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의원, 시의원, 구청장에 국회의원 친형까지... 땅 투기 의혹 날로 확산
상태바
구의원, 시의원, 구청장에 국회의원 친형까지... 땅 투기 의혹 날로 확산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4.07 15:2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전 국회의원 친형, 서구 금곡동 일대 4개 필지 전 인천시의원과 함께 매입
해당 시의원은 서구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 관련 투기 의혹도 받아
이강호 구청장 7일 농지법 위반 혐의로 시민단체로부터 고발돼
계양구의원은 계양테크노밸리·부천 대장지구 투기 의혹으로 경찰 조사
인천 서구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 개발 조감도

인천지역 전·현직 정치인들의 땅 투기 의혹이 날로 확산되고 있다.

7일 인천경찰청 부동산 투기사범특별수사대에 따르면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전직 인천시의원 A(61)씨와 함께 인천시 서구 금곡동 일대 4개 필지를 공동으로 매입한 전 국회의원 친형 B씨를 참고인 신분으로 소환해 조사 중이다.

이들은 2019년 4월과 9월 인천시 서구 금곡동 일대 4개 필지를 공동으로 매입한 것으로 조사됐다.

이 4개 필지는 각각 2천813㎡, 208㎡, 5천308㎡, 7㎡ 등 총 8,336㎡ 규모로 당시 총 매입금은 18억원 이상인 것으로 알려졌다.

이들이 해당 부지를 사들인 이후인 지난해 6월 인근에서는 서구 금곡동~마전동~대곡동을 잇는 ‘광로3-24호선’ 도로 건설 사업이 확정됐다.

경찰은 A씨와 B씨가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도로 예정 부지 일대 땅을 사들인 게 아닌지 의심하고 있다.

A씨는 2017년 8월 7일 인천시의회 건설교통위원회 위원장으로 재직 당시 미공개 정보를 이용해 인천시 서구 백석동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 일대 부지 3천435㎡를 19억6,000만원에 사들인 뒤 30억원이 넘는 시세차익을 얻은 혐의도 받고 있다.

그가 매입하고 2주 뒤 해당 부지는 한들도시개발 사업지구로 실시계획 인가를 받았다.

A씨는 당시 토지매입 비용 19억6천만원 가운데 16억8,000만원을 금융권에서 대출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대해 A씨는 “사업 확정 전 이미 해당 부지는 도시개발 사업 예정지로 알려져 있었다”며 “내부 정보를 이용해 땅을 산 것이 아니다”라고 해명한 바 있다.

이강호 남동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

이강호 남동구청장은 충남 태안에서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으로 시민단체에 의해 경찰에 고발됐다.

인천남동평화복지연대 이 구청장이 농지를 매입한 후 실제 농사를 짓지 않아 농지법을 위반해 농지법을 위반했다며 7일 오후 논현경찰서에 고발장을 제출했다.

이 단체에 따르면 이 구청장은 충남 태안읍 남산리 일대 8곳에 토지 4천141㎡를 소유하고 있다.

이들 토지는 18㎡를 제외한 나머지가 모두 농지(전답)로 현재가는 1억1,426만원으로 조사됐다.

남동평화복지연대는 이 구청장이 도로 확장 등 개발 호재를 노리고 해당 토지를 매입한 것으로 보이며 5년 넘게 농지법을 위반했다고 주장하고 있다.

농지법에 따르면 농지는 자기의 농업 경영에 이용하거나 이용할 자가 아니면 소유하지 못한다.

이에 대해 이 구청장은 “노년에 농사를 지을 생각으로 친분이 있던 교사와 공동매입했고, 구청장 취임 전에 실제 경작 활동을 해왔다”며 투기 의혹은 전혀 사실이 아니라고 해명했다.

이 구청장은 이어 “한국토지주택공사(LH) 사태 등으로 촉발된 사회적 분위기를 감안해 공동소유주에게 토지를 매각했다”고 덧붙였다.

인천 계양테크노밸리 일대 전경

계양구의회 B의원은 2018년 3기 신도시로 지정된 계양테크노밸리사업 예정지와 부천 대장지구 일대 부지를 매입하는 과정에서 허위로 농지취득 자격을 증명한 혐의로 경찰 조사를 받고 있다.

그는 또 3기 신도시 지정 전에 내부 정보를 이용해 해당 토지를 사들인 혐의도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B의원이 계양테크노밸리와 부천 대장 지구 일대 토지를 사들인 시기는 3기 신도시 지정 전후인 2018년부터 2019년까지다.

지난해 3월 공개된 인천시 공직자 재산 등록 자료에 따르면 계양구의회 의장을 지낸 윤 의원과 그의 가족은 당시 39억6,000여만원 상당의 토지를 소유하고 있다고 신고했다.

모두 농지(전답)인 이 토지 중에는 계양테크노밸리 인근의 6억7,000만원 상당 4필지와 부천 대장지구 인근의 1억1,000여만원 상당 1필지가 포함됐다.

이에 대해 B의원은 "부동산 투기 의혹을 받는 땅은 농사를 목적으로 구입했다"며 관련 혐의를 전면 부인하고 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