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물차주차장 부지 결국 송도 아암물류2단지로 결정
상태바
화물차주차장 부지 결국 송도 아암물류2단지로 결정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3.16 18:4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 화물차주차장 입지 선정 용역 결과 발표
최적지로 송도 9공구 아암물류2단지(Ci2) 선정
"화물차주차장 조성 더 미룰수 없어... 주민협의 나설 것"
주민들 여전히 강력 반발, 사업 추진 험로 예고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 항공뷰

인천시가 주민 반대에 막혀 장기간 표류하고 있는 송도 아암물류2단지 화물차주차장 조성사업을 추진한다고 선언했다.

16일 오전 인천시는 온라인 생중계 방식으로 ‘인천항 배후단지 화물차주차장 입지 최적지 선정 용역 결과 최종 보고회’를 열고 “기존 화물차주차장 입지인 송도9공구 아암물류2단지가 최적지로 선정됐다”고 밝혔다.

용역을 수행한 (사)지방행정연구원은 입지여건을 비롯해 주변 환경, 경제성 등을 고려했을 때 6곳의 후보지(△중구 선광물류부지 △중구 남항근린공원 △연수구 아암물류2단지 1단계 2구역(Ci2) △아암물류2단지 2단계지역(Ci9) △미추홀구 용현갯골유수지 △연수구 공유수면) 중 아암물류2단지 1단계 2두역(Ci2)가 가장 적합하다고 결론냈다.

결과 보고서에 따르면 아암물류 2단지 Ci2는 준공업시설(자동차 관련시설)이자 항만시설 배후부지로 화물 수요 발생지 처리 원칙에 부합하고, 나대지로 시설 이전 비용 등의 별도 비용도 발생하지 않는다.

화물차주차장이 들어설 송도 아암물류2단지 위치도. 사진 가운데 부분 주황색으로 적힌 Ci2 블록이 조성 예정지다. 

또, 인천국제공항·인천신항과 연계돼 원활한 물류 유통이 기대되고, 앞으로 건설될 수도권제2순환고속도로 아암나들목과 연결돼 도심·주거지 통과 없이 곧바로 고속도로에 진입할 수 있는 장점이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반면 입지 대상지로서의 단점은 ‘주민들이 이전을 요구하는 지역’이라는 것 뿐이이어서 부지 면적 부족, 발생지 처리 원칙 불부합, 도시계획·지구단위계획 변경 등의 문제가 있는 타 후보지에 비해 적합한 것으로 평가됐다.

시는 용역 결과가 발표됨에 따라 더 이상 사업 추진을 미루지 않고 조성 절차에 들어가겠다는 방침이다.

대신 화물차주차장 인근 송도 8공구 주민들의 반발이 거센 만큼 주차면수 조정, 분산 배치 등 주거환경 및 시민안전 증진 방안을 다각도로 검토해 소통하겠다는 계획이다.

이날 인천시 관계자는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더 이상 미룰 수 없음을 이해해 주시길 바란다”며 “오늘 이후로는 주차장 입지와 관련된 민민 갈등을 종식시키기 위한 노력에 나설 것”이라고 강조했다.

인천항 주변 도로에 늘어선 화물차의 모습

지난해 2월부터 10월까지 진행된 해당 용역은 ‘송도가 아닌 대체 부지를 찾아달라’는 송도 주민들의 집단 반발 때문에 시행됐다.

인천항만공사는 송도 9공구 아암물류2단지 조성사업을 처음 추진했던 지난 2006년부터 국유지인 이곳에 650면(7만㎡) 규모의 화물차주차장을 짓기로 계획하고 시와 함께 자동차 관련시설 지정·고시 등의 준비 절차를 이행해 왔다.

하지만 기본·실시설계 등 본격적인 사업 추진에 나선 2018년도부터 주차장 부지 인근 송도 8공구 입주(예정) 주민들이 집단 반발에 나섰고, 결국 설계 용역 및 착공이 잠정 중단된 채 최적지(대체지)를 찾기 위한 용역이 시행됐다.

이 용역은 시가 주민들의 반대를 수용해 한 발 물러선다는 방침으로 시행한 것이지만 선광물류부지 등 다른 후보지가 갖고 있는 현실적인 제약(주차장 면수 부족)으로 인해 다른 결과가 도출되지는 않을 것이라는 예측이 다수였다.

인천지역 화물업계 관계자들이 지난 2월 16일 인천시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화물차주차장 건설을 촉구하고 있다.

용역 결과가 나온 후에는 송도 주민들의 반발을 의식한 인천시가 수차례 발표를 미루면서 입지를 둘러싼 갈등을 오히려 증폭시켰다. 

당초 시가 용역 결과 발표일로 계획했던 시점은 용역 준공 시점인 지난해 10월이었다. 하지만 막상 발표 시점이 되니 12월로 발표를 미뤘고, 다시 12월엔 관련기관과 추가 협의가 필요하다고 또 다시 미뤘다.

시가 결과 발표를 미루는 사이 다른 한편에선 화물차주차장 조성을 더 이상 미루지말고 조속히 추진하라는 요구가 터져나왔다.

인천화물연대 등 화물업계 관계자들이 “행정청이 일부 주민들의 반대만을 보고 사업을 미루고 있다”며 차량을 동원한 시위에 나서 송도 주민들과 화물차업계 간 민민갈등 양상이 빚어졌다.

송도 주민들로 구성된 '인천시민 생명권 보장 비상대책위원회'가 지난 8일 인천시청 본관 앞에서 '아암물류2단지 화물차주차장 조성 반대 퍼포먼스'를 진행했다. 

지역 정치권에서도 연수구지역 시의원과 타 군·구 시의원들의 의견이 갈리며 내분 모습이 나타나기도 했다. 

강원모 의원 등 연수구외의 다른 군·구 시의원 14명은 ‘아암물류2단지 화물차주차장 입지 선정 용역 결과 공개 촉구 건의안’을 발의하고 “용역 결과 발표가 지연될수록 대립이 격화하고 각종 추측이 난무하니 결과를 즉각 공개해야 한다”며 “아암물류2단지가 적합한 것으로 나왔다면 지체 없이 사업을 진행하고 다른 적합한 대체부지가 있다면 그에 따른 절차를 이행하면 된다”고 주장했다.

반면 정일영 국회의원(인천 연수을)과 서정호·김희철 의원 등 연수구 시의원들은 주민들과 함께 기자회견을 갖고 “화물차주차장은 필요한 시설이지만 주민들과 협의도 없이 조성하는 것은 주민들을 기만하는 행위”라며 송도가 아닌 남항근린공원에 주차장을 설립하라고 촉구했다.

우여곡절 끝에 화물차주차장 입지를 최종 결정한 인천시는 곧 주민협의 절차에 들어간다는 방침이다.

시는 지방행정연구원이 제안한 주변 녹지면적 확대, 송도 8공구지역 화물차 통행 제한 등의 주민 주거환경 및 안전 증진 방안을 적극 수용해 주민들과의 협의에 나서겠다고 밝혔다.

하지만 여전히 송도 9공구 화문차주차장 조성에 반발하고 있는 송도 주민들이 용역의 공정성과 객관성을 철저히 검토해 문제가 있다면 행정소송등 법적 조치에 나서겠다는 뜻까지 밝히고 있어 주민협의 및 사업 추진이 시의 계획대로 진행될지는 여전히 불투명하다. 

관련기사 송도 주민들 화물차주차장 반발 단체행동 시동... 낙선 운동 예고까지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