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합] 제물포고 송도로 이전, 제물포고 자리에는 교육복합단지 조성
상태바
[종합] 제물포고 송도로 이전, 제물포고 자리에는 교육복합단지 조성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3.16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시교육청, '제물포고 이전 및 인천교육복합단지' 추진 계획 발표
학교 부지에 진로교육원, 교육연수원 분원 등 조성, 2026년 완공 목표
제물포고는 송도 이전 추진, 다음달까지 학생·교직원·주민 등 의견 수렴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이 16일 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열린 '인천 교육, 인천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발언하고 있다.

인천의 대표적인 명문고인 제물포고등학교가 송도국제도시로 이전하고 현재 제물포고 자리에 인천교육복합단지가 조성된다.

도성훈 인천시교육감은 16일 인천시교육청 대회의실에서 '인천 교육, 인천을 디자인하다'라는 주제로 기자간담회를 열고 인천교육의 미래비전 실현 및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제물포고를 이전하고 그 자리에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을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인천교육복합단지는 중구 전동 제물포고 부지 5만7,963㎡에 진로교육원(1만㎡), 교육연수원 분원(1,376㎡), 인천 ‘지혜의 숲’(2,888㎡), 상상공유캠퍼스(1,951㎡), 어린이집, 생태숲 등 교육 관련 시설을 조성하는 사업이다.

건물이 노후화된 인천남부교육지원청도 이곳으로 옮긴다.

인천 '지혜의 숲'은 경기 파주의 ‘지혜의 숲’과 경남 마산의 ‘지혜의 바다’를 벤치마킹한 공간으로 시민들이 자유롭게 책과 소통할 수 있도록 한 열린 도서관이다.

진료교육원은 지상 4층 규모로 신축하고, 도서관·체육관 등 기존 건물은 리모델링해 교육연수원 분원, 상상공유캠퍼스 등으로 활용할 계획이다.

 

인천교육복합단지 구성도

사업비는 총 548억원이 투입되며, 2025년 공사에 들어가 2026년 준공할 계획이다. 인천교육복합단지 이용인원은 연간 114만명 이상으로 추산됐다.

도 교육감은 ”인천교육복합단지 조성을 통해 동인천지역을 교육과 경제가 선순환하는 원도심 활성화의 발전모델로 삼겠다“고 강조했다.

아울러 시교육청은 원도심 활성화를 위해 40년 이상의 노후화된 건물이 있는 학교 51곳을 2025년까지 5,054억원을 들여 미래 교육이 가능한 ‘인천형 그린스마트 미래학교’로 리모델링하는 계획도 밝혔다.

이달 중 그린스마트 미래학교 실행계획을 수립하고, 오는 7월까지 사업추진 대상학교 사전기획용역 등을 추진할 계획이다.

제물포고는 송도국제도시로 옮기는 방안이 추진되고 있다. 아직 구체적인 이전 부지는 아직 정해지지 않았지만 시교육청이 확보하고 있는 송도국제도시 내 학교 부지 중 8공구에 있는 부지가 유력한 것으로 알려졌다.

도 교육감은 "아직 제물포고 이전이 확정된 것은 아니다"라며 “일단 송도로 이전을 추진하는 것은 맞지만, 구체적인 위치는 정해지지 않았다"고 말했다.

시교육청은 다음 달까지 3차례 설명회를 열어 제물포고 학생·학부모·교직원과 총동창회, 주민, 상인회, 시민단체 등 지역사회의 의견을 수렴하고 세부 협의에 나설 계획이다.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전경
인천 제물포고등학교 전경

제물포고 이전 및 교육복합단지 조성은 지난해 시교육청이 추진했던 영종도 학생진로교육원 신축이 교육부 중앙투자심사에서 반려된 이후 남부교육지원청 이전 문제 등과 맞물려 급물살을 타고 진행됐다.

1954년 개교한 제물포고는 당시 명문 중학교였던 인천중학교 학생들이 진학하면서 인천을 대표하는 전국 유수의 명문고로 자리 잡아 많은 인재를 배출했다.

황우여 전 교육부총리를 비롯해 장관급 이상 정부 고위 인사만 6명, 국회의원은 16명을 배출했고, 박남춘 현 인천시장과 유정복 전 시장도 이 학교 출신이다.

그러나 1975년 인천지역 고교 평준화 이후 원도심 인구 감소로 신입생 모집에 어려움을 겪으면서 학생 수가 계속 감소해왔다.

한때 한 학년 학급수가 12학급에 전교생이 2,000명에 달했으나 현재는 한 학년 학급수가 7학급까지 줄었고, 학생 수도 416명에 불과하다.

학교 측과 총동문회는 1990년대부터 학교 이전을 추진했으나 명문고 이전 논란에 대한 시교육청의 부담, 동문들 간의 이견, 학교 이전에 따른 상권 공동화 등을 우려한 인근 주민들의 반대로 그동안 성사되지 못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