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천시는 해상교통관제센터 영종 이전 원천 무효 입장 밝혀라"
상태바
"인천시는 해상교통관제센터 영종 이전 원천 무효 입장 밝혀라"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5.04 12:04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영종시민연합 등 영종도 시민·주민단체 공동 반발 성명
"영종 주민 건강·재산권 무시한 행태... 조속히 공문 발표해야"
월미도 해양박물관 인근 땅 투기 조사 요구 국민청원도
인천 해상교통관제센터의 관제구역도

인천시가 중구 영종도에 보완용 해상교통관제센터(VTS)를 추가 설치키로 하고 인근 부지를 물색한 것과 관련, 영종국제도시 주민·시민단체가 성명서와 국민청원을 통해 반발하며 “시는 원천 무효화에 대한 공식 입장을 발표하라”고 재차 촉구했다.

중구 영종도 지역 시민단체인 영종시민연합과 대림3차센텀베뉴 등 다수의 입주예정자·주민연합회는 4일 공동 성명을 내 “영종도 내 해상교통관제센터 및 VTS 설치 계획의 원천 무효화를 촉구한다”며 “시는 공문을 통해 이 계획의 무효화를 속히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주민들 사이에선 우리 아이가 VTS 레이더의 유해 전자파에 시달릴 것이라는 우려·공포가 확산 중”이라며 “영종 주민들의 건강권과 재산권을 무시하지 않는다면 있을 수 없는 행태임에도 주민들에겐 어떠한 의견 수렴도 하지 않은 관계기관의 밀실행정을 10만 영종 주민들은 강력 규탄한다”고 밝혔다.

이들 단체는 인천시가 월미도 맞은편에 있는 영종도 해안가에 보완용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및 레이더 시설을 추가 설치키로 하고 송산공원~구읍뱃터 구간의 여러 부지를 대상지로 검토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진 지난달 말부터 반발을 계속하고 있다.

중구 월미도에 건립되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시는 오는 2024년 개관이 예정된 국립인천해양박물관(북성동 월미도 갑문매립지)이 현재 인천항(북성동 소월미도 월미산)에 있는 인천VTS와 직선거리로 400m 남짓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데다가, 박물관의 규모(4층, 높이 35.4m)도 상당해 ‘준공 시 VTS의 레이더 전파가 가로막히는 음영 구역이 발생할 수 있다’는 해경 측의 우려가 제기됨에 따라 이같은 보완 설치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확인됐다.

VTS는 바다를 운항하는 배의 입·출입을 관장하고 선박이 관할 해상으로 진입할 때 첨단장비 등을 활용해 선박의 상태와 안전운항을 확인하는 주요 시설로, 하루 교신량이 수천건에 달하는 만큼 음영구역 발생 시 안전 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것이 해경 측의 주장이다.

하지만 주민들은 VTS의 레이더 시설이 최소 400m에서 1km까지 이르는 강한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유해시설일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건축물 고도제한을 초래하는 지역개발의 걸림돌 될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특히 추가 설치 대상지로 거론된 송산 및 씨사이드파크엔 공원 등이 조성돼 찾는 주민들이 많은데다가 인근에 어린이집, 학교, 공동주택 등도 있는 생활 반경이라 절대 불가하다는 것이 이들의 주장이다.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

최근 ‘기존 월미산 VTS센터(관제탑)를 영종도로 이전한다’는 추측성 보도가 나오자 일부 주민들 사이에선 국립인천해양박물관 부지 인근 토지에 대한 투기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까지 제기되고 있다.

전날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재돼 현재까지 2,700여명의 동의를 받은 ‘인천 월미도 1000억 혈세 해양박물관 부지 부동산 투기 조사’ 청원이 한 예다.

자신이 영종하늘도시 주민이라고 밝힌 청원인은 “코로나 시국에 혈세 천억원을 들여 박물관을 짓고, 또 40억원을 들여 해양관제센터를 영종도로 옮기려는 인천시의 일방적 행정에 의구심이 가득하다”며 “도대체 어떤 이해 관계로 박물관 핑계를 대며 유해시설을 이전하려는지 모르겠다”고 지적했다.

그는 “LH 사태처럼 월미도 해양박물관 부지 근처에도 부동산을 가진 관련 정치인이나 공무원이 있을지에 대한 강한 의구심이 든다”며 “인천해양박물관 사업과 관제센터 이전 전면 재검토, 해양박물관 부지일대 부동산 명의 전수조사를 청원한다”고 썼다.

이같은 보도와 청원에 대해 인천시는 전날 설명자료를 배포, “시는 보완용 VTS 설치 방안과 설치부지를 검토 중이며 인천 VTS(월미산) 이전을 검토하고 있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다”고 해명했다.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