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적거리두기 격상되나... 정세균 "과감한 방역대책 필요"
상태바
사회적거리두기 격상되나... 정세균 "과감한 방역대책 필요"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4.07 14:3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7일 전국 확진자 668명, 89일만에 최다 기록
인천도 20명대에서 50명대로 급증 - 대전은 8일부터 거리두기 격상
정부 "4차 유행 가능성 커져"... 9일 거리두기 격상 발표할 듯

인천을 비롯한 전국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더욱 거세지면서 7일 신규 확진자 수가 600명대 중반을 넘어섰다.

특히 수도권을 중심으로 확산세를 보이던 코로나19 상황이 최근 비수도권까지 대거 확산되면서 ‘4차 대유행’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다.

정부는 오는 9일 사회적 거리두기 조정안 발표를 앞두고 과감한 방역대책을 언급하며 거리두기 상향 조정이 예상된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7일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에서 “코로나19 확산세가 꺾이지 않고 오히려 고개를 들고 있다”며 “과감한 방역대책이 필요하다”고 밝혔다.

중앙방역대책본부는 이날 0시 기준으로 신규 확진자가 668명 늘어 누적 10만6898명이라고 밝혔다.

이는 전날(478명)보다 190명 늘어난 수치로 올해 1월8일(674명) 이후 89일 만에 최다 기록이다.

특히 최근 각종 소모임과 직장, 교회, 유흥시설 등 일상적 공간을 고리로 한 집단감염이 속출하고 있는 데다 봄철 이동량 증가, 변이 바이러스 확산 등의 위험 요인까지 늘어나고 있다.

윤태호 보건복지부 중앙사고수습본부 방역총괄반장은 이날 코로나19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정례브리핑을 통해 "조금 더 상황을 지켜봐야겠으나 4차 유행이 본격화하는 가능성이 차츰 커지고 있다"고 말했다.

 

6일 연수구 동춘공원 인근에 설치된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한 주민이 검체 검사를 빋고 있다.
6일 연수구 동춘공원 인근에 설치된 임시 선별진료소에서 한 주민이 검체 검사를 빋고 있다.

이날 신규 확진자의 감염경로를 보면 지역발생이 653명, 해외유입은 15명이다. 최근 1주간 하루 평균 544.7명이다.

거리두기 단계 조정 핵심 지표인 일평균 지역발생 확진자는 523.7명으로, 2.5단계(전국 400∼500명 이상 등) 기준을 넘어섰다.

인천에서는 집단감염이 발생한 연수구 동춘동 소재 어린이집을 중심으로 확진자가 연일 쏟아지고 있다.

지난 4일 첫 확진자가 나온 데 이어 이날까지 보육교사와 원생, 가족 등이 추가 확진되며 누적 확진자는 35명으로 늘었다.

여기에 감염 고리가 인근 치킨집과 코인노래방으로 확산되면서 동춘동 어린이집, 치킨집, 코인노래방 3곳에서만 확진자 58명이 발생했다.

최근 20명대에 머물렀던 인천시 하루 확진자 수는 지난 6일 51명으로 늘어 하루새 50명대로 급증했다.

이에따라 방역 당국과 전문가들을 중심으로 현행 사회적 거리두기를 수도권은 2.5단계, 비수도권 2단계로 한단계씩 격상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고 있다..

대전에서는 최근 보습학원발 집단감염이 잇따르자 오는 8일부터 사회적 거리두기를 현재 1.5단계에서 2단계로 격상하기로 했다.

보습학원 관련 확진자는 전날 고교생 15명과 학생들의 가족, 지인 등 4명이 추가 확진돼 누적 61명으로 늘어난 상태다.

 

정세균 총리가 7일 코로나19 중대본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정세균 국무총리가 7일 오전 전주시 전북도청 재난종합상황실에서 열린 코로나19 대응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회의를 주재하며 발언하고 있다.

방역당국은 이날 전문가 자문기구인 생활방역위원회를 열어 방역상황을 평가하고 거리두기 단계 상향 여부를 논의할 예정이다.

정 총리는 “여기서 코로나19의 기세를 꺾지 못해 4차 유행이 현실화된다면, 진행 중인 백신 접종에도 차질이 불가피하다"며 "지금까지 힘겹게 지켜온 방역 전선에도, 이제 막 회복의 기지개를 켜기 시작한 우리 경제에도 타격이 클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정부는 모든 수단을 동원해 4차 유행을 막는 데 총력을 다하겠다"며 "특히 지역사회 저변에 숨어있는 확진자를 신속히 찾아내도록 진단검사를 더욱 확대하겠다"고 강조했다.

이어 "앞으로는 전국의 모든 보건소에서 거리두기 단계나 증상과 관계없이 누구라도 무료로 진단검사를 받으실 수 있도록 무료검사를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