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작은책방]이 추천하는 도서목록 (42)
상태바
[작은책방]이 추천하는 도서목록 (42)
  • 작은책방 책방지기
  • 승인 2021.05.07 11:15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식물학 수업》
《모든 장소의 기억》
《사소한 구별법》
《이것으로 충분한 생활》
《나 혼자》
인천in 기획연재 [작은 책방, 그 너머의 기록]의 필진이 추천하는 도서목록을 매주 소개합니다. 이번에 추천해주시는 분들은 필진 1기의 '나비날다책방' '딸기책방' '우공책방' '책방산책' '책방시점' 책방지기 5분입니다.

 

◇ 우공책방 추천도서 : 《식물학 수업》, 이나가키 히데히로 지음, 장은정 옮김,

‘불확실한 시대를 살아가는 잡초의 전략’이라는 부제를 단 이 책은 ‘지구상에서 가장 진화한 식물, 잡초’ 이야기입니다. 잡초가 변화무쌍한 환경을 이겨내고 어떻게 살아남는지 그들의 생존 전략을 알기 쉽게 설명합니다.

초록이 눈부시게 화려한 5월, 요즘은 눈 가는 곳은 모두 푸릇하고 시원합니다. 식물이 더 없이 자라기 좋은 시기입니다. 우리가 흔히 잡초라고 일컫는 식물은 한자리에서 평화롭게 사는 것 같아도 각자 살아남기 위해 이 순간도 최선을 다합니다. 비가 너무 와도 비가 너무 오지 않아도 풀은 살기 힘듭니다. 빛과 물, 좋은 흙을 차지하기 위해 늘 치열한 경쟁을 하죠. 그들은 오랜 세월을 살아오면서 어떤 상황에서도 목표를 잃지 않고 최선을 다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자라는 조건에 따라 크기, 색깔, 씨앗의 개수와 발아 시기, 수분 방법까지 조절합니다. 그래야만 살기 힘든 세상에서 살아남습니다. 그러고 보면 잡초의 생존 전략은 인간 생활과 참 비슷합니다.

 

◇ 책방시점 추천도서 : 《모든 장소의 기억》, 박성진, 문학동네

오래전 일인데도 여전히 선명하게 기억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럴 때면 이런 질문이 떠오릅니다. 어떤 기억이 오래 남거나 반대로 쉽게 휘발되는 이유는 무엇일까? 날씨, 감정, 관계, 냄새 등 어떤 기억을 강하게 붙잡아두는 '접착제'는 사람에 따라 다르겠지요. 오늘 소개할 책의 저자는 그 접착제를 장소라고 봅니다. '어떤 장소 없인 기억이 선명하게 출력되지 않는다'고 말합니다. 그도 그럴 것이 얼마 전 비가 내리던 날 갑자기 첫 직장 동기들과 함께 자주 찾았던 포장마차 생각이 간절했습니다. 그곳에서 무엇을 먹었고 어떤 대화를 나눴는지는 가물가물하지만 높은 옹벽을 벽면 삼았던 허름한 포장마차의 공간만큼은 선명했지요.

 

◇ 딸기책방 추천도서 : 《사소한 구별법》, 김은정 글 그림, 한권의책

아무래도 집에만 있기는 좀 억울한 계절입니다. 호젓한 숲으로 향하는 발걸음 정도는 좋지 않을까요? 큰 마음 먹고 떠나는 자연과의 만남, 예습을 좀 한다면 더 많이 느끼고 더 많이 즐길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사소한 구별법>은 볼 때마다 긴가민가하던 자연 속의 여러 이름을 명확하게 기억할 수 있도록 해 줍니다. 진달래와 철쭉, 생각나무와 산수유, 소나무와 잣나무, 두루미와 황새… 등등 비슷한 것들의 결정적 차이를 보여 주며 같거나 다른 점을 찾아보고 알아가는 과정이 즐겁습니다. 34종의 동식물들의 작은 차이를 발견하며 그 아이들의 이름을 제대로 기억해 주세요.

 

◇ 나비날다책방 추천도서 : 《이것으로 충분한 생활》, 하야카와 유미 지음, 류순미 옮김, 열매하나

책을 읽기 전에 직물작가 하야카와 유미, 씨앗 할머니의 홈페이지를 먼저 둘러보았습니다. 한 땀 한 땀 조각천을 덧대서 만든 알록달록한 옷들과 주머니, 가방, 공책 등 작품들을 볼 수 있었으며, 산꼭대기 다랑이 마을에서 작은 과수원과 밭을 일구며 사는 모습을 만날 수 있었습니다. 단박에 씨앗 할머니의 작은 살림에 반했습니다. 책 또한, 일상은 단출하면서도 삶을 지탱해주는 단단한 생각으로 텃밭, 식물, 부엌, 바느질 이야기를 들려주고 있습니다. 씨앗 하나를 심어도 다음 세대를 잇는 토종 씨앗을 심으며, 차근차근 된장, 누룩, 효소 주스, 절임류 등 1년 이상을 내다보며 준비하는 음식들을 통해 기다림과 자연의 순환을 들려줍니다. 컴퓨터가 아닌 잎을 만졌을 때 손에 느껴지는 즐거움, 과일을 따기 위해 나무에 오르는 야생의 감각 등 자연 속에서 느낀 기쁨을 우리에게도 나눠줍니다.

“지금 삶에서 정말 필요한 것은 아주 조금입니다.”

우린 너무 많은 것을 가진 것 같습니다. 즐겁고 건강하게 삶을 지탱하기 위해서 각자의 삶에서 무엇을 덜어내야 할까요? ‘조금’과 ‘단출하기’를 강조하는 씨앗 할머니의 이야기에 귀 기울여 봅니다.

 

◇ 책방산책 추천도서 : 《나 혼자》, 데이비드 스몰 지음, 김승일 옮김, 미메시스

엄마가 지역 풋볼 스타이자 아빠의 가장 친한 친구인 올리 잭슨과 집을 나가 버리고, 열세 살 러셀 프루잇에게는 안절부절못하는 아빠 마이크 외에는 아무도 남지 않았다. 이혼의 충격에서 채 벗어나지 못한 아빠는 쓸 만한 직업을 얻어 보고자 러셀을 데리고 오하이오주 영스타운의 집을 떠나 햇볕 쨍쨍한 남부 캘리포니아를 향해 서쪽으로 떠난다. 새로운 곳에 받아들여지기를, 구타당하지 않기만을 간절히 바라는 감수성 예민한 러셀은, 자신보다 더 거친 소년 무리의 구슬림과 허세에 굴복한다. 그리고 어느 날, 아빠마저 사라져 버린다.

황량한 시골 마을에 가족도 없이 버려진 러셀은 비밀 통나무집과 네온 조명의 화려한 포스터 식당으로의 방문을 통해 어른이 되어 간다. 통나무집 친구들인 쉽게 욱하는 커트와 마음 착한 윌리 외에도 러셀은 먼지 날리는 시골에서 여러 인물과 만난다. 사춘기에 상실을 겪은 한 소년의 지독하게 현실적인 성장통 이야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