계양신도시 사업 늦어지나... 2022년까지 문화재 조사
상태바
계양신도시 사업 늦어지나... 2022년까지 문화재 조사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3.03 1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LH 및 인천도시공사, 문화재 시굴·표본조사 착수
예비조사만 1년... 정밀조사로 이어질 가능성 있어
LH, 첫 입주 대상지 우선 조사 서둘러
계양테크노밸리 조성 대상지인 인천 계양구 귤현동 일원에서 발견된 유물 ©부경문물연구원 보고서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천계양지구(계양테크노밸리) 곳곳에서 문화재가 발견됨에 따라 사업시행자인 한국토지주택공사(LH)와 인천도시공사가 문화재 시굴 및 표본조사를 본격 진행한다.

그런데 예비조사 성격인 시굴·표본조사 기간만 1년인데다가 향후 정밀발굴조사로까지 전환될 가능성이 높아 사업 지연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2일 LH는 지난달 8일 공고한 ‘인천계양 테크노밸리 공공주택지구 문화재 시굴(표본)조사 용역’ 입찰서 접수를 마감했고, 유효 입찰이 성립돼 담당 업체와 계약을 완료했다고 밝혔다.

이에따라 LH는 3기 신도시로 지정된 인천계양지구 내 귤현동, 동양동, 박촌동, 병방동, 상야동 일대 40만6,267㎡ 부지에 대한 표본조사와 29만1,082㎡에 대한 시굴조사를 이달부터 내년 3월까지 진행한다.

인천도시공사는 별도 용역을 통해 귤현동 10만1,840㎡에 대한 표본조사와 동양동 일대 6만8,480㎡에 대한 시굴조사를 진행할 예정이다.

통상 택지개발사업 추진 과정에선 문화재 조사(지표조사→시굴·표본조사→정밀발굴조사 순)가 선행되는데, 첫 절차인 지표조사(문헌 및 현장조사)는 지난해 5~7월 부경문물연구원이 진행했다.

당시 연구원은 단 3일 동안만 현장 조사를 진행했다. 하지만 이 기간 동안 조사된 유물 산포지만 사업지구 내 총 9곳(귤현동 일대 1곳, 박촌동 5곳, 동양동 3곳)이 있었다.

계양테크노밸리 전체 사업 대상지 약 335만㎡ 중 86만㎡(26%)에 유물이 분포돼 있다는 것이다.

이에따라 연구원은 사업지구 내에 삼국시대부터 조선시대까지의 유적이 폭넓게 분포할 가능성이 높다고 판단, 문화재청에 공사 시행 전 시굴·표본조사를 해야 한다는 보고서를 냈던 바 있다.

 

계양테크노밸리 예정지구내 ‘첫마을’ 및 문화재 조사 우선 구역 ©LH

이번에 진행되는 시굴·표본조사는 정식발굴에 앞선 예비조사의 성격이지만, 조사 기간이 상당한데다가 앞선 지표조사의 추이를 볼 때 정밀발굴조사로 이어질 가능성이 높아 사업 추진 지연을 우려하는 목소리도 높아지고 있다.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의 기간은 오는 2026년까지로 계획돼 있으나 문화재 조사 절차로 최소 1년 이상 늦춰질 수 있고, 토지보상 절차도 완료되지 않아 연쇄적인 지연이 발생할 수 있다는 것이다.

LH측은 문화재 시굴·표본조사는 일반적인 절차인 만큼 사업 취소·지연 등 추진 일정에 영향을 미칠지는 추이를 지켜봐야 하고, 토지보상 업무에는 큰 영향이 없을 것이란 입장이다.

하지만 사업 차질을 우려하는 토지주와 입주 희망자들의 문의가 쇄도함에 따라 최초 입주 대상지(2025년 12월)인 동양동 ‘첫마을’ 단지 주변 문화재를 우선 조사해 달라는 요청을 용역 과업 지시사항에 넣었다.

올해 7월 사전 청약이 진행되는 첫마을 구간에서만이라도 조사를 서두르겠다는 것으로 보인다.

계양테크노밸리 사업은 사업비 총 4조3,219억을 투입해 계양구 귤현동·동양동 일대에 1만7천여 가구의 주택을 공급하고, 서울 상암~마곡~계양~부평~남동~송도에 걸친 새로운 산업축(산업시설)을 조성하는 것이다.

인천시는 계양테크노밸리에 정보통신 등의 첨단산업 생태계를 조성하고, 10만개의 일자리를 공급하겠다고 밝혔던 바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