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라소각장 폐쇄 및 신설, 의미 없다"
상태바
"청라소각장 폐쇄 및 신설, 의미 없다"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2.04 16:4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의회 강원모 의원, 청라소각장 폐쇄 결정 비판
"주민 민원 때문에 도시계획시설 이전하는 것 말도 안돼"
"신설 후보지 3곳 모두 청라와 가까워... 변하는 것 없다"
서구 청라소각장
서구 청라소각장

인천시와 서구가 청라소각장을 폐쇄하고 새 소각장을 건립키로 한 가운데, 인천시의회 강원모 의원이 “민원에 굴복해 도시계획시설로 지정된 기초환경시설을 옮기는 것은 올바른 행정이 아니다”고 비판했다.

강원모 의원(민주·남동4)은 4일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자칫 지역 여론에 반대하는 것으로 비쳐지고, 공직자의 힘을 빼는 결과를 가져올지도 몰라 시 자원순환정책에 대해선 의견을 내는 것이 쉽지 않다”며 “하지만 아무리 생각해도 청라 소각장 폐쇄 건에 대해선 비판의 한 마디를 하지 않을 수 없다”고 말했다.

강 의원은 “청라소각장이 현재 위치에 조성됐던 이유는 당시 그 자리가 인천 도심에서 가장 먼 곳이었기 때문”이라며 “그런데 이제 와서 주거시설에 가까워졌다는 주민들의 민원 하나만을 듣고 도시계획시설을 이전한다면, 향후 남아 있을 환경기초시설이 몇 군데나 되겠나”고 비판했다.

이어 “게다가 서구지역 내 새로운 소각장 신설 후보지인 북항 배후단지와 경서동 적환장 부지, 아라뱃길 터미널 근처는 모두 청라지역과 그리 멀지 않은 곳”이라며 “이전한다고 해도 현재와 비교해 이격 거리에 큰 차이가 없으니, 결국 아무것도 달라지는 것은 없을 것”이라고 진단했다.

강 의원은  “소각장 신설과 이전에 투입해야 하는 수천억원의 비용 부담은 누구의 몫인지 묻고 싶다”고도 반문했다.

그러면서 “환경영향평가 등 보이지 않는 행정 절차에 들어가는 비용도 만만찮을텐데 이는 모두 시민의 세금”이라고 꼬집었다.

아울러 “지금도 수관이 수시로 터져 가동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청라소각장을 새 소각장 신설 때까지 어떻게 운영해야 하는가”라고 재차 비판키도 했다.

그는 “시는 환경기초시설을 지켜주지는 못 할 망정 고비용, 저효율의 비경제적인 방법을 택하고 있다”며 “이전을 통해 주민 민원이 해결될지 불확실하고 어쩌면 새로운 민원의 시작이 될 수도 있다. 오점을 남겨서는 안된다”라고 덧붙였다.

앞서 인천시는 지난해 11월 지역 자원환경시설 건립 계획을 발표하며 청라소각장의 경우 현대화해 지속적으로 사용하는 쪽으로 가닥을 잡았으나, 전날 서구와의 업무협약을 통해 청라소각장은 폐쇄하고 새로운 소각시설을 신설키로 방향을 틀었다.

관련기사→서구 청라쓰레기소각장 폐쇄, 새 소각장 짓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