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축은행비리 검찰 수사 … 인천 정·관계인사 '정조준' 등
상태바
저축은행비리 검찰 수사 … 인천 정·관계인사 '정조준' 등
  • master
  • 승인 2011.05.30 04:1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지역 지방신문 주요 기사 모음] - 5월 30일자

<경인일보>

저축은행비리 검찰 수사… 인천 정·관계인사 '정조준'  
비자금 조성·로비 의혹 효성도시개발 대표 잠적
관련업체 무더기 압수수색·A사 대표 고강도조사 
 
정진오 기자
schild@kyeongin.com    
 
대검의 부산저축은행 비리사건 수사가 인천의 정·관계를 정조준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부산저축은행 비리 사건을 수사 중인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며칠 전 인천 효성지구 도시개발사업과 관련 있는 건설회사에 대한 무더기 압수수색에 이어, 압수수색 대상 건설사 중 한 곳인 A사 대표 B씨를 임의동행 형식으로 연행해 강도 높은 조사를 벌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이 B씨를 연행해 조사한 것은 효성지구 도시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서의 정·관계 로비자금 중 15억원 가량이 B씨에게서 나온 정황을 포착했기 때문이란 설이 유력하다.

효성지구 도시개발사업을 추진해온 효성도시개발 대표 C씨는 B씨 이외에도 여러 명으로부터 수십억원의 '비자금'을 조성해 인천의 정·관계 유력 인사들에게 집중적인 로비를 펼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C씨는 이 사건이 터지자 곧바로 잠적한 것으로 전해졌다.

C씨는 여야 국회의원은 물론이고 경찰 등 핵심 기관 고위직과 상당한 친분을 과시해온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검찰 주변에서는 이 사건과 관련해 6~7명의 인천 출신 정·관계 인사들의 이름이 거론되고 있다.

C씨는 특히 지난 해 지방선거를 계기로 지방정권이 뒤바뀜에 따라 로비 대상도 바꿨다고 한다. 지방선거 전에는 안상수 전 시장 쪽과 가까운 B씨와 거액을 쉽게 빌릴 정도의 친분을 유지했으며, 송영길 시장 당선 이후엔 송 시장 인맥에 붙었다는 것이다. 이 과정에서 국내 대형 건설사 측과 사업권 매각 작업도 벌였던 것으로 전해지고 있다.

검찰은 효성도시개발이 60억~70억원대의 비자금을 조성해 인천의 정·관계 인사들에게 뿌린 것으로 보고, 이 회사 대표 C씨의 소재파악에 주력하고 있다.

검찰은 또 C씨가 사업지구 내에 유력 인사들이 갖고 있던 토지를 일반인들보다 비싸게 보상해 주는 방식으로 로비했다는 정황도 확보한 것으로 알려지고 있다. 한 정치인의 경우 자신이 매입한 금액보다 무려 400배나 높은 가격으로 보상받았다는 얘기도 나온다.  

<인천일보>

'수상한 하수관' 고엽제 공포 
현장르포 / 부평미군기지 옆 판자촌 
 
유예은 기자
yum@itimes.co.kr
 
29일 오후 인천 부평구 미군부대 캠프마켓 옆 산곡2동 4통7반 판자촌 사이로 탁한 색을 띤작은 하천이 흐르고 있다. 하천을 따라가 보니 미군기지로 통하는 쪽문이 나오고 그 옆으로 기지 내부와 연결된 하수관이 보인다. 관에서는 끊임없이 물이 흘러나와 하천에 섞이고 있다.이렇게 미군부대에서 나온 하수와 함께 하천은 다시 주민들이 상추와 나물 등을 심은 텃밭을 지나 굴포천으로 흐른다.

 

<인천신문>

부평미군기지 TF팀 만든다 
환경오염 지역사회 ‘부글’…시, 정부차원 조사 건의 
 
김창문 기자 
asyou218@i-today.co.kr  
  
인천시가 부평미군기지(캠프마켓)의 환경오염 조사를 위한 태스크포스를 구성키로 했다.

경상북도 칠곡을 시작으로 경기도 부천과 인천 부평 미군기지 등에서 환경오염 문제가 연달아 불거지면서 시민사회계와 정치권은 물론 인천시도 부대 내 환경 조사를 촉구하고 나서는 등 지역 사회가 일제히 들고 일어난 것이다.

인천시는 지난 27일 부평미군기지 환경조사 대책회의를 개최한 뒤 민·관·군 등 공동조사단을 구성하기로 했고, 경북 칠곡군 미군기지 캠프캐럴에 대한 한·미간 공동조사 합의에 따라 부평 캠프마켓 내부에 대한 환경오염 조사도 정부가 추진토록 국무총리실에 건의했다.

행정부시장을 단장으로 하는 부평미군기지 환경조사 관련 TF를 구성한 시는 환경부, 국방부 등 관계 부처와 유기적으로 공동 대응해 나간다는 계획이다.

시는 캠프마켓 주변에 대한 토양·지하수·지표수 오염을 재조사하고, 부평구에도 토양오염조사 시기를 앞당겨 실시토록 주문했다.

특히 시는 이번주 안에 시 보건환경연구원과 한국환경공단에 맹독성물질인 폴리염화비페닐(PCBs), 고엽제 성분인 다이옥신 검출 여부와 각 오염물질의 비중, 인체 역학관계 등을 조사할 계획이다.

시가 캠프마켓 외부의 환경조사를 진행하고 동시에 지자체가 직접 개입하기 어려운 미군부대 내부는 정부 차원에서 한·미공동조사를 추진하도록 하겠다는 방침이다.

정치권과 시민사회계에서도 기지 내 환경조사를 조속하게 실시함으로써 고엽제 처리 의혹 등을 밝힐 것을 요구하는 등 인천 지역사회가 부평미군기지 환경문제로 들끓고 있는 상황이다.

29일 인천시의회는 의원 38명 중 37명의 서명을 받아 정부에 캠프마켓에 대한 환경오염 조사를 촉구했으며 같은 날 한나라당 인천시당도 ‘부평미군기지 진상조사특위’(위원장 조진형)를 구성, 고엽제 매립의혹에 대한 정부의 한·미 공동조사를 요구하고 나섰다. 한나라당 진상조사특위는 캠프마켓에 대한 한·미 공동 현장조사단 구성 여부에 대해 국방부 등 중앙부처 입장을 오는 31일까지 회신토록 공문으로 요구해 결과가 주목된다.

이에 앞서 28일 오후 캠프마켓 정문 앞에선 시민·환경단체, 민주당·민노당·진보신당 인천시당 등 야3당, 부평구는 공동기자회견을 통해 ▲한미공동조사 즉각 실시 ▲미군이 환경오염 치유하고 조속한 기지반환 ▲오염자부담원칙에 위배되는 SOFA 개정 등을 주장했다.  
 
<기호일보>

대형마트 끝까지 막아서면 투입된 1600억 회수하겠다” 
‘숭의구장 입점’ 시행자, 남구측 불허방침에 초강수
한쪽선 대립각 세우는데… 중재해야 할 市는 방관 
 
김준구 기자 
kimjk@kihoilbo.co.kr  
 
인천시 남구 숭의축구전용경기장 내 대형 마트 입점 문제가 한 치 앞을 예상할 수 없을 정도의 극단적인 상황으로 치닫고 있다. 이는 남구가 입점업체의 입점에 강경입장을 고수하는 데다 경기장 건설에 참여한 출자사들은 긴급 모임을 갖고 남구에서 계속 불허할 경우 사업 전체를 중단하는 쪽으로 의견을 모았기 때문이다.

인천시 남구는 숭의축구전용경기장 입점업체인 홈플러스가 지난 16일 남구에 제출한 ‘대형 마트 입점신청’에 대해 다음 주 중 재래시장·대형마트·시민 대표 등으로 구성된 ‘유통업상생발전협의회’를 개최하기로 했다고 29일 밝혔다.

대형 마트 입점신청 서류에는 재래시장 상인들과의 상생협력 방안을 담은 홈플러스 측의 ‘상생협력 계획서’도 포함돼 있다. 여기에는 ▶재래시장 상인 자녀에게 장학금 지급 ▶대형 마트 입점 시 재래시장 상인 자녀 우선 채용 ▶재래시장 상인들에게 홈플러스 매장에 입주할 수 있는 우선권 부여 ▶남구 발전기금 납부 등이 있다.

남구는 협의회 개최 결과를 박우섭 구청장에게 보고 후 최종 처리기한인 다음 달 4일까지 입점 허가 여부를 결정할 예정이다.

그러나 남구는 전통시장 상권을 침해하기 때문에 입점을 불허한다는 내부 방침을 이미 정해 놓은 상태로 사업시행자인 ㈜에이파크개발 및 홈플러스와의 갈등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인다.

박우섭 구청장 또한 그동안 줄곧 ‘대형 마트 입점 불허’ 방침을 공공연히 밝혀 왔다.

남구의 강경입장에 대해 숭의축구전용경기장 건설에 참여했던 출자사들은 27일 긴급 모임을 갖고 남구에서 계속 불허할 경우 사업 전체를 중단하는 것으로 의견을 모았다.

이와 관련, ㈜에이파크개발 관계자는 “처리시한까지 최선을 다해 허가를 받도록 노력할 것이지만 불허가 결정된다면 사업 중단은 기정사실이다”라고 말했다.

이창구 ㈜에이파크개발 대표는 구와의 의견 조율을 위해 다음 달 1일 박우섭 구청장과의 면담도 예정돼 있는 상태다.

만약 사업이 중단될 경우 ㈜에이파크개발은 인천도시개발공사에 지금까지 투입된 1천600억 원의 사업비 변상을 요구할 방침인 것으로 전해졌다.
이와 함께 오는 9월부터 시작하기로 했던 주상복합건물 4동 751가구를 짓는 공사도 어렵다는 입장이다. 당초 주상복합 건물을 짓기 위한 사업조건 중 하나가 대형 마트를 입점시키는 것이었기 때문이다.

홈플러스 또한 그동안 입점을 위해 정당한 절차를 밟아 왔기 때문에 아무 하자가 없다며 구에서 입점을 불허할 경우 행정소송을 제기할 계획인 것으로 전해졌다.

구와 사업시행자와의 갈등이 깊어지는 가운데 인천시는 아직까지 내부 입장 정리조차 안 돼 있다.

시 도시계획국 관계자는 “잘 되고 있는 사업을 ‘경제수도추진본부’ 측에서 중소 상인들을 보호한다며 고춧가루를 뿌려 문제가 되고 있다”고 불만을 토로했다.

이에 대해 홍준호 시 경제수도추진본부장은 “우리는 재래시장 상인 보호 측면에서 홈플러스가 야채나 식품 등은 판매하지 않는 등 업종 정리가 잘 되길 바라는 입장”이라고 말했다.

시의 내부 방침 부재로 사업 관계자들 사이에서는 송영길 인천시장의 우유부단함을 넘어 시장으로서의 능력 문제까지 거론되고 있는 상황이다.

 

 
 

 

하천을 따라 형성된 작은 판자촌에는 모두 35세대 67명이 살고 있다. 대부분 수 십 년 전에 이곳에 터전을 잡았다. 20~30년 전 아파트 단지로 조성된 다른 부대 인근 지역과 달리 이곳은 예전 그대로다.미군부대와 벽을 맞대고 사는 이곳 주민들은 요즘 불안한 나날을 보내고 있다.

최근 경북 칠곡은 물론이고 인근 부천시까지 미군이 주둔했던 군부대 내에 고엽제 등 독성 물질을 묻었다는 의혹이 계속 불거지자 '혹시 우리 동네도…'라며 걱정을 떨치지 못했다.

수 년 째 이곳에서 상추를 키워 팔고 있다는 주민 A(67)씨는 "지금껏 유기농 채소라면서 팔았는데 고엽제가 진짜 묻혔다면 누가 우리 채소를 사겠냐"며 "재작년 환경오염 조사를 마친 뒤 별 탈 없다기에 살고 있었는데 이제 정말 넌덜머리가 난다"고 말했다.

다른 주민 B(77)씨는 기지 입구 바로 앞에 방치된 드럼통을 가리켰다. 드럼통에는 폴리우레탄, 디페닐메탄디이소시아네이트라고 적혀 있었다. 그 위에 '흡입하면 위험하므로 그늘진 건물 안에 보관하라'고 표시돼 있지만 햇볕이 내리쬐는 것은 물론이고 어떤 보호장치도 없었다.

그는 "고엽제 때문에 불안한데 위험물까지 눈에 띄어 살 수가 없다"며 "누가 갖다놨는지는 모르겠지만 텃밭 바로 옆에 있다보니 혹시나 흘러나올까봐 걱정"이라고 말했다.

이 판자촌 일대는 지난 2008~2009년 환경관리공단이 실시한 환경오염도 조사 결과 석유계 총탄화수소와 크실렌 등 항목에서 기준치를 초과, 오염 지역으로 지적된 곳 중 하나다.

당시 공단은 유류 폐기물에 의한 오염이라고 추정했다.

하지만 당시 다이옥신 등 고엽제 관련 유해물질 오염 여부는 조사 항목에서 빠졌다.

류수용 인천시의원(부평구 청천1·산곡1·2·4동)은 "이곳 주민들은 위험 여부가 밝혀지지 않은 하천 주변에서 몇십년째 살면서 작물을 수확하고 있다"며 "주민들이 수확한 작물이 시장에 팔려나가는 만큼 더 많은 주민들이 피해 볼 가능성이 있으니 반드시 제대로 된 환경오염 조사를 해야 한다"고 말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