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위험군 검사 확대, 자가진단키트 개발도 지원
상태바
고위험군 검사 확대, 자가진단키트 개발도 지원
  • 윤성문 기자
  • 승인 2021.04.12 19:17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정부, 12일 코로나19 특별대책 발표
입국 5~7일차에 전원 PCR검사, 남아공·탄자니아 입국자 시설격리
노바백스 백신 6월 출시,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사용 대상도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12일 청와대 여민1관에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를 주재하고 있다.

코로나19 4차 대유행이 현실화되는 가운데, 정부가 진단검사를 확대하고 스스로 검사할 수 있는 자가진단키트 개발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12일 문재인 대통령이 청와대 여민1관에서 주재한 코로나19 대응 특별방역 점검 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이 담긴 6가지 특별방역대책을 발표했다.

방역 당국은 코로나19에 대응하기 위해 ▲고위험군 집중관리 ▲진단검사 효율화 ▲유증상자 조기 검사 ▲변이바이러스 확산 차단 ▲신속·안전한 예방접종 ▲항체치료제 사용 활성화를 중심으로 대책을 마련했다고 밝혔다.

 

◆ 남아공·탄자니아 입국자 전원 14일 격리…진단검사 문턱 낮춰

먼저 고위험군 집중관리 대책과 관련해 정부는 집단감염에 취약한 목욕탕·어린이집·유흥시설 종사자를 대상으로 실시해 온 선제검사를 유행 지역으로 넓혀 주기적으로 시행한다.

감염 위험이 높은 사업장과 학교 내 기숙사 등에 대해서도 주기적 표본검사를 실시해 관리하는 동시에 지자체가 시행하는 선제검사도 확대한다.

진단검사의 문턱도 낮아진다. 앞으로 역학적 연관성이나 의심 증상이 없어도 보건소 선별진료소에서 무료로 검사를 받도록 하고, 입원환자에 대한 검사 비용 지원도 확대할 방침이다.

또 개인이 검사 키트를 구매해 스스로 검사를 할 수 있도록 한 제품 개발을 지원하는 동시에 전문 인력이 필요 없는 비강 검체 사용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아울러 의사·약사 등 의료진이 환자의 진단검사를 요청할 수 있는 검사 의뢰서를 간소화하는 등 유증상자의 적극적인 검사도 유도하기로 했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자가 검사 키트 개발 기간을 줄이기 위해 자가검사 지침 마련하고 허가신청 전부터 전담심사자의 검토·자문, 생활치료센터와 임상 기관의 연계를 통한 임상검체 확보 등을 지원할 예정이다.

식약처는 이를 통해 통상 8개월이 필요한 제품 개발 기간을 2개월 이내로 단축하도록 관계 부처와 협력할 계획이다.

 

정부는 특히 변이 바이러스의 국내 유입과 확산을 막기 위해 해외 입국자 중 격리면제자에 대한 심사 요건을 강화하고, 입국 후 5~7일 차에는 모두 유전자증폭(PCR) 검사를 받도록 의무화했다.

주요 변이 바이러스가 퍼진 남아프리카공화국과 탄자니아발 입국자는 모두 14일간 임시생활시설에서 격리해야 한다.

정부는 이와 함께 ‘11월 집단면역’ 달성을 위해 2분기(4∼6월) 예방접종 시행계획도 차질없이 추진키로 했다.

이를 위해 이달 말까지 모든 시군구에서 1개 이상, 총 267개 예방접종센터를 가동해 화이자 백신 접종을 활성화하고 위탁의료기관을 통한 노인 방문 돌봄·장애인 돌봄 종사자 등에 대한 접종도 조기에 이뤄지도록 할 방침이다.

이밖에 현재 고령·심혈관계 및 호흡기 질환·당뇨·고혈압 환자에게만 사용해 온 셀트리온 항체치료제 렉키로나를 신장 질환·암 등 면역저하 질환·비만 환자에게도 확대해 사용토록 했다.

 

◆ 노바백스 원·부자재 수급 문제 해결...6월 출시 

미국 노바백스가 개발한 코로나19 백신은 오는 6월 완제품 출시가 가능해져 올 3분기부터 2,000만회분(1,000만명 접종분)까지 생산·공급될 예정이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은 12일 오후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코로나19 특별방역점검회의 결과 브리핑에서 "관계부처와 국내 제조사, 원자재 공급사 등이 함께 협력해 백신 수급 문제를 해결했다"고 말했다.

노바백스는 지난 2월 계약 당시 2분기부터 순차적으로 도입될 예정이었지만, 2분기가 끝나가는 올해 6월 이후에 들어올 예정인 만큼 당초 도입 계획보다 늦어졌다.

이 백신은 기술이전 방식으로 국내에서 생산하는 첫 코로나19 백신으로 SK바이오사이언스가 국내 공장에서 전량 생산하게 된다.

관련 행정절차가 원만히 진행될 경우 빠르면 오는 6월부터 완제품 출시가 가능하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노바백스로부터 백신 허가에 필요한 자료가 제출될 경우 사전 검토를 거쳐 허가 절차를 신속하게 진행할 계획이다.

또 화이자와 모더나 등과 같은 종류의 메신저 리보핵산(mRNA) 백신 개발을 위한 기술 확보도 적극적으로 추진할 계획이다.

 

아스트라제네카(AZ) 백신은 30세 미만을 접종 대상에서 제외하고 남는 물량을 60~64세 고령층에 접종할 방침이다.

정부는 앞서 예방접종전문위원회의 권고 결과를 받아들여 30세 미만에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을 접종하지 않기로 했다.

30세 미만의 경우 희귀 혈전증으로 인한 위험에 비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으로 인한 이득이 크지 않다는 게 정부의 설명이다.

이에 따라 다음 달부터 65~74세(약 494만3,000명) 고령층에 대한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이 시작될 때 당초 3분기 접종 대상자인 60∼64세 일부도 함께 접종받게 될 전망이다.

75세 이상 어르신들의 경우 당초 계획대로 화이자 접종을 진행할 방침이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