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범계 "왜 김학의 출금 사건을 절차적 정의의 표본으로 삼나?"
상태바
박범계 "왜 김학의 출금 사건을 절차적 정의의 표본으로 삼나?"
  • 인천in
  • 승인 2021.01.25 15: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김학의·윤석열 부인 사건, 공수처 이첩해야"
25일 박범계 법무부장관 후보자 국회 인사청문회 열려
오마이뉴스 캡처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가 25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증인선서를 한 뒤 윤호중 위원장에게 선서문을 제출하고 있다.(오마이뉴스TV 캡처)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는 25일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불법 출국금지 의혹에 대해 고위공직자범죄수사처(공수처)로 넘기는 것이 옳다고 말했다.

박 후보자는 이날 오후 진행된 국회 법제사법위원회 인사청문회에서 "공수처장이 임명됐고, 차장과 검사 인선 작업에 돌입했다"며 "공수처법에 의하면 현 상태에서 공수처로 이첩하는 게 옳겠다."고 밝혔다.

이날 김용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공수처법 제25조 제2항에는 '수사처(공수처) 외의 다른 수사기관이 검사의 고위공직자 범죄 혐의를 발견한 경우 그 수사기관의 장은 사건을 수사처에 이첩해야 한다'고 돼 있다. 무조건 이첩해야 한다"고 말하자 박 후보자는 "맞다"고 답하고 이같이 말했다.

박 후보자는 또 최근 김학의 사건이 불거진 배경에 의문을 나타내기도 했다. 박 후보자는 "(검찰이) 왜 김학의 출국금지 사건을 절차적 정의의 표본으로 삼으려는지, 국민이 납득할 수 없을 것"이라고 했다. 장관이 된다면 이 사건이 최근 논란이 된 배경도 살필 것이라고 말했다.

박 후보자의 이같은 답변은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출국 금지 과정에 정당성이 결여되지 않았느냐"는 조수진 국민의힘 의원의 질의에서 나왔다.

박 후보자는 조 의원 질의에 "절차적 정당성은 중요하다. 그런데 왜 이 사건이어야 하냐"고 되물으며 "최초 문제제기를 누가 했는지 모르겠지만 이 사건의 본질은 절차적 정의냐, 실체적 정의냐 문제 아닌가. 이 사건을 검찰이 말하는 절차적 정의의 표본으로 삼는 걸 국민이 납득하겠냐"고 했다.

또 김종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이 사건과 관련, '검찰의 제식구 감싸기'에 대한 국민의 불신을 지적했다. 그는 "공익제보라는 이름으로 야당이 받아 수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수사자료를 보지 않고는 알 수 없는 내용이 유출됐다"고 의심했다.

그는 "2019년 3월 김학의 사건에 대한 수사권고를 25일 하기로 했는데 그보다 앞선 22일 김 전 차관이 변장해서 출국했다. 법무부나 검찰 내부 상황이 (김 전 차관 측에) 전달되지 않았으면 벌어질 수 없는 상황"이라며 의혹도 제기했다. 이어 "당시 김 전 차관의 해외 도피에 누가 연루됐는지, 어떤 정보 유출이 있었는지가 상당히 중요한 수사대상"이라고 지적했다.

이에 박 후보자는 "광범위한 수사가 시작됐고, 압수수색도 진행되는 등 사건을 면밀히 보고 있다"고 했다.

김 의원은 이에 "수원지검은 현재 출국금지 과정의 절차적 하자를 보고 있는 것으로 알고 있다. 수사자료 유출, 출국 방조 또는 지원에 대한 수사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박 후보자는 "현재 진행되고 있는 수사내용은 언론을 통해서 밖에 볼 수 없는데, 장관이 된다면 소위 공익제보 문제, 수사자료 유출 문제, 출국에 대한 배후 세력 등까지 살펴보겠다"고 답했다.

박 후보자는 이 자리서 또 김용민 의원의 질의와 관련해, 윤석열 검찰총장의 부인 김건희씨가 운영하는 전시기획사 협찬 관련 의혹에 대해서 "혐의가 있으면 (이첩)해야 한다는 게 제 소신이자 원칙"이라며 "그 사건 역시 엄정하게 처리돼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한편 김용민 의원은 '라임 환매중단 사태' 관련 인물인 김봉현 전 스타모빌리티 회장이 '검사 술접대' 사건을 폭로한 것에 대해서도 질문했다.

김 의원이 "윤 총장은 사건이 진행되는 걸 봐서 사과하겠다고 했는데 아직까지 사과를 안 하고 있다. 더 중요한 문제는 술접대를 받았다는 의혹으로 수사까지 받은 검사가 '김학의 수사단' 검사로 참여하고 공판 중에 술접대를 받았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적절하지 않은 부분이라고 생각한다"며 "조금 더 입장을 정리해서 '김학의 출국금지' 사건과 함께 말씀드릴까 싶다"고 했다.

박범계 후보자는 또 검찰 세월호 참사 특별수사단이 세월호 유가족 사찰과 검찰수사 외압 의혹 등을 무혐의 처분한 것에 대해서도 충분한 대책을 세우겠다고 말하고 기록까지 검토해보겠다고 밝혔다.

세월호 특수단은 지난 19일 세월호 관련 17개 사건 중 13개를 무혐의 처분한 결과를 발표했다. 옛 국군기무사령부(현 군사안보지원사령부)와 국가정보원이 세월호 유가족을 사찰했다는 혐의 등이 인정되지 않았다.

박주민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에 대해 "(국정원이) 범위를 넘은 행위를 한 것이고, 누구의 지시에 의해 권한 없는 행위를 했는지 밝혀져야 하지 않나"라고 질의했다. 박 후보자는 "맞는다"고 답했다.

이어 박 의원은 "기무사가 민간인인 세월호 유가족의 정보를 수집했다고 인정했고 심지어 청와대 보고가 됐다는 것도 인정됐다"며 "누구 짓인지 밝혀져야 하는데 박근혜 전 대통령은 조사 과잉이라서 안했고, 황교안 당시 법무부장관과 우병우 전 민정수석은 서면조사만 했다"고 지적했다.

이에 대해 박 후보자는 "(이 문제 의식에) 상당 부분 공감한다"고 덧붙였다.

특히 박 후보자는 "현재의 검찰총장은 모든 권한이 집중된 `제왕적 총장'이라 분권화가 절실하다"며 "총장의 권한을 고검장이나 지검장, 각 검사에게 상당 부분 위임할 필요가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국민이 검찰개혁을 원하는 이유는 검찰권의 남용이 있었고, 그 남용을 제어해야 할 검찰총장의 여러 직무상 지휘·감독권이 검찰권 남용과 함께 어우러진 측면이 없지 않아 있었기 때문"이라고 설명했다.

이어 "장관의 지휘·감독권은 검찰권의 남용, 인권 보호와 적법 절차 부분에 충실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