행하였다. 말벗 공동체는 지난 10년간의 활동을 인정받아 2019년에는 마을 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 우수사례로 인천시장상을 받기도 하였다.

 

2019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우수사례시장 상을 받은 말벗 독서 동아리 사진
2019년 마을공동체 지원사업 우수사례 인천시장상을 받은 말벗 독서동아리

말벗 공동체 김용석 대표는 마을을 살아가는 사람들이 더 마을에 대해 관심을 가지고 마을에 참여하기를 바란다. 그는"예전에 마실간다'고 하잖아요. 마을에 더 많은 집들로 혹은 마을의 구석구석 마실을 다니다보면 마을을 사랑하는 마음이 더 커지지 않을까 생각해 근대 역사 탐방을 기획하게 되었습니다. 마을의 대다수의 사람들이 마을이 과거에 어떤 모습 이였는지 기억하지 못해요. 무관심속에 우리의 문화와 역사가 사라지고 있는 것이지요. 그런 모습들이 안타까웠고, 숭의4동에 오시는 분들에게 우리 마을을 잘 설명해 주고 싶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라고 이야기 하신다.

김 대표는 이어 아이들이 너무 예쁩니다. 아이들을 보며 이렇게 활동하는 것에도 감사함을 느껴요. 그러면서 한편으로는 우리가 이 아이들만 잘 키워내면 더 좋은 마을이 될 것 같다고 생각도 들어요. 아이들에게 애향심이 생겼으면 좋겠고, 우리 마을에 대한 자긍심이 생겼으면 좋겠어요. 그래서 아이들이 큰 사람이 되었으면 좋겠어요"라며 소망을 말한다.

말벗 공동체 어르신들은 이런 활동이 지속되기 위해서는 젊은 사람들이 들어와야 하는데 요즘 젊은 사람들은 많이 바뻐서인지 이런 활동들을 잘 안 하지 못하는 것이 많이 안타깝다. "과거 우리 젊었을 때는 청년회다 부녀회다 많은 공동체들이 있었고 거기서 정말 많은 일들을 했었는데...” . 김 대표는 옛 공동체의 역할, 그 순기능에 아쉬움을 털어 놓는다.

말벗 독서 동아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탐방지도와 탐방지 소개
말벗 독서동아리에서 진행하고 있는 탐방지도와 탐방지

개인의 삶이 중시되면서 사회적 참여보다는 개인적 여가가 우선시 되는 사회에서 조금 번거로운 것은 안하거나 경제적 도움이 되지 않는 활동들에 대한 참여가 낮아지고 있다. 민주시민이라면 가까운 사회적 참여에 관심을 갖는 것이 당연하지만 실상 우리 생활에서는 아직 거리가 있어 보인다. 다수의 문제들이 시민들의 적극적인 참여로 해결될 수 있음에도 우리는 조금 더 편하고 조금 더 이득이 된다는 생각으로 나만 편하면 그만인 생활을 지속하고 있는 것이다.

 

요즘은 마을의 행정기관에 예산을 직접 주기도 하지만 마을의 크고 작은 공동체에도 예산을 주어 정말 필요한 문제를 해결해 나가도록 하는 다양한 제도들이 있다. 올해도 어김없이 마을공동체 지원 사업이 시작 되었다.

작년에는 인천시에서 주관하던 공동체 사업이 올해부터 군·구로 배정되어 진행되게 된다. 인천시에서는 주민 주도의 살기 좋은 마을 조성을 위한, 마을 정체성 회복 및 공동체 문화 활성화를 위해 2021년 인천광역시 마을공동체 공모사업을 지자체 별로 15일부터 신청서를 받는다.

2021년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 일정 및 담당부서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참조
2021년도 마을공동체 만들기 지원 사업 일정 및 담당부서 (자료제공 : 인천광역시 홈페이지 참조)

말벗 공동체 어르신들을 뜻을 이어 올해는 보다 다양한 공동체가 마을에서 다양한 모습으로 마주하고, 함께 살아가기 위한 문제를 함께 해결하는데 힘을 모아갈 수 있기를 기대한다. 또 예산이 마을에 '소비'되는 것이 아니라, 마을공동체에 '씨앗'이 되어 아이들이 살아가는 미래는 보다 안전하고, 깨끗하고, 행복한 마을이 될 수 있도록 어른들의 적극적인 참여가 동반되길 바래 본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