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평화복지연대,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촉구
상태바
인천평화복지연대,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 촉구
  • 김영빈 기자
  • 승인 2021.01.19 10:4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필요하면 북한과 협의'가 아닌 '중단 선언' 필요
한미연합훈련은 예방적 선제공격 성격의 전쟁연습
중단 선언으로 한반도 평화프로세스 복원해야

인천평화복지연대가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을 촉구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평화통일위원회는 19일 논평을 내 “문재인 대통령이 18일 ‘한미합동군사훈련은 남북군사공동위원회를 통해 논의할 수 있게 합의돼 있고 필요하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고 밝혔다”며 “문 대통령이 진정 한반도 평화를 바란다면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을 선언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 단체는 “문 대통령이 한미합동군사훈련을 ‘매년 이뤄지는 방어 목적의 훈련’이라고 했지만 실제로는 ‘대북 선제공격’과 ‘북한 점령’을 명시한 예방적 선제공격인 작전계획 5015를 중심으로 가동하면서 전략폭격기와 핵추진 항공모함까지 동원하는 명백한 전쟁연습훈련”이라고 주장했다.

이어 이 단체는 “그래서 북한은 한미합동군사훈련을 ‘북침연습’이라고 격렬하게 비난하는 가운데 최근 끝난 8차 당대회에서도 남북관계 악화의 주원인으로 ‘남측의 미국과의 합동군사연습’을 꼽았다”며 “이런 상황에서 3월로 예정된 한미합동군사훈련을 강행한다면 얼어붙은 남북관계를 되돌릴 수 없을 정도로 악화시킬 것”이라고 우려했다.

이 단체는 “문 대통령은 ‘멈춰있는 남북·북미대화에서 대전환을 이룰 수 있도록 마지막 노력을 다하겠다’고 강조했는데 이제는 실천해야 할 때”라며 “한미합동군사훈련에 대해 ‘필요하면 북한과 협의할 수 있다’가 아니라 ‘지금 당장 훈련을 중단하겠다’고 선언해야 하며 그것이 한반도 평화프로세스를 복원하는 지름길”이라고 강조했다.

인천평화복지연대 평화통일위는 “3월로 예정된 한미합동군사훈련 중단을 위해 뜻을 함께 하는 모든 이들과 연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