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종 주민들이 이겼다 - 인천시, 영종도에 VTS 설치 않기로
상태바
영종 주민들이 이겼다 - 인천시, 영종도에 VTS 설치 않기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5.07 17:3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조택상 정무부시장, 7일 주민 간담회서 인천시 입장 밝혀
"영종도에 추가 설치 없어... 해양박물관 건물에 설치 검토"
인천 해상교통관제센터의 관제구역도

인천시가 중구 영종도지역 내엔 보완용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및 레이더 시설을 설치하지 않기로 했다.

김요한 영종국제도시총연합회 정책위원장은 7일 오후 인천시청에서 열린 주민 간담회 자리에서 조택상 균형발전정무부시장에게 이같은 확답을 받았다고 밝혔다.

해당 간담회는 현재 영종 주민들의 반발을 사고 있는 시·해경의 ‘보완용 VTS 설치 계획’을 비롯해 인천공항행 GTX-D 사업, 국립항공의료센터 설립 등 지역 현안사안에 대한 주민 의견을 전달하기 위한 목적에서 마련됐다. 간담회엔 김 정책위원장과 조 부시장을 포함해 이광만 영종·용유주민자치연합회 회장, 차광훈 국립항공의료센터 설립 연대 집행위원 등 4인이 자리했다.

김 정책위원장에 따르면 조 부시장은 이 자리서 “송산을 포함한 영종도지역 내엔 VTS 및 레이더시설을 추가 설치하지 않을 것이며, 시의 공식적인 입장으로 받아들여도 된다”고 답했다.

또 “조만간 이와 관련한 시 차원의 공식 발표를 할 것이며, VTS 추가 설치 장소로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건물 위 또는 기존 해경 소유 부지를 검토 중”이라고 말했다는 것이 그의 설명이다.

 

중구 월미도에 건립되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조감도

영종총연, 영종시민연합 등 영종지역 시민단체와 대림3차센텀베뉴 등 다수의 주민단체는 인천시 행정에 반발하는 각종 시위를 지난달 말부터 이어오고 있다.

인천시가 월미도 맞은편에 있는 영종도 해안가에 보완용 해상교통관제센터(VTS) 및 레이더 시설을 추가 설치키로 하고 송산공원~구읍뱃터 구간 부지 4곳을 대상지로 검토(용역)하고 있다는 사실이 알려지면서다.

오는 2024년 개관이 예정된 국립인천해양박물관(북성동 월미도 갑문매립지)은 현재 인천항(북성동 소월미도 월미산)에 있는 인천VTS와 직선거리로 400m 남짓 밖에 떨어져 있지 않은데다가, 박물관 규모(4층, 높이 35.4m)도 상당하다.

때문에 해경 측은 ‘박물관 준공 시 VTS의 레이더 전파가 가로막히는 음영 구역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 경우 선박 안전사고 위험이 커질 수 있다’는 우려를 지속적으로 제기했고, 이에따라 시가 해경과 협의에 나서 보완용 VTS 설치방안을 검토한 것으로 알려졌다.

 

영종하늘도시 주민이 게재한 청원. 청와대 국민청원 홈페이지 캡쳐

하지만 주민들은 VTS의 레이더 시설이 최소 400m에서 1km까지 이르는 강한 전자파를 발생시키는 유해시설일 뿐만 아니라 인근 지역 건축물 고도제한을 초래하는 지역개발의 걸림돌이라며 성명서, 국민청원, 국민신문고 등 다양한 방식을 통해 반발해 왔다.

최근엔 국립인천해양박물관 부지 인근 토지에 대한 투기 조사를 진행해야 한다는 주장도 제기되고 있으며, 오는 9일에는 영종시민연합 회원들을 주축으로 시청 앞에서 차량 퍼레이드 시위를 진행하겠다고 예고하기까지 했다.

하지만 이 사안에 대한 전결자인 조택상 부시장이 이날 영종지역에는 VTS를 설치하지 않겠다는 입장을 밝힘에 따라 주민 공분은 해소될 전망이다.

김요한 정책위원장은 “이날 관련 부서인 인천시 해양항만과에서도 영종도에 VTS를 설치하지 않는 쪽으로 사업을 추진한다는 답변을 받았다"며 "영종 주민들은 앞으로도 영종도, 특히 송산을 오롯한 '주민의 공간'으로 만들기 위한 노력을 계속할 것"이라고 말했다.

영종시민
영종지역 주민들이 제작한 시위 홍보 포스터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