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5.3항쟁은 기층민중들의 생존권을 요구했던 저항권의 실천"
상태바
"인천5.3항쟁은 기층민중들의 생존권을 요구했던 저항권의 실천"
  • 송정로 기자
  • 승인 2021.04.30 18: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인천5.3민주항쟁 제35주년 맞이 학술토론회 열려

인천5.3민주항쟁 제35주년을 맞아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인천민주화운동센터, 인천민주화운동기념관건립 추진위원회가 주최한 학술토론회가 30일 미추홀구 주안동 (사)인천민주화운동계승사업회 교육실에서 열렸다.

이 자리서 김창수 인하대 초빙교수는 ‘인천5.3민주항쟁 현장 상황 분석’을 주제로, 이재성 성공회대 사회문화연구원 연구위원이 ‘인천5.3민주항쟁 자료 해제 및 향후 과제’를 주제로 발제했다. 또 김중성 인천5.3민주항쟁 참가자(현 행복한마을 상무이사)와 송용한 성공회대 민주자료관 실장이 토론자로 참여했다.

김 교수는 먼저 “‘인천5.3’이 역사적 의의나 위상에 비춰볼 때 온당하게 처리되지 못하고 있는데, 여기에는 전두환 정권의 공안조작, 들씌운 과격과 폭력, 분열의 이미지 등 어두운 그림자가 드리우고 있다”며 당시 안기부의 보도지침에 따라 언론이 시위대를 좌경 폭력세력으로 규정한 사례를 들었다.

그는 또 인천5.3이 일반인들에게 ‘인천에서 벌어진 반정부 시위’ 정도로 기억되고 있는 원인 중 하나가 아직까지 인천5.3이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법’의 적용대상에 들지 못하기 때문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5.3 항쟁이 쿠데타로 집권한 신군부의 집권연장 음모를 폭로하고 직선제 개헌을 요구하고, 위기에 처한 기층민중들의 생존권을 요구했던 저항권의 실천이며 민주화운동의 일환인 것임을 강조했다.

김 교수는 또 5.3 당시 ▲신민당원과 경찰의 충돌 ▲민정당사 화재 ▲경찰 가스차와 최루탄 운반차의 돌진 사태 등 주요상황을 분석해 발표했다.

분석에 따르면, 경찰이 신민당의 '개헌 추진 인천·경기지부 결성대회 및 현판식' 행사 직전 일대를 검문하고 시민회관 광장에 모범운전자와 정복경찰을 배치해 크고 작은 마찰을 빚었으며, 신민당이 경찰에 대회장 2㎞ 밖으로 물러날 것을 요구했으나 시민회관 4거리 2~300m 안으로 진압경찰을 배치하여 시위대를 자극하였다.

또 평화적으로 운집중인 민중들을 향해 다연발 최루탄을 무차별 발사하여, 이에 격분한 2,000여명의 시위대가 민정당사를 공격하는 과정에서 화재가 발생했다. 평화적인 시위로 인파가 늘어가자 당황한 경찰이 무차별하게 최루탄을 쏘아대며 시민들의 참여를 봉쇄하는 한편 고의로 시위대열과의 충돌을 유도하였다는 것이다.

이날 오후 3시45분경 신기촌 방향의 시위대가 늘어나면서 시위가 격화되자 경찰이 진압차량을 앞세우고 시민회관 4거리 부근까지 전진했는데, 시위대에 의해 진압차량이 포위되는 사태가 발생했다. 시위대와 사복경찰 가운데 부상자가 속출하였다. 경찰은 이를 ‘경찰트럭 탈취 방화사건’이라고 규정하고, 가스차의 진입은 신민당 간부들이 시민회관 행사장으로 진입할 수 있는 길을 터주기 위한 것이라고 해명하고 있다. 그러나 이는 학생운동 세력의 반민정당 정서와 민정당사 방어에 실패한 수원경찰서 부대의 공격적 진압 방식이 빚어낸 사고였다.

이재성 연구위원은 발제에서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 ‘오픈 아카이브’에서 검색한 인천5.3민주항쟁 관련 자료와 민주화운동기념사업회가 국가기록원으로부터 받은 인천지방경찰청 이관 자료를 검토했다.

인천지방경찰청 및 국가기록원 자료는 21개 파일에 전체 페이지수는 3,174쪽에 이른다. 이 위원은 "역설적이게도 경찰의 수사자료는 인천5.3에 관한 가장 체계적인 자료"라고 말했다.

이 사건을 계기로 전체 민중운동, 민주화운동 진영을 탄압하려 했던 전두환 정권은 그 목적을 이루기 위해 방대하고 치밀한 수사를 펼쳤다는 것이다. 총 2,642쪽의 문서 중에는 검거자 명단이나 면담 조사 기록 등이 많은 분량을 차지하고 있다.

많은 자료 중 주목 받은 것은 발신인이 ‘안기부 인천분실장’으로 수신인이 도경국장이나 인천지검장으로 되어 있는 전언통신문 문서다. 당시 민주화운동에 대한 수사를 안기부에서 수사 방향 등 기본방침과 세밀한 수사 착안 사항, 수사 대상자들의 구속 또는 훈방 여부까지 검찰과 경찰에 지시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 위원은 5.3 관련 자료 해제과 관련한 향후 과제로 ▲출처 불명의 자료 확인 ▲1980년대 중반 민주화운동 진영에서의 다양한 견해와 인식을 정확히 파악하고 이를 다양한 관점에서 재해석 ▲1980년 중반 당시 상황에서 민주화운동 세력과 민중운동 세력이 가지고 있던 현실 인식이 역사적으로 타당한 것이었는지 판단 ▲인천5.3투쟁이 전체 민주화운동 과정에서 어떤 의미를 갖는 지에 대한 학술적 연구 ▲인천만의 기념이 아니라 전국적인 범위에서 자료를 수집하고 기념사업 추진 ▲수장고 환경개선 및 소장 자료에 대한 디지털화 및 검색, 다운로드 시스템 등을 꼽았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