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한 공항 건설에 4조4천억원 지원? - 해명에 진땀빼는 인천시
상태바
북한 공항 건설에 4조4천억원 지원? - 해명에 진땀빼는 인천시
  • 윤종환 기자
  • 승인 2021.05.10 17:06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중앙일보 '인천시 의뢰 연구 용역에 북한에 거액 지원 구상' 보도
해당 기사에 인천시 비난 댓글 봇물... "인천시장 미쳤나" 비난까지
박 시장 직접 해명 "장기적 방향 모색하는 학술용역... 혈세 지원은 어불성설"
인천공항
인천국제공항 제1여객터미널 전경

인천시가 발주한 ‘인천공항 대북 교류거점 육성 방안 연구용역’ 결과에 북한 공항 인프라 확충을 거액 지원한다는 구상이 담겼다는 보도가 나와 시가 해명에 진땀을 빼고 있다.

10일 중앙일보는 ‘4.4조 들여 北공항 건설" 인천시 보고서, 與는 법 발의‘란 기사를 통해 “혈세 4조4천억원을 들여 북한의 공항 건설·정비 사업을 지원하는 방안이 최근 인천시의 연구용역 결과에 포함됐다”고 보도했다.

그러면서 “최근 여당은 이같은 (인천시의) 계획을 지원할 수 있는 법적 근거 마련에 나서 논란이 일고 있다”며 ‘북핵과 미사일 발사가 엄존하는 상황에서 우리 국민이 낸 세금으로 북한에 공항을 지어주겠다는 발상’이라는 한기호 국민의힘 의원의 비판성 발언을 인용하기도 했다.

보도된 용역은 시가 작년 5월 국립한국교통대학교 컨소시엄에 의뢰한 ‘인천공항 대북 교류거점 육성 방안 연구용역’으로, 향후 남북관계가 진전돼 국제협력이 활성화되는 시점에 어떻게 하면 현 인천공항이 교류 거점 역할을 수행할 수 있을지를 모색하는 중장기적 관점의 연구가 주 내용이었다.

용역 보고서엔 북한 원산·평양순안·삼지연 공항을 인천공항과 항공교통망으로 연결하고, 북한 주요 도시와 인천공항을 연결하는 직항로를 개설하는 방안이 담겼다. 또, 9곳의 북한 공항을 개보수하거나 신규 건설하는 안도 포함됐다.

북한 공항 인프라 확충과 관련된 예상 소요 예산은 4조4천억원으로, 국·시비 또는 민간투자 등으로 조달하는 방안이 제시됐다.

 

인천공항 대북 교류거점 육성방안 용역 결과 캡쳐

이와 관련해 인천시는 해당 용역이 장기적인 방향성과 인천공항의 역할을 모색하기 위한 연구로 실제 지원을 가정한 것은 아니라는 입장이지만, 해당 기사를 접한 시민들은 인천시에 대해 각종 비난 댓글을 쏟아내고 있다.

실제로 한 시민은 "인천시장이 미쳤나. 한국이 북한에 공항을 왜 지어주나”라며 "북한의 연락소 폭발을 벌써 잊었나"라고 비판했다.

다른 시민도 "인천 시민들은 각종 세금과 건보료 인상으로 밤잠을 설치는데 인천시장과 시의원들은 저런 망상이나 하고 있다"며 “참 답답하고 억장이 무너진다”라고 하소연하기도 했다.

논란이 짙어지자 박남춘 인천시장은 이날 페이스북에 입장문을 내 "기사에선 마치 인천시가 어마어마한 혈세를 들여 북한 공항을 건설·정비하는 것처럼 서술했는데, 이는 어불성설"이라고 강조했다.

박 시장은 “이 용역은 향후 남북관계 진전 정도에 따라 대북 항공교통 인프라 구축 필요성이 있을 수 있는만큼 이 과정에서 행정 노하우 전수, 관내 유관기업 사업 참여 지원 등 시가 할 수 있는 역할을 미리 모색하겠다는 학술용역”이라며 “언론사는 국회 법안 발의까지 다루며 두 사안을 끼워 맞췄는데 이는 큰 왜곡이자 빛바랜 색깔론”이라고 비판했다.

그는 “남북, 북미관계가 살얼음판을 걷는 지금 누구를 위한 빛바랜 색깔론인지 참 우려스럽다”며 “인천시는 중앙정부와 발맞춰 평화의 미래를 차분히 준비해 가겠다”고 덧붙였다.

 

Tag
#인천in
댓글삭제
삭제한 댓글은 다시 복구할 수 없습니다.
그래도 삭제하시겠습니까?
댓글 0
댓글쓰기
계정을 선택하시면 로그인·계정인증을 통해
댓글을 남기실 수 있습니다.

시민과 함께하는 인터넷 뉴스 월 5,000원으로 소통하는 자발적 후원독자 모집